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정 Feb 17. 2022

GRAY COLOR 그레이컬러(회색, 은색) 자동차

그레이컬러(회색, 은색) 자동차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심리


차종에 관계없이 고르게 선호하는 컬러가 회색이다. 회색 중에서도 은빛의 밝고 은은한 회색이 인기가 높다.


2008년에 도료업체 듀퐁(Dupont)이 조사한 세계 자동차 색상 선호도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은색 자동차의 인기는 1위로 선호도가 50%에 달할 정도로 매우 높았다. 그런데 2015년부터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은색보다 화이트컬러의 인기가 점차 높아지면서, 우리나라도 그 영향을 받았는지 조금씩 화이트컬러의 선호도가 높아지더니, 현재는 흰색이 인기컬러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 은색은 검정과 2위와 3위를 놓고 경쟁하지만, 5위 안에 그레이컬러가 늘 들어갈 정도로 안정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회색과 은색은 모두 무채색계열의 색상으로 흰색과 검정을 혼합해서 나온 그레이 컬러에 속한다.      

스위스의 색채심리전문가인 막스뤼셔(Max Lüscher) 박사에 의하면 색채 실험에서 회색은 허용하는 감정과 억제하는 기분 사이의 경계선을 나타낸다.

회색은 두 극단의 컬러의 사이에서 중립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처럼, 자신의 색깔을 표출하기보다는 조용하고 젊잖게 감정을 억제하고, 조화와 균형을 잃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다. 이런 점에서 회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경우, 조화로운 감정을 동경하고, 어떤 경우에도 균형을 잃지 않는 중용의 성격을 드러낸다. 승복이나 수녀와 수사들의 회색 법복은 이런 성격을 잘 드러내고 있다. 그래서일까, 색채 실험에서 사람들은 피곤함에서 벗어나, 조용히 있고 싶을 때 회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막스뤼셔박사는 사람들이 시험을 치룰 때 자신의 긴장을 숨기고 싶은 경우에 자신의 긴장을 숨기기 위해 종종 회색을 이용한다고 했다. 아무래도 강한 원색보다는 차분하고 조화로운 회색이 감정을 억제하고 점잖은 기분을 갖게 해주기 때문일 수 있다.     

한편, 도시와 잘 어울리는 컬러인 그레이는 성공 지향적이고 융통적인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상이다. 그래서인지 일반적으로 회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경쟁이 심한 직장 환경에서 상대를 제압하는 중후함을 보여준다.          



그레이(회색, 은색) 컬러를 선호하는 사람의 성향     


◆ 그레이(회색) 컬러를 선호하는 사람의 성향     

회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조심스럽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타협 하려는 심리가 있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만든 틀에 스스로를 끼워 맞추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회색은 흰색과 검정색의 성향이 내재하고 있는 만큼, 조용히 자신을 성찰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하지 못할 경우,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갈등하고 무엇을 택해도 불안한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갈 수도 있다. 그만큼 회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균형 있는 삶을 중시하고, 이를 위해 성실하게 노력한다.     


● 그레이색 컬러의 키워드 : 이해는 하지만 끼어들고 싶지는 않다.     

● 욕구와 성향(업무스타일, 인간관계)


▶ 긍정적일 때:

- 진중하고 조용한 느낌을 선호하고, 평온하며 평화를 추구한다.

- 흥분하거나 자극적인 일들을 뿌리치고,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 안정적인 생활을 선호한다. 

- 건전한 사고방식으로 사람의 도리를 성실하게 행하며 살아가려는 성향이 있다.

- 항상 균형 잡힌 생활을 성실하게 하는 타입으로, 자신의 에너지를 소모시키지 않는 편이다. 

- 신중하고 성실하며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므로, 현명하게 임무를 완수한다.

- 한번 결심한 것은 차분히 준비하고 성실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다.

- 뛰어난 경영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사회적으로 신뢰를 얻고 능력을 높이 평가 받을 수 있다.

- 분별력이 있으며 세련된 감각과 취미를 즐기며, 정숙한 숙녀나 신사로 보인다.

- 마음의 평화를 추구하여 조용한 분위기를 선호하고, 세심한 성격으로 보답을 바라지 않고 남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다.     


▶ 부정적일 때:

- 긴장하고 강박적으로 일에 몰입하느라 스트레스가 쉽게 쌓인다.

- 지나치게 일을 하는 고지식한 면이 있어서, 에너지가 소진되기 쉽다. 

- 개성을 억제하고 자기감정을 억압하며, 긴장하고 내면을 숨기려는 경향이 있다.

- 메마른 감정과 공허함을 느끼며, 현실적인 삶에 적응력이 떨어지고, 도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 지나치게 점잔을 빼거나, 노숙하게 행동하며, 보수적인 성향으로 무미건조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 어느 쪽을 선택할지 고민하며, 불안을 떨치지 못하고 망설인다.

- 수동적이고 방어적인 면이 있어서 소극적으로 상황에 대처하거나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쉽다.

- 가치 있는 것을 무시하고, 분별력과 통찰력이 둔감해져서 눈치를 보며, 적당히 상대나 분위기에 맞추려는 경향이 있다.    


◆ 실버(Silver, 은색) 컬러를 선호하는 사람의 성향     

유행에 그다지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안정적인 생활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경우, 은색을 선호한다. 은색은 그리 튀지 않으면서도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상을 주는 모던한 컬러다. 또 은색은 먼지와 오염 속에서 관리가 편리한 컬러이기도 하다.              



● 그레이색 컬러의 키워드 : 이해는 하지만 끼어들고 싶지는 않다.     

● 욕구와 성향(업무스타일, 인간관계)


▶ 긍정적일 때:

- 복잡하지 않고 밝은 인상을 주는 컬러로 마음의 평화를 추구한다.

- 신중하고 항상 성실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분별력이 있어서 세련된 성격이다.

- 뛰어난 경영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회색계열 중 밝은 회색에 속하는 은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의 가치가 높다고 믿는다. 또 항상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싶어 하는 성향도 있다.

- 마치 은빛 갑옷을 입은 기사들처럼 다른 사람을 돕기를 좋아하며, 방패처럼 남을 지켜주고 싶어 한다.

- 은색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겨우, 로맨틱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친구로서 신뢰를 얻거나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기에 좋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 한 번 결심하면, 차분히 실행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 활요할 수 있다.    


▶ 부정적일 때:

- 은색의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능동적으로 사람을 찾아가지 않고, 누군가 자신에게 도움을 청하러 오기를 바라는 수동적인 성향이 강하다.

- 지나치게 일에 몰입하여, 일에 빠지는 워커홀릭이 될 수 있다.

- 가치 있는 것보다 개성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제 때 풀지 않고 쌓아두어 

- 변화가 없고 무미건조한 삶을 살아가고 있어서, 현실도피를 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04   BLACK COLOR -   검정색 자동차를 선택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심리에서 만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