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pen Imagi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일러플 Jun 26. 2023

진짜 공부를 해야지

가장 중요한 학창 시절을 헛공부로 그 오랜 시간을 낭비시키다니!


진짜 공부를 해야지





지금 당장이라도 초중고등 학생들의 교과목 수준을 하향 조정시켜야 한다!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시절이 있었는데도 왜 하향 조정을 하지 않았을까? 좋은 기회였는데ㅡ) 작금의 교육 시스템은 일부러 교과 수준을 점점 높여서 방과 후에도 학원 가서 계속 공부하게 만든 거 아닌가? 부유한 부모의 자식들은 몇 백짜리 고급 학원에 보내고 말이야ㅡ 그러니 교과목 난이도나 시험 수준들이 점점 더 진화하는 거잖아ㅡ 일부러 혹은 필연적으로 말이야ㅡ


돈 없으면 공부하기 힘들게 만든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의 원죄가 곧 교과 수준 상향 때문인 게다!


70년대 초등학교를 다닌 학생 입장에서ㅡ 현재 초등 6학년 과목이 70년대 중학 3년과 고등1학년 교과 수준으로 판단된다! 현재 중학 교과 수준이 80년대 고등 교과 수준으로 판단된다! 7~80년대 학생들은 하루종일 공부하지 않았고 지금처럼 학생 자살률? 같은 것조차 없었다! 하루종일 공부 안 해도 시험 기간에 집중해서 열심히 하면 다들 괜찮게 시험을 보았다. 물론, 야간 자습을 했지만ㅡ 대부분 앉아서 떠들고 놀았다. 그 당시 아침부터 저녁까지 붙들고 있는 학교도 맘에 들지 않았는데ㅡ 학교가 왜 이래? 하루종일 앉아서 이게 사람이 할 일인가? 하고 재미도 없는 학창 시절을 원망했었는데ㅡ


지금 학생들잠만 자고 일어나 아예 작정하고 학교 공부만 한다! 그렇게 열심히 공부만 해도 쫓아가기 힘들다고 한다! 더군다나 학교 공부만으로는 절대 더 나아갈 수 없다고 한다! 반드시 학원을 추가로 다녀야 한다고 한다!


황당한 교육 시스템이  아닌가?

왜, 부유한 환경의 학생들 위주의 (유리한) 교육 시스템을 만들었는가? 왜, 이렇게 상위권 학생들을 위한 (유리한) 교육 시스템을 만들었는가?


이것이 대한민국 교육의 악순환이다! 덕분에 대한민국 학원 선생들이 대박 났다고는 하지만ㅡ 

실제 교과 수준 하향 조정하여 교육시스템을 개편한다면 제일 큰 타격을 입을 곳이 바로 학원과 학원 선생들이.  그다음이 상위권 학생들이겠다.


그렇게 대학교 들어가서는ㅡ 초중고등학교에서 배운 것들은 전혀 활용조차 못하고 (혹은 또다시 반복 학습하면서) 학점이나 따면서 외국어와 취업 준비에 올인한다! 아니, 그럴 거면 초중고등학교 때부터 외국어랑 취업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공부했어야지!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은 일제 강점기의 교육방식을 개선하지 않고 그대로 적용시켜 발전시켰다고 한다! 왜, 주야장천 미래에 쓸모도 없을 것들에 대해서 공부만 시키는 걸까? 마음공부는 둘째 치고, 적어도 예술과 문학, 과학, 체육 등을 균등하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했어야지! 하루종일 앉아서 끄적이는 것이 공부이겠는가? 직접 움직이면서 경험하고 창조하고 깨닫고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판단할 줄 알아야 공부잖아! 가장 중요한 학창 시절을 헛공부로 그 오랜 시간들을 낭비시키다니! 아, 너무나 비상식적이고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이다!


진짜 교육 시스템을 창조하여 진짜 공부를 할 수 있게 하라!


교육 시스템을 개편하라!!!

교과 수준을 하향 조정하라!!!

미래 산업 중심의 교과로 변경하라!!!










(C) 2023.06.25. HWANG HYUNMIN.

#교육시스텀을개편하라

#교과수준하향필요

#외국어와미래직업중심교육필요

매거진의 이전글 AI, 위험한 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