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풀 Mar 07. 2024

여러분은 카페에 왜 가시나요?

카페 이용 목적 3가지와 카페 상권


여러분은 카페에 왜 가시나요?

카페 이용 목적 3가지와 카페 상권



카페 상권 중 자연상권을 제외하고는 하나씩 해당 상권의 특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주택상권, 오피스 상권 그리고 번화가 상권입니다.


여러분은 카페에 왜 가시나요?

많은 이유와 목적이 있겠지만, 크게 3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 3가지와 그 목적에 해당하는 상권과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I 커피 (음료) 


첫 번째 우리가 카페를 이용하는 목적은 커피와 음료를 즐기기 위함입니다.


휴게음식점 포지션입니다.


사진 촬영 및 공간 활용보다는 음료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함입니다.


음료 위주의 휴게음식점 포지션에 해당되는 상권은 테이크아웃이 원활한 오피스 상권이 대표적입니다. 


대학상권도 저렴한 음료가 많이 팔리는 상권입니다.


주택가 중에서 학원이 밀집되어 있는 학원가도 학생들이 부담 없이 이용하기 좋은 상권입니다.


공간에 머무르기보다는 음료 그 자체만을 즐기기 때문에 가격, 맛 등 가성비 위주의 카페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커피에 집중하는 스페셜티커피 카페도 음료위주의 포지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메가커피, 컴포즈 커피,


%아라비카커피, 로우키 등이 음료 위주의 목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 SNS 업로드


두 번째 카페 이용 목적은 사진 촬영입니다.


SNS 포지션이며, 사진, 라이프스타일 등 보여주는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자연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상권, 핫플레이스인 번화가가 SNS 포지션에 해당되는 상권입니다.


사진촬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포토존, 보이는 음료 및 디저트가 중요합니다.


상권 특성상 새로운 카페가 계속 생기고 유행이 바뀌기 때문에 브랜드로 각인되어 자리 잡지 못하면, 유행에 잠깐 소비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새로운 사람이 계속 유입되는 상권일수록 트렌드를 읽되 브랜드 철학이 필요한 상권입니다. 


프릳츠가 커피도 맛있지만 지속적으로 찾는 브랜드라 생각합니다.


%아라비카 또한 음료 위주와 SNS를 모두 아우르는 브랜드입니다.


블루보틀은 이제 줄을 서지 않습니다. 그냥 일상에서 흔히 보는 카페가 되었고, SNS 피드도 신선하지 않습니다. 일상속 카페로 스며들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아라비카도 시간이 지나면 그렇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I 공간


세 번째 카페 이용목적은 공간을 이용하기 위함입니다.


공감임대 포지션입니다.


주택가, 대학가, 오피스 등 모든 상권에 해당됩니다.


대형 프랜차이즈 및 평수가 큰 매장이 공간 임대형 카페입니다.


사람들은 대화나 미팅, 공부를 하기 위해 공간을 사용하며 음료에 대한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전기콘센트, 가구의 높이, 편안함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스타벅스 외 대형 카페가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 이용 목적 3가지와 그에 따른 상권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음료 위주 포지션   : 대학가, 오피스 - 메가커피, 로우키 등            


* SNS 포지션 : 번화가, 핫플레이스 - 프릳츠, %아라비카 등          


* 공간임대 포지션 : 모든 상권 - 대형 카페            



카페창업이 꿈은 아니겠지요?

무료칼럼으로 브랜딩을 시작하세요!

https://litt.ly/lifulworks


작가의 이전글 오피스 상권 카페, 특징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