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월 Augustli Jan 13. 2019

중국 크리에이터 수익구조

중국 짧은 동영상 플랫폼


중국 짤은 동영상 콘텐츠의 3가지 형식


UGC, PUGC와 PGC로 나누어져 있어요.

UGC(User Generated Content)는 비전문 일반인 및 아마추어 제작자가 제작한 짧은 동영상 콘텐츠로 주로 비영리적이고 사교적 성격을 지니는 콘텐츠를 의미하고
PUGC(Professional User Generated Content)는 전문적 콘텐츠 제작자로, 왕홍과 같은 KOL가 생산하는 콘텐츠를 말하고 있어요.
PGC(Partner Generated Content)는 콘텐츠 제작 전문 업체에서 생산하는 콘텐츠로, 방송사 혹은 제작사의 콘텐츠예요.

저는 PUGC로써 KOL에 속하는 거죠. 저는 영상뿐만 아니라 온라인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어요.


중국 짧은 동영상 플랫폼


제가 유튜브에도 올렸었지만 중국은 수십 개 동영상 플랫폼 있다고 언급했었어요. 그중에서 동영상 플랫폼 이름만 얘기해도 중국 젊은 층들이(80년 이후에 출생한 사람) 알만한 플랫폼의 수익 분배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 爱奇艺(아이치이, pps)


제가 제일 애착이 가는 플랫폼부터 얘기해드릴게요. 爱奇艺(pps)인데요.
아이치이 수익 배분은 아래와 같아요.
a. 유료회원 수익 배분
b. 프로그램 전후 광고 수익 배분
c. 광고 수익 배분

물론 본인의 계정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져서 수익도 등급별로 신청 가능한 항목이에요.
아이치이는 모두 7등급으로 나누어져 있고 저는 등급 3에 있어서 제가 받을 수 있는 수익은 다음과 같아요.  


저의 수익구조 (3등급)

1)  라이브 방송: 라이브 방소에서 별 풍선 등 수익 세어.
2) 광고 : 콘텐츠 PPL, 동영상 스티커 광고(贴片; 영상 플레이 전에 실행되는 광고) 및 피드 (Feeds) 광고 등 형식 포함.
3) 이용자 유료 서비스 : 이용자의 콘텐츠 다샹(打赏; 중국 특유의 온라인 팁 문화), 이용자의 단일 콘텐츠 유료 관람, 플랫폼 회원제 유료 부가가치 서비스 등 형식 포함

2등급까지는 쉽게 되는데요. 제가 살펴본 결과는 영상 하나 올리면 3포인트 정도 올라가는 것 같아요. 그래서 3등급부터는 200점 차이인데요. 60개 동영상을 올려야 등급 올라간다는 의미거든요.

*아이치이 지수는 조회 수, 조회시간, 팬 수, 영상 업로드 양 등으로 종합 카운트해서 나온 수치예요.

저는 좀 운이 좋은 케이스로 등급 3이면 받을 수 있는 수익은 거의 다 받았거든요.

4등급이면 1주일에 팬에서 1번씩 메시지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생기고요.
5등급이면 1주일에 팬에서 2번씩 메시지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생기고요.
6등급이면  1주일에 팬에서 3번씩 메시지 전송할 수 있는 기능 생기고요. 아이치이와 콘텐츠 제공으로 전속계약을 할 수 있어요.
7등급은 더 많은 서비스 제공된다고만 쓰여있어요. 아마 7등급은 아직까지 없나 봐요.

여기에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사드 때도 저랑 계약을 하고 가는 플랫폼이고 피드백이 제일 빨라서 좋거든요. 이 플랫폼은 제가 아는 분 있어서 계약이 계속 진행된 건지, 저의 계정을 전문 담당한 분이 계시더라고요.

플랫폼마다 읽어볼 내용이 엄청 많거든요. 솔직히 다 못 읽어요. 그래서 모르고 업로드할 때도 있거든요. 그러면 그 담당한 분이 바로 wechat(위쳇)으로 연락 오거든요.

설명을 자세히 해주더라고요. 이건 모든 原创认证(저작권 인증) 되는 계정이 해당하는 건지는 잘 모르겠어요.

2. 今日头条( 진르터우탸우 )

진르터우탸우  수익 배분은
총 배분 금액=광고 수익+피드 수익+기타수익 (플랫폼 내에서의 프로그램 참여 수익 )

저는 진르터우탸우에서 작년에 한국에서의 영업대행을 해달라고 해서요.

여기도 조끔 다른 분보다는 쉽게 수익창출 시작했어요. 부가적인 수익은 지식서비스예요. 저한테 온 질문에 제가 답변을 하면 수익 나와요. 질문 비용은 스스로 설정하면 돼요. 당연히 너무 비싸게 설정하면 질문 수가 적어지겠죠.


3. 腾讯视频( 텐센트)

텐센트  수익 배분은
총 배분 금액=광고 수익+피드 수익+기타수익 (플랫폼 내에서의 프로그램 참여 수익 )
진르터우탸우와 비슷해요. 근데 하루에 3개의 영상 혹은 글만 올리게 되어있어요. 그래서 등급 업그레이드되는 시간이 필요해요. 그리고 수익은 매일  카운트하지 않고 매주 화요일에 전주의 금액이 합산되어 나와요.  

4. 大鱼号 (따위호)


이 계정은 유명한 优酷(유쿠),土豆(투또오),UC 3개 플랫폼을 통합한 거예요.
여기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3개 플랫폼에서 동시 전달돼요. 수익 배분은 광고 수익과 피드 수익, 우수한 콘텐츠 상금으로 되어있어요.


등급은 별 5개로 되어있어요. 저는 2018년 6월 26일에 신청을 했는데 매주 목요일 등급 갱신으로  아직 별 등급 업그레이드 안된상태예요.  하지만 이미 따위호 PUGC와 작가로 인정되었어요.


5.搜狐视频 (SOHU)

이 플랫폼의 수익구조는 좀 재밌어요. 기본 광고 수익에 피드 수익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말하는 광고 수익은 소비자가 그 광고를 보고 클릭하여 구매까지 됐을 때 구매 커미션도 포함되요. 진정한 MCN Commerce죠

이렇게 인증된 계정뒤에  특정 마크를 붙여 개인 계정과 구분하기도 해요.

지금 막 크리에이터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 있다면 초반에는 부업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해요.

알다시피 한국도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익창출 하신 분 있지만 생계유지도 힘든 분들이 더 많아서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도 아실 거예요.

영상이든 원고든 솔직히 창작은 어려운 거니깐 퀄리티 있는 작품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필요해요.
영상 플랫폼이든 지식서비스든 아님 원고를 작성하든 너무 수익에 집착하지 말고 본인 포트폴리오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스트레스 없이 재미있게 운영할 수 있으실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