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퍼스널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퍼스널 브랜딩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걸친 지금 23년 7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지 못하면 이제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야만 한다.
때는 작년 7월, 내가 남산 한 달 살기를 하고 있을 때였다. 명동 애플 스토어가 가까워서 Today at Apple(애플 제품을 활용한 창작,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무료 세션) 많은 세션을 신청해서 다녔다. 명동 애플에 가본 사람은 알겠지만 규모가 상당히 크다. 세션은 주로 2층에서 진행이 되었고 한 번은 세션 신청자가 나 하나라 그 큰 스크린과 그 수많은 직원들 사이에서 1:1 과외하듯 들은 적도 있다. (촬영기법, 기기 활용법 등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됨)
그중, 퍼스널 브랜딩을 잘한 직원을 만난 건 아이패드로 초상화 그리기 세션이었다.
참가자는 약 6명, 진행하는 애플 직원은 유튜버에서 아이패드로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는 유명한 유튜버였다. "어!? 안녕하세요! ㅋㅋㅋ"
"안녕하세요!!" 애플 직원 분들 특유의 밝음과 에너지가 느껴졌다.
약 30분 진행하는 세션에서 유명 유튜버는 자신 있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며 세션을 진행해 나갔다.
나는 그림을 그리며 생각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꾸준히 콘텐츠로 만들었더니 남들이 인정하는 잘하는 일이 되었다. 그 계기로 애플에서 취업 제안을 받았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애플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고 있다?'
'내가 뭘 잘하는지, 증명하기 시작하면 세상은 잘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비단, 프리랜서 & 디지털 노마드도 자신만의 강력한 무기, 콘텐츠가 필요하구나' '세상에 나를 어떻게 알리지?'
단순히 디지털노마드만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건 아니었다. 모두가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시대이고 누군가는 앞서있고 누군가는 시작도 하지 않았지만 중요한 사실은 누구나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콘텐츠, 자신만의 재능이 있다는 것이었다.
고로,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의 가치를 찾아 세상에 알리는 일이다.
회사가 사회가 가족이 친구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지켜줄까? 물론 지켜줄 수 있다. 그렇다면 그들이 나의 가치를 찾아줄까? 내가 세상에 어떤 존재로 살아가면 정말 행복한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나의 행복을 평생 지켜줄 수 있을까? 지켜줄 수 있다면 누군가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인생이 행복할까?
당신은 누군가의 판단, 생각, 의지에 의해 행복의 크기가 변형되는 삶을 원하는가?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것은 자기 스스로 자기의 가치를 찾아가는 길이다. 그 누구도 찾아주지 않는다. 자기 자신보다 나를 잘 아는 사람은 잘 없기 때문이다.
(아, 스스로와 대화를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은 자신을 스스로 잘 모른다. 혹은 혼자만의 시간, 고독이라는 단어, 외로움이라는 단어에 치를 떠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 있다.)
자신이 뭘 진짜 잘하는지 뭘 진짜 좋아하는지 내면 아이와 대화를 시도해 보길 바란다.
왜 지금 나는 이게하고 싶을까?
왜 지금 나는 이런 일을 하고 있을까?
왜 나는 지금 스스로를 한심하다고 느끼고 있을까?
why.라는 질문은 때론 자신을 미궁으로 보낸다. 자신에게 처음 해보는 질문이라 답을 못 찾을 수 있다. 당연하다. 몸에 근육이 붙으려면 시간이 걸리듯, 꾸준함. 노력. 시도를 하길 추천한다.
이 세 가지가 당신의 인생을 바꿀 것이라는 것을
자아성찰
자아탐색
나를 찾기
나를 알아가기
자아탐구
다양한 말이 있지만, 나는 퍼스널 브랜딩의 첫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하고 싶다.
당신의 가치를 찾는 것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퍼스널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당신의 삶의 이유를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가치를 찾을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당신의 가치를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