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티제 Oct 24. 2023

장소의 기억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장소는 기억한다.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을 떠오르게 한다.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기억이 되살아난다. 잊혀진 것 같았던 기억이 미꾸라지처럼 마음을 헤집는다. 어제 일처럼 마음이 출렁거린다.


   오늘 나는 그곳에 다녀왔다. 벌써 여러 번 갔던 곳. 떠올리고 싶지 않은 그 일이 있던 이후로도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다. 과거의 그 일과는 다른 이유로 그곳에 갔지만 나는 전날부터 무거웠다. 그곳을 나서고 나서고 한참을 무거워했다.


   버스를 타고 그 동네를 벗어난지 한참이 지나고 나서야 바보같이 그 이유를 깨달았다. 역시나 그 장소에서의 기억, 그 때문이었다. 그 공간은 나를 그날로 데려갔다. 묻고 싶었던 그날의 나의 감정을 비웃듯 파헤쳐냈다.


   그래도 장소는 기억한다. 기억해야만 하는 일들을 기억하게 한다. 그날의 기억은 그날의 나를 소환한다. 그리고 내 곁의 사람들을 소환한다. 그 날의 나는 참 애썼다. 그 날의 나의 사람들은 참으로 든든했다. 그 날의 하늘은 참 맑았고 해는 눈부셨다.


   기억으로 괴로워했다. 그러다 기억으로 감사했다. 아주 잊어버리진 않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억하기 싫지만 또 약간은 기억해도 좋겠다 싶었다.


   다음번 그 장소에 갈 때는 오늘보다 조금 덜 무거웠으면 좋겠다. 얼마만큼의 시간이 지나면 그렇게 될까. 새롭게 쌓인 일들이 그 기억의 층을 저 아래로 덮어 버리는 날이 올까. 도무지 기억이 나지 않아 기억을 해내려 한참을 미간을 찌푸리고 있어야만 할 그날이 올까.


   장소는 기억한다.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은 일들을 떠오르게 한다. 잊은줄로만 알았던 그날의 온도, 그 날의 냄새, 그 날의 생기도 함께. 그래도 좋은 기억을 담은 장소들이 많이 떠오른다는건 행복한 일이다. 그래서 다행이다.

작가의 이전글 완벽하지 않아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