2019년은 국내 광고 시장은 2018년 11.6조 원에서 2.9% 성장한 11.9조 원 규모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동영상 플랫폼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유튜브의 성장은 동영상 중심의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고
최근엔 텍스트가 아닌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는 검색 행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검색도 How-to 영상 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건강, 여행,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검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 기업의 홍보 목적으로 제작하는 영상에 비추어 볼 때 영상제작 시 중요한 점은
1. 소비자(타겟층)의 시각에서 기획하고 제작
단순히 회사 입장에서 영상을 원하는 방향으로 제작하기만 한다면,
완성된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소비자)에게는 외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동영상의 시간(러닝타임)
점점 동영상의 시간(러닝타임)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각 방송사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도 짤방 형태로 유튜브 및 각종 플랫폼에서 재유통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업의 홍보영상 또한 회사의 연혁부터 비전까지 나열되는 방식의 영상보단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 위주로 임팩트 있게 표현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3. 영상의 제작 방식
동영상의 제작 방식은 다양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실사 기반의 영상과 모션그래픽/인포그래픽 영상이 있고 세부적으로는 드라마타이징, 시네마틱영상, 패션영상, 2D, 3D 등의 방식들로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서비스/제품의 특색과 타겟층의 트렌드 및 성향에 따라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영상제작과 이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은 다양합니다.
동영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요즘, 더욱 세밀한 기획과 영상제작이 필요해 보입니다.
엔엑스스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