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STUDIO PESI
이번에 LIKETHIX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목표인 '일상 속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구'를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실재'해야한다는 점이고, 또한 기능과 가격등 모든 면에서 소비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프로젝트 시작에 앞서,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상업가구를 제작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그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와 기술들을 고려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가장 선행되는 작업 중에 하나는 스케치입니다.
스케치는 디자이너가 아이디어를 전개하기 위해 진행하는 러프 스케치도 있지만,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성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의 목표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이 됩니다. 따라서, 스케치는 출중한 그림 실력을 발휘할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프로젝트에 참여한 인원들이 모여 스케치를 보여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스케치를 통해 전달하려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스케치는 핸드 드로잉 혹은 컴퓨터 프로그램 드로잉 등을 활용하여 평면에 구현하는 2D 스케치와
손쉽게 다룰 수 있는 소재로 대략적인 형상을 입체적으로 구현해보는 3D 스케치가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각 프로젝트에 따라 알맞은 스케치 방법을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2D 스케치의 한 방법인 드로잉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아이디어를 전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서, 디자인 방향성을 다시금 바라보고 정제하기 위해 드로잉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때, 결과물의 시각적인 지향점과 그에 도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확립하게 됩니다.
CHAPTER 03부터는 스케치 단계를 넘어, 구체적인 형태 연구에 대한 과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