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월 Augustli May 05. 2020

코로나로 인해 게임방송 시작했다

코로나 여파로 설 쉬러 중국 들어온 후 계속 중국에 거주하게 되었다.

물론 나는 리모트 워크로 업무를 진행하지만 2월에 진행하기로 한 북경 IR 투자 사업도 7월로 잠시 미뤘고 코로나 상황을 지켜보면서 일정 조절하기로 했다.

그 사이에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하지만 중한 업무 위주인 나한테는 업무에 큰 지장을 가져다줄 수밖에 없다.

일하기 싫다는 생각은 자주 들지만 이렇게 놀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깨진 통장, 어떻게 채울까?


코로나로 인한 공백 기간은 나로서 통장을 깨게끔 하였다. 더 이상 놀 수 없었다. 나의 글을 읽어봤던 사람은 알겠지만 나는 나름대로 크리에이터이다. 유쿠 따위호, 바이두 바이쟈호, 바이트댄스의 진르투우툐, 아이치이 아이치호 등 등 플랫폼에 입주한 크리에이터다. 예전부터 크리에이터로 글을 쓰고 영상도 업로드하였지만 진행하는 프로젝트 비중이 더 커서 크리에이터는 소홀이 하였다.



게임 방송 시작된 계기


리모크워크 위주로 일해왔지만 혼자서 일해왔다는 의미는 아니다. 모두 회사 팀원들과의 협업이 필요한 업무들이었다. 단지 출근할 필요 없거나 1주일 한 번씩 정규 미팅, 출장 혹은 여행 일정이 잡혔을 시 온라인 미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말 혼자서, 그리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코로나 여파로 어머니 집에 있는 조카도 온라인 수업을 하기 시작하였고 오전 수업만 하고 있다. 오후는 학원도 못 가고 밖에 나가서 놀지도 못한 이유로 집에서 게임만 놀고 있었다. 이 이유가 충족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집안은 게임에 대해 크게 거부감은 없다. 공부에 지장가지 않은 선에서는 하고 싶은 거 다 지지하는 편이다. 그렇게 조카는 나한테 게임을 알려주기 시작하고 나도 심심하다는 이유로 함께 게임을 시작했다. 나도 어른인지라 게임만 놀고 있을 수는 없었다. 이왕 놀 거면 어떻게 수익화할까 고민하고 있는 중에 한번 게임방송을 도전해보았다.

http://www.iqiyi.com/v_19ry51loh8.html



미미한 시작


3월 5일부터 시작하여 조카와 함께 배틀그라운드 게임 시작했다. 3월은 테스트로 여러 종류 콘텐츠를 포스팅했다. 그리하여 얻은 수익 7.88위안 약 1363원 한화이다. 4월은 차츰 팬이 있기 시작하며 팬 수는 1185명으로 21위안 약 3632원 한화이다. ​


유투버 vs 중국 크리에이터 수익


유큐브 크리에이터로 꾸준히 활동하지 않아 아직 수익 없어서 유튜브 수익보다 많이 나는지 비교할 수 없지만, 1년 전에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겠다고 올린
#중국마케팅 에 관련된 영상 보시고 컨설팅받고 싶다는 연락이 최근에 오기 시작한 걸 보고 온라인 콘텐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어요.

https://youtu.be/_fyuOPcolD0

참고로 5월 들어서니 5월 1일 2.23위안, 5월 2일은 3.22위안, 5월 3일은 2.01위안이다. 5월 4일은 26.1위안이며 하루 사이에 10배로 인상했다. 좀 더 지켜봐야 할꺼지만 이렇게 적은 돈으로 사업화할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가질꺼지만 제가 경험한바로는 본인브랜드 마케팅하신다거나 본인 콘텐츠를 알린다고 생각하시는 편히 더 좋을것같아요.


혹 여러분도 온라인 콘텐츠에 관심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왕홍 마케팅 과연 효과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