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재와 기술 Sep 23. 2021

개발자 실력 평가 - 코드시그널(CodeSignal)

지금 채용시장의 대세는 개발자

코드시그널 메인페이지

개발자의 실력을 테스트하는 Assessment 서비스인 코드시그널(Code Signal)이 한화 약 590억의 시리즈 C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로서 누적 투자금이 거의 1조가 되었네요. 코로나 이후 개발자 채용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코드시그널 제품 구분


코드시그널은 실제 개발자의 업무환경과 흡사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실제 코딩 실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단순히 이력서에 있는 정보를 넘어서, 지원자의 실력을 바탕으로 선입관없이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코드시그널의 제품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화상 인터뷰 기능

실시간 화상 면접 기능이 내제되어 있어서 면접관이 지원자와 대화를 하면서 동시에 지원자의 코딩 실력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띄우고 화면 공유를 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고, 코드와 함께 녹화가 되어 나중에 다수의 면접관들과 함께 재검토도 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자는 마치 로컬 컴퓨터에서 코딩 테스트를 하는 것 같은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면접관에게 자유롭게 설명에 사용할 수 있는 노트와 스케치북 기능도 제공합니다. 

코드시그널의 인터뷰 제품 화면


2. 테스트 기능

지원자는 로컬 컴퓨터의 터미널에서 코딩을 하는 경험을 하지만, 실제 테스트는 전부 클라우드를 바탕한 웹에서 이루어집니다. 또한 채용하고자 하는 포지션에 따라 여러가지 개발 언어를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테스트를 마친 지원자들의 결과도 손쉽게 비교하고 분석해주는 애널리틱스를 제공하여 선입관 없이 객관적인 코딩 실력으로 지원자를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코드시그널의 테스트 제품 화면


3. 자격증 부여

코드시그널의 코딩테스트를 통과한 지원자에게는 채용여부와 관계없이 그만큼 실력을 보장하는 자격증을 부여합니다. 자격증은 온라인 인증 서비스를 바탕으로 제공되기에 혹시 모를 대리 시험자나 이력서의 허위 기재를 방지합니다. 지원자는 추후 타기업과의 채용과정에서도 동일한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도 개발 실력을 지원자간에 비교하는데 용이합니다. 무엇보다도 개발자 채용시장에서 코드시그널의 브랜드와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코드시그널의 자격증 부여 화면

개발자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 증가는 전세계적인 트랜드입니다. 코드시그널은 설립 이후 페이스북, 인스타카드, 로빈후드, 줌, 업워크 등의 주요 테크회사에 개발자를 제공해오면서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 온라인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는 이 시대에, 보다 체계적이고 공정한 방법으로 코딩 실력자를 가려내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높을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