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ood on You가 알려주는 잘 '사는' 법

 지속가능한 소비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슬로우 패션 입문자부터, 카테고리별로 더 다양한 슬로우 패션 브랜드를 알고 싶은 슬로우 패션 좀 할 줄 아는 사람, 구매하려는 브랜드가 정말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지 제대로 따져 보고 싶은 슬로우 패션 고수까지! 잘 사고 싶고, 잘 살고 싶은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윤리적 쇼핑 어시스턴트, Good On You를 만나보자.



Good On You 앱

Good On You, 선택이 가진 


 “우리는 ‘선택’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가진 이 무기를 통해서 함께 힘을 합친다면, 우리는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패션 브랜드를 선택하고, 이들에게 포상함으로써, 우리는 산업 전체를 더욱 지속 가능하고 공정한 방향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Good On You는 2015년 호주, 선택이 가진 힘을 믿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꿈꾸며 모인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앱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검색창에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만나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지속가능 정도가 5점 만점에 몇 점인지, 왜 그런 점수를 받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설명되어 있다. 아래에는 쇼핑몰로 연결되는 링크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가까운 매장의 정보가 나와 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지속가능성이나 가격 측면에서 더 나은 선택지를 추천받을 수 있고, 관심을 가질 만한 읽을거리까지 만나 볼 수 있다.




Good On You의 평가 시스템 (출처 : 인스타그램@goodonyou_app)


Great’부터 We Avoid’까지

 

 패션 브랜드의 지속가능성 평가는 Good On You의 가장 핵심적인 서비스이다. Good On You는 다양한 브랜드의 정보를 꼼꼼히 모으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5년이라는 시간 동안 무려 2,000개의 브랜드에 대한 지속가능성 평가 데이터가 모였으며, 각 브랜드에 대한 평가 항목은 60가지에 이른다. 평가를 위한 데이터는 브랜드와 모회사가 제공하는 기업 보고서뿐 아니라 제삼자에 의한 분석 보고서, 표준화된 인증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신뢰성에 대한 의심은 넣어 두어도 좋다. 


 평가 항목은 총 세 가지 – 사람, 지구, 동물 – 로 구성된다. 세 가지 측면 중 ‘사람’은 노동과 관련된 항목이다. 노동자의 인권, 최저 생활 임금, 성 평등, 노동자의 자율권, 공급자와의 관계 등과 같은 이슈를 다룬다.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영향으로부터 노동자들을 보호하는 정책이 있는지도 평가 항목에 추가되었다. ‘지구’는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연관이 있다. 재료 관리와 폐기,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 화학약품의 사용 및 폐기, 물 사용에 관련된 이슈들이 주를 이룬다. 흥미로운 점은 의류 소재 자체뿐 아니라 사용되는 포장지의 종류도 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동물’은 동물권을 보장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 동물성 소재를 줄이거나 사용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핀다. 또한 퍼, 가죽, 울, 다운, 앙고라가 어떻게 생산되는지, 가축 단계에서는 어떻게 관리가 이루어지는지 등이 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겁먹을 필요는 없다. 다행히도 이 모든 정보는 활짝 웃는 표정의 ‘굉장해요(Great)’에서부터 당장 도망치라고 소리치는 듯한 표정의 ‘피하세요(We Avoid)’까지, 총 5개의 등급으로 구분되어 있어 한눈에 알아보기 쉽다. 




Good On You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사 (출처 : Good On You 홈페이지)


쉽고 재미있는 윤리적 쇼핑?


 평가 서비스 말고도 Good On you가 제공하는 브랜드 검색 기능과 다양한 읽을거리는 윤리적 쇼핑을 한층 더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 


 Good On You는 2,000여 개의 브랜드를 30가지의 아이템으로 분류한다. 일반적인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티셔츠, 바지, 신발, 가방은 물론 플러스 사이즈, 잠옷, 속옷, 안경 등의 품목도 존재한다. 각 카테고리 안에서는 착용자, 가격대, 지속가능성 점수로 필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의 브랜드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웬만한 패션 쇼핑몰보다 낫다!) Good On You 덕분에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아이템, 예산, 심지어 환경까지 고려하는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여러 가지 기사는 제목부터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Top Picks에 해당하는 기사들은 ‘자라는 얼마나 윤리적인가?’, ‘나이키와 아디다스 중에서 어떤 브랜드가 더 윤리적인가’와 같이 잘 알려진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다룬다. Tips & Guides에서는 ‘20가지 지속 가능한 마스크’, ‘20가지 지속가능한 핸드백’과 같은 브랜드 소개와 더불어 ‘온라인에서 중고 옷 파는 법’, ‘목욕 루틴을 더욱 그린 하게 만드는 법’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할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 그 밖에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다양한 트렌드를 소개하는 Stories, 섬유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Made From, 슬로우 패션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지식이 담긴 In The Know는 딱딱하기만 할 것 같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주며 우리를 지속가능성의 세계로 인도한다. 




Good On You 홈페이지

  Good On You는 ‘That dress looks good on you! (그 드레스 너한테 잘 어울린다!)’에서처럼 무언가가 잘 어울린다는 의미로 주로 사용되지만, 호주식 표현으로는 ‘Good Job! (잘했어!)’의 의미로도 사용된다고 한다. 본인이 가진 선택의 힘을 올바른 데에 사용하는 사람들을 칭찬함과 동시에 이들에게 어울리는 옷을 추천해 주는 앱의 이름으로 이만큼 잘 어울리는 이름이 있을까! 이것저것 따져 보기 귀찮았던 우리를 위해 모든 일을 대신해주는 똑똑하고 재미있는 윤리적 쇼핑 어시스턴트 Good On You. 한국 버전으로도 출시되어 우리의 바로 곁에서 쇼핑을 도와줄 날을 기다려 본다. 

작가의 이전글 슬로우 패션 유튜버 202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