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믿음’은 종이 위에 적힌 몇 줄의 글에서 시작됩니다.
실제로 고객들이 상담을 신청하기 전,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소개글이고,
이 글 하나로 ‘신뢰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내립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개글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나열하는 수준에 머무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뢰도는 커녕, 구매 전환도 일어나지 않죠.
이번 글에서는 왜 소개글이 이렇게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신뢰를 끌어올릴 수 있는지,
실제 저희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앱서비스인 '솜니아' 어플을 통해 공유드리겠습니다.
내 상품의 소개글을 해당 프레임웍에 맞게 따로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무료로 윤문을 해 드립니다.
1gosari2@naver.com 으로 문구를 보내주시면, 확인하여 영업일 기준 1일 내로 답변드립니다.
소개글은 단순한 ‘내가 하는 일 설명’이 아니라 “내가 왜 이 일을 하는가?”에 대한 대답이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쓰는 글 한 자 한 자가 기업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명확하게 만들어주며,
고객 입장에서는 “아, 이 사람이 단순히 돈 벌려고만 하는 게 아니구나”라는 인식을 하게 해 주면 됩니다.
고객이 이성적이라고 많이들 이야기 하시지만 실제로는 감성적으로 브랜드에 끌리고, 이후 그 범주 안에서이성적으로 구매를 결정합니다. 즉, 소개글에 담긴 ‘철학’이 바로 고객의 감성적 몰입을 유도하게 됩니다.
작성 전)
“솜니아는 사용자에게 편안한 수면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수면 콘텐츠와 알림 기능으로 수면 루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 기능 설명뿐. 왜 이 앱이 존재하는지 보이지 않음.
작성 후)
“저희 창업자님은 3년 간 수면과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으신 적이 있었습니다.
10개 이상의 수면 앱을 써봤지만, 정작 ‘내 상황’을 이해해주는 앱은 단 하나도 없었죠.
저희는 그 고민 끝에 ‘솜니아’를 만들었습니다.
솜니아는 기능보다 당신의 잠들 수밖에 없도록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드려요."
2. 이런 문제 있으셨죠?, 이런 문제가 있더라구요?
소개글에는 업계의 ‘문제점’이 반드시 드러나야 합니다. 고객은 본인도 자각하지 못한 문제를 누군가가 정확하게 짚어주면, 그 사람에게 강한 신뢰를 느끼게 됩니다. 심리학적으로도 사람은 자신의 문제를 ‘명확하게 말해주는 사람’에게 신뢰를 확 느끼게 됩니다.
작성 전)
"솜니아는 수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작성 후)
“현재 앱스토어에 있는 대부분의 수면 앱은 ‘들으면 졸린 음악’만 반복합니다.
수면의 핵심은 나쁜 생각을 끊고,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서 시작합니다.
솜니아는 틀고눕는 것만으로 수면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해요."
소개글에서 문제를 정확히 지적했다면, 그 다음에는 반드시 “그럼 우리는 뭘 어떻게 할 건데?”라는 대답이 따라와야 합니다. 이 때 중요한 건 희망적인 어조입니다. 사람은 불안을 느낄 때, 이를 극복할 ‘명확한 비전’을 제시받아야 행동합니다. 소개글이 부정적인 분위기만 있다면 불안만 커지고 결제로는 이어지지 않겠죠.
작성 전)
"솜니아는 당신의 편안한 밤을 응원합니다."
작성 후)
“솜니아의 목표는 단순한 수면 유도가 아닙니다. ‘수면의 이유’를 찾아주는 앱이 되는 것입니다.
안 좋은 기분, 스트레스, 나쁜 일이 있을 때 당신의 하루를 함께 정리해주는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2026년까지 단순한 수면 콘텐츠 앱이 아닌,
나의 피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주는 똑똑한 AI 플랫폼으로 진화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4. 우린... 이거 하나는 진짜 기가 막힙니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다 잘하는 사람보다는, 하나에 몰입한 사람을 더 신뢰합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볼 때 디자인도 잘하고, 마케팅도 잘하는 사람에게는 경외감을 느끼기도 하겠지만 한편으로는 의심도 드는 것처럼요.
소개글도 마찬가지예요. 사람들은 압니다. 하나만 잘하기도 벅차다는 사실을.
그래서 “a도 하고 b도 하고 c도 잘합니다”라는 말은 절대 신뢰를 주지 못합니다.
작성 전)
솜니아는 명상, 음악, 알림, 수면 추적, 수면 코칭 기능을 모두 탑재하고 있습니다.
작성 후)
“솜니아는 10분 안에 잠드는 것에 모든 것을 집중합니다.
모든 기능은 10분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딱 10분 동안이면, 그 날의 걱정이 정리되고 몸은 침대에 쑥 들어가는 느낌을 받을 거에요."
5. 우린 이런 결과물이 있어요.
우리의 역사는 생각보다 고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MOU하는 회사부터 수상 내역, 진행한 프로젝트, 작은 실패의 기록, 후기까지 기록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예전에 비공개 FGI를 실시한 적이 있는데, 고객의 구매 결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가 ‘이 브랜드, 후기가 어떠냐?’ '이 회사 이 회사랑 연결되어 있네?' 였습니다.
작성 전)
“수면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만든 솜니아는 수많은 사용자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작성 후)
“10명 중 9명이 10분만에 잠든 앱"
"사용자 55% 이상이 잠드는 데 드는 시간 55% 이상 단축"
10개 이상 수면 앱을 써본 사용자들이 솜니아는 다르다고 말합니다.
이제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세요.
당신의 서비스도 소개글 하나로 ‘고객이 믿고, 행동하게’ 만들 수 있나요?
아래 3가지만 오늘 안에 써보세요.
왜 이 제품/서비스여야 하나요?
이 시장에서 단단히 잘못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앞으로 이 브랜드는 어디로 가고 싶은가요?
반응이 좋으면 더 좋은 썰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