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 서 있다고 대박은 아니예요. 주말이 있잖아요!
카페 상권은 주택 상권, 대학상권, 번화가 상권 그리고 오피스 상권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지난 주택 상권, 대학상권에 이어 오피스 상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표 오피스 상권은 테헤란로이며, 그 외 빌딩숲을 이루는 많은 상권이 있습니다.
지방 광역시 시청, 법원 주위도 오피스 상권으로서 규모가 큰 편입니다.
오피스 상권 카페 특징 3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 상권의 주요 고객은 인근에 상주하는 직장인입니다.
직장인들은 일과 중 루틴에 따라 카페인을 소비합니다.
식사 후 커피 한 잔, 근무 중 카페인 충전은 음료 위주의 상권입니다.
SNS 피드를 위해 찾아오는 것 카페는 드뭅니다.
공간을 즐기기 위한 공간 임대 카페보다는 커피 그 자체를 소비하기 위한 카페 상권입니다.
커피를 즐기기보다 그냥 마시는 커피입니다.
저 역시 출근을 해서 마시는 커피는 루틴에 가까운 커피 소비입니다.
10평대 매장 (저가커피)
: 음료 위주의 카페
30평대 이상(대형 프랜차이즈)
: 미팅을 위한 공간 카페
점심 러시 시간에 직장인들이 기다리지 않게 빠르게 음료를 제공하는 노하우, 순발력과 일관된 서비스가 가장 필요한 상권입니다.
직장인들의 근무 시간은 일반적으로 9to6입니다.
카페는 점심러쉬, 저녁러쉬 두 번의 바쁜 시간으로 하루의 매출을 만듭니다.
직장인들이 평일 저녁에는 퇴근을 하기 때문에 오피스 상권은 저녁 러시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말은 출근은 안 하기 때문에 주말 영업이 부진합니다.
점심시간 러시는 다른 상권에 비해 굉장히 바쁩니다.
점심시간을 위해 모든 인력이 존재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오피스 상권은 직장인 퇴근 시간에 맞춰 일찍 영업을 마감하거나 주말 영업을 하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점심시간에 붐비는 시간만 본다면 사람이 많아 매출이 매우 높은 것처럼 보이지만, 저녁 러쉬가 없고 주말 영업이 없기 때문에 한 달 매출은 한계가 있습니다.
오피스 상권에서 성장한 프랜차이즈가 다른 상권에서 영업이 잘되지 않는 이유입니다.
오피스 상권은 점심시간에 대부분 바쁩니다.
밖에 줄 선 것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정보공개서 챙겨보세요
최근 상담자에게 제가 드린 말씀입니다.
오피스 상권은 빌딩, 근린상가 위주의 상권이며 상가주택(근린주택)은 많지 않습니다.
그 뜻은 월세가 낮지 않다는 것입니다.
상가주택의 1층 점포와 근린상가의 1층 점포의 월세는 차이가 납니다.
오피스 상권은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영업 권리와 별도로 바닥 권리금이 존재합니다. (상권마다 차이는 있음)
바닥 권리금은 나중에 다시 받을 수도 있지만, 초기 투자를 할 때 부담이 될 수 있기에 참고해야 되는 포인트입니다.
좀 더 면밀히 살펴야 하지만, 바닥권리금이 존재하는 상권은 좋은 상권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상권의 활성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위 가게들의 영업시간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업시간과 쉬는 날을 알면 고객의 수요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피스 상권의 카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음료 위주의 카페
영업일수가 짧다.
바닥권리금 존재
나만의 카페 만들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