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릿 Nov 15. 2022

Piece 14: Atlas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14. 아틀라스 조명


Designer: Karl Zahn 칼 쟌

Manufacturer: Roll&Hill

Year: 2016


Image from Roll&Hill




뉴욕 록펠러 센터 입구에는 커다란 구를 힘겹게 지고 있는 거대한 동상이 있다. 그는 그리스 신화에서 제우스 신으로부터 어깨에 지구를 짊어지는 형벌을 받게 된 티탄 신족 아틀라스. 그의 모습은 받침대가 지구를 지탱하고 있는 지구본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런 신화 속 아틀라스 Atlas에서 영감을 받고 재해석하여 볼드하면서도 기교적인 매력의 디자인을 표현한 지구본 형태의 조명이 있다.


Atlas 조명은 형벌을 받고 있는 아틀라스의 모습을 우아한 은유적인 방법을 통해 기하학적으로 단순화시킨 형태의 테이블 램프이다. 메탈 판 구조물이 구를 받치고 있는 형태로, 커다란 구와 그보다 조금 작은 육면체가 합쳐지면서 생긴 곡선적이고 날카로운 접합면이 도드라진다. 메탈 프레임과 글라스 볼이라는 단순한 재료와 구조로 만들어졌지만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매력이 있다.


유리볼과 받침대 부분으로 구성된 Atlas 01과 받침대 형태가 윗부분에서도 재현되어 사각기둥 몸체에 구체가 중앙에 삽입되어 중심으로부터 돌출되도록 디자인된 Atlas 02 버전이 있다. 특히, 독특한 디자인과 균형 있는 밸런스가 매력적인 Atlas 02는 라이릿 픽 pick.








 Images from Roll&Hill




+About designer


미국 버몬트 Vermont의 시골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자연 소재와 원목을 사용한 그의 작업들은 숲과 목공소에서 뛰어놀며 보낸 시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전된 듯하다. 로드 아일랜드의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졸업 후 샌프란시스코 San Francisco에서 창의적이면서도 복잡한 금속 가공 문화에 푹 빠져들었다. 뉴욕으로 건너와 Lindsey Adelman Studio에서 일한 경험을 토대로 2019년 자신의 이름을 건 회사를 브루클린 Brooklyn에 오픈했다.  시각적으로 조형적이며 가볍고 키네틱한 조명 디자인이 그의 주된 스타일이다.




Image from Architectural Digest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라이릿lightit은 일상 속 '조명'의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브런치에서 매주 하나의 조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명 이야기의 미리보기는

라이릿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


IG: @i.lightit





작가의 이전글 Piece 13: Flowerpo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