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fu Jan 15. 2021

좋은 어른



살아가며 만난 어른 중에 닮고 싶은 어른보다 저렇게 되진 말아야지 싶은 어른이 많았다. 그러다 어느새 내가 어른이 되었다. 아니, 어른으로 불릴 나이가 된 것이 맞겠다. 세상에 정말 닮고 싶은 어른 없다고 불평만 했지 정작 좋은 어른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다. 어려운 질문이지만 찬찬히 생각해보았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어른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굳어져 가는 자기 생각을 의심하고,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다. 나아가 나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고, 소통할 줄 아는 사람. 좋은 어른 되기 힘들다. 나는 좋은 어른이 되어가고 있을까. 굳어져 가는 생각들을 의심은 하나 그것을 인정하고 변화로 이어가기는 쉽지 않다. 또한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고 소통하는 부분은 갈 길이 멀다. 남은 세월 부단히 노력해 누군가 닮고 싶은, 세상을 조금이라도 밝힐 수 있는 좋은 어른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콤플렉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