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ccelera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니셜L Nov 01. 2022

스타트업 투자로 1,000배 수익이 가능하다고?

1,000배 엑싯을 위한... 위대한 창업가를 발굴하는 방법

스타트업 투자, 1,000배 Exit이 가능하다고?


2019년 배달의민족 때문에 함박웃음을 지은 액셀러레이터가 있다. 그 주인공은 본엔젤스인데 배달의 민족 초창기 투자자로 시드라운드에 3억 원을 투자하고 10년 만에 무려 1,000배 엑싯에 성공을 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182006622719832

(기사를 보고 놀라움과 동시에 엄청 부러웠다 ㅠㅠ)


액셀러레이터의 투자 방식은 아마도 현존하는 투자 방식 중 가장 리스크가 높은 투자안 중에 하나일 것이다. 사업이라는 게 워낙 난이도가 어렵고, 10개 중에 1개 성공할까 말까 한 확률이다 보니 소위 말하는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고 볼 수 있다.


Seed round에서는 기업가치를 5억~15억 사이로 산정한 후에 투자를 집행하고 지분을 얻는다. 그 이후 회사가 성장해서 기업가치가 10배, 100배, 1,000배 상승하면 액셀러레이터가 취득한 지분가치도 그에 비례해서 높아지는 구조이다. 토스, 당근마켓, 배달의민족 등 유니콘이 된 스타트업들이 스타트업 투자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소리소문 없이 망한 스타트업들이 훨씬 많은 것이 팩트다. 기사에는 일반적으로 잘 된 스타트업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이러한 리스크 높은 투자 세계에 왜 래버리지는 발을 내디뎠을까?  그것은 바로 우리만큼 스타트업을 가까이 볼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 6년간 경영컨설팅을 해오면서 많은 대표님들의 곁에서 일하는 모습을 지켜봐 왔고, 위기의 순간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경영철학은 어떤지,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아주 가감 없이 알 수 있었다.


위대한 스타트업을 선별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수 백명의 창업가를 보면서 나름대로 보는 눈이 생겨 좋은 창업자를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울 수 있었다.


투자자와 창업가는 한 배를 탄 동반자다. 어찌 보면 결혼 상대자를 구하는 것과 동일하다. 배우자를 고를 때도 배우자의 자질에 대해서 심도 있게 분석하고 검토하듯이 투자자가 창업가를 바라볼 때도 동일하다.


위대한 창업가를 찾기 위한 체크리스트

배우자와 창업가를 찾는 것은 큰 틀에서 보면 대동소이하다.

실제 투자 CASE - 메인테인(주)


위 체크리스트를 통해 실제 투자한 사례를 공유해보자면,


3년 전 처음 만났던 폐기물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메인테인(주)이 있다. 회계 컨설팅을 하다 만난 인연으로 업무를 도와주고 있었는데, 같이 일을 하는 동안 위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따져가며 창업가를 지켜보았고, 너무 좋은 자질을 가진 대표님이라 주저 없이 먼저 투자제안을 하였다.


https://maintain.kr/


투자 후 2년이 지난 시점에 21년도에 매출은 40억 가까이 달성하였고, 이미 스스로 생존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더 이상 투자가 필요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23년도에는 목표 매출이 무려 100억이다. 10년 후 메인테인의 모습을 상상하면 벌써부터 가슴이 웅장해진다.



우리가 창업가에게 일관되게 전달하는 메세지는 “10년 후에 뚜껑을 살짝 열어볼 테니 지금은 그저 재밌게 사업에 몰입하시면 좋겠다.”이다. 투자자가 진심으로 창업가를 믿어주고 지지할 때 창업가는 본인의 꿈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래버리지가 위대한 창업가를 발굴하고 서포트하는 것은 더 나은 사회가 되기 위한 노력에도 일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래버리지가 제2의 배달의민족을 발굴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야겠다.




이 글을 본 모든 분들이 모두 Leverage Life를 통해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경험하시길 희망합니다.


By Roy

매거진의 이전글 'MATE'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탄생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