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느리 Oct 26. 2022

초등 리딩, 무엇을! 어떻게?


"초등 영어, 책 추천해주세요."


"초등학생 리딩은 어느 정도 해야 하나요"



학부모들의 영어 고민에 답변을 보면 대부분이 광고였다. 결국은 학습지, 책, 앱을 소개하고 있는 답변들을 보면 진정성이 의심되며 신뢰감이 확 떨어졌다.


모든 출판사와 교육 회사가 자신들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최고라고 자부하지만, 영어 학습 책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얼마나 실제적이냐는 것이다.


Authenticity 사전을 찾아보면 "진짜임"이라고 되어있다.


영어교육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Authentic 이란 표현은 "진짜인, 정확한, 진품인, 진짜와 꼭 같게 만든"이라고 정의되어 있고, 부모들은 아이의 영어 노출을 고민할 때 Authentic 것들을 보여주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리딩 실력은 리더스북으로 키운다!


리더스북이란 레벨별로 구성된 ORT, 혹은 책에 Level 1,2,3 이 써져 독자의 읽기 단계에 맞게 구성된 책 리스트다.


이러한 책들을 보면 영어권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있다.


영어뿐 아니라 역사과 문화, 일상, 학교생활 등 많은 부분을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다.


학교에서 열리는 스펠링비, 파자마 파티,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과 그의 개 이야기, 헬렌 켈러의 성장 이야기.


책을 통해 영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영어라는 수단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근데, 아이가 영어 읽는 법을 모르는데요!


초등 저학년이나 미취학 아이들이 스스로 영어책을 읽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리더스로 읽기 실력 키우려면 먼저 많은 그림책을 읽어 많은 영어에 노출 되고, 파닉스도 어느정도 배워 자연스러운 읽기가 가능하게 된 후에 시작해야 효과적이다.



리딩의 진짜 시작은 픽쳐북!


기발한 상상력으로 가득한 그림책, 그림이 기묘하고 특이하거나, 재미난 이야기로 가득한 책은 다양한 영어의 어휘를 접하고 영어를 더 친근하게 느끼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작이 된다.


레벨별로 나뉜 똑같은 크기의 책들보다는 다양한 크기의 책, 컬러풀한 그림, 서체와 컨셉이 각양각색인 영어 그림책을 추천한다. 특히 1단계 리딩은 영어를 시작하는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져서 내용이나 구성의 흥미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The dog has a log.

The cat has a hat.


큰 흥미가 없는 리딩보다는, 재미있고 기발한 종류의 그림책을 추천한다.


그림책 뭘 골라야 하나요?


내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 그 어떤 책이라도 좋다. 동네 도서관에 가서 그림이 흥미롭고 글밥이 적은 책을 무작정 빌려봐도 좋다.


그렇게 10권, 50권, 100권을 읽다 보면 재미있는 책, 또 읽고 싶은 책들이 반드시 생기게 된다.


우리가 어릴 적 받았던 The Giving Tree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감동을 아이가 느낄 수 있게 하자.


The Napping House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을 보며 같이 깔깔 웃어도 보자.


그림책은 영어와 친구 되는 가장 편안한 방법이니까!


완독보다는 그림 보며 스토리텔링


아이에게 읽어줄 그림책을 고를 때는 글밥보다는 그림 자체나 스토리를 보는 것이 좋다. 처음 책을 읽는데 책 안에 모든 것을 읽어주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만약 잘 알아듣지 못하는 많은 단어들이 계속 나온다면 인이는 바로 흥미를 잃을 수 있다.


그림 속 캐릭터가 하는 행동을 손으로 짚어보고 짧은 문장으로 들려주고 넘어가거나, 아이가 잘 모르는 부분은 한국어로 설명해줘도 괜찮다.

 

이렇게 영어책 자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을 하며 많은 책을 함께 읽는다.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 이후 파닉스를 시작한다


파닉스는 아이들이 읽기 연습을 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바로 파닉스의 원리부터 알려주는 것보다 영어에 노출이 된 이후에 파닉스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미 들어봐서 알고 있는 단어가 많은 경우에 파닉스는 참 쉬워진다.


특히 영어뿐 아니라 모국어로 많은 단어를 알고 배경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영어를 배울 때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리해보자! 초등 리딩의 시작은,


1. 부모와 함께 읽는 영어 그림책 (스토리텔링)

2. 많은 영어 단어에 노출이 되었다면 파닉스 시작

3. 리더스 1단계부터 읽기 연습 시작

4. 단계를 높여가며 읽기 습관 기록하기



✏️초등 입학 전, 이 정도 영어는 해서 보내자✏️라는 주제로 연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록의 힘 - 영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