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버 LEVER Aug 24. 2021

카카오 뷰,
우리 브랜드도 할 수 있을까?


콘텐츠는 제품(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을 모을 수 있는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브랜드는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좋아요, 구독, 공유수들이 이러한 관계의 흔적들이죠.


카카오가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출시했습니다. 8월 4일 카카오는 카카오톡 하단의 세 번째 위치에 있던 샵(#) 메뉴를 카카오 뷰로 변경합니다. 네 번째 위치에는 쇼핑을 넣으면서 콘텐츠와 커머스를 주요 비즈니스로 보고 있다는 의지를 내비쳤죠.


다양한 콘텐츠를 취향대로 골라서 카카오 톡에서 보는 '카카오 뷰' 이미 몇몇 기업들은 빠르게 카카오의 새로운 서비스에 적응하고 있는데요. 가입부터 발행까지, 우리 브랜드를 카카오 뷰에 노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 뷰


1. 채널 개설하기


카카오톡 브랜드 채널이 개설되어 있다면 기존 계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신규 채널을 만드셔야 하는데요. 카카오톡 브랜드 채널이 개설되어 있다면 기존 계정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카카오톡 채널은 채널 관리자 센터 혹은 카카오톡에서 카카오 비즈니스 회원으로 가입한 후에 개설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뷰


2. 보드 만들기 & 채우기


카카오 뷰는 '보드'라는 새로운 창작 단위를 사용합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글, 이미지, 영상 등 유형에 구분 없이 담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보드-새 보드 만들기를 클릭해서 아래 순서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1) 보드 제목 & 설명 입력하기: 보여줄 콘텐츠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보드 제목(36자), 보드 설명(100자)을 채워주세요. 이해를 돕기 위해 레버의 첫 번째 보드를 예시로 가져왔습니다.


보드 제목: 마케터를 위한 검색광고 노하우

보드 설명: 검색광고 진행 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뷰


2) 콘텐츠 담기 & 템플릿 선택하기: 카카오 서비스(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뉴스, 하모니 콘텐츠 뷰)는 연동이 가능하며, 카카오 계정으로 가입되어 있다면 연동 가능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오 외 서비스는 URL 형태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현재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지원되며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1개의 보드에는 콘텐츠를 최소 2개 ~ 최대 10개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생성 이후에도 추가 등록이 가능하니, 2개만 등록해서 빠르게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템플릿은 4개의 레이아웃을 지원하며, 콘텐츠 유형에 맞게 변경해주세요.


©카카오 뷰


3) 보드 발행하기: 콘텐츠와 템플릿까지 선택했다면, 마지막으로 발행 설정을 체크할 차례입니다. 공개 설정, 발행 시점과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개 설정: 채널, 보드가 공개 상태이어야만 카카오톡 뷰탭, 채널에 보드가 노출됩니다. 

발행 시점: 현재 발행하는 것 외에도 특정 시간을 지정해서 발행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사용자 관심사에 맞게 노출됩니다. 보드 콘텐츠에 맞는 카테고리라면 카테고리별 인기 콘텐츠에 노출될 확률이 증가합니다.


발행 설정까지 완료했다면 바로 발행도 가능합니다. 또는 [임시 저장]을 눌러 나중에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 뷰에 우리 브랜드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우리 브랜드의 멋진 이야기들을 카카오 뷰를 통해 들려주세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레버의 이야기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체운영, 소재제작, 성과측정까지

디지털 마케팅, 성공의 레버를 당기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