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릿 Jan 28. 2023

Piece 21. Spider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21. 스파이더 램프


Designer: Joe Colombo 조 콜롬보(b.1930-d.1971)

Manufacturer: Oluce

Year: 1965


Image from Uncommon Cave




1950년대 후반, 미국과 소련 정부 사이에서 벌어진 우주 정복에 대한 경쟁이 시작되며 일명 Space age가 도래한다. 1957년 Sputnik 인공위성의 발사를 기점으로 이 시기의 우주 항공 엔지니어링은 디자인과 건축 및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당시 디자이너들은 인공위성의 모양에서 영감을 받거나 비행선에서 사용된 혁신적인 재료를 가져와 건물 및 제품에 적용하는 등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우주처럼 무궁무진한 디자인 가능성을 열었다.


Joe Colombo조 콜롬보는 ‘Space age’, ‘pop art’가 주류를 이루는 시대상과 맞물려 스스로를 단순 디자이너가 아니라 ‘미래 환경 크리에이터'라 여겼다. 곡선미를 강조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대량생산이 가능한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했다.


그는 1959년 가족이 소유한 전기제품 공장을 인수받게 되는데 그곳에서 firberglass, ABS, PVC 등 당시 최고의 플라스틱 재료들을 가지고 직접 실험을 했다. 새로운 재료 외에도 사용자의 희망에 따라 배열하거나 자체 조립할 수 있는 모듈식 튜브 가구와 같은 아이디어도 탐구하였다. 그러던 중 1965년 Oluce의 의뢰로 Spider 조명 시리즈를 디자인하게 된다. 심플한 바디에 멜라민 소재의 조인트로 연결된 수평형의 에나멜 반사판과 전구가 달린 모양으로, 반사판은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회전도 가능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명을 향하게 할 수 있다. 이 조명으로 1967년 Compasso d’Oro award 황금 콤파스상을 수상했고, 1972년 미래지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Italy: The New Domestic Landscape”의 주제로 뉴욕 MoMa 전시에 참여했다.  




Image from Luce Web








Images from Oluce




+About designer


1960년대 이탈리아 디자인에 필수적인 예술가, 건축가, 가구, 제품 및 인테리어 디자이너였다. 그가 나고 자란 밀라노에서 활발히 활동했으며 41세라는 젊은 나이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미래환경 크리에이터’로서 다양한 작품을 남겼다. 새로운 형태, 재료와 용도를 제시하며 미래주의적이고 기능주의적인 가구와 제품을 디자인했으며, 1960년대 동안 선구적인 생산 업체였던 Kartell, O-Luce, Zanotta 등과 함께 협업했다. 많은 그의 작품 및 그의 연구 업적은 여전히 회자되며, 세계의 많은 미술관에서 전시 중이다.




Image from Luce web








조명 디자인과 그 너머의 이야기


라이릿lightit은 일상 속 '조명'의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브런치에서 매주 하나의 조명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조명 이야기의 미리보기는

라이릿의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


IG: @i.lightit











작가의 이전글 Piece 20: Tote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