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이 책을 썼을까?

《괜찮아, 내 삶을 다시 쓰는 중이니까》 저자 인터뷰

by 라임웨일

1. 스스로 진행하는《괜찮아, 내 삶을 다시 쓰는 중이니까》 저자 인터뷰


프롤로그: 인터뷰를 시작하며

‘책이 출간되었다’라는 문장을 어떻게 써야 할지 며칠을 망설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보면 어떻게 책을 이렇게 금방 냈지?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사실 이 책은 오랜 시간 동안 메모 앱에 틈틈이 개인적인 글을 적었는데 아이들이 태어나면서 그 아이들이 살아가며 마음에 담아두었으면 하는 말들을 하나둘 적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쓰인 글들을 모으고 다듬어 지금의 책이 되었습니다.

저는 인기 있는 작가도 아니고, 또 누가 제 글을 깊이 읽어줄지 알 수 없지만 이 책은 저자이자 독자인 저 자신과의 대화를 인터뷰 형식으로 나눠보려 합니다.



인터뷰

Q. 책 제목이 《괜찮아, 내 삶을 다시 쓰는 중이니까》인데, 어떤 책인가요?

A. 이 책은 "자신이 원하는 삶은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라는 것을 말하기 위해 쓴 글입니다. 우리의 삶은 가슴속에 품고 있는 마음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받아들입니다.

불공평하다고 느끼는 사람의 삶에는 늘 불공평한 삶이 깃들고, 운이 좋다고 믿는 사람의 삶에는 정말로 좋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삶은 우리가 느끼고 받아들이는 대로 펼쳐지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었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때론 무너져도 괜찮다. 그럼에도 우리는 언제든 삶을 다시 선택하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Q.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나요?

A. 살면서 책을 출간한다는 것은 누군가에는 버킷리스트일 수도 있고 하나의 목표일 수도 있는데 저는 처음부터 책을 써야겠다고 목표를 정하고 글을 쓰기 시작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저 역시 어릴 적엔 세상에 대한 분노와 좌절로 가득했고, 마음대로 되지 않는 현실 앞에서 힘겹게 버티며 제발 내 삶도 행복하게 해달라고 기도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진짜 '나'를 위로해주는 건 타인도 위로가 아닌 책이었습니다. 책을 읽으며 공감하고 나 자신을 돌아볼 때 아주 서서히 삶은 변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내 삶을 결정할 수 있는 건 오직 자기 자신 뿐이고 그런 삶에 대한 방향과 목표를 알려주는 게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저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결혼하고, 제게 축복과 기적 같은 아이들이 태어났습니다. 이 아이들에게 나는 어떤 말을 해주고 인생을 살게 하고 싶을까 스스로에게 질문했고, 그런 생각들을 정리하며 쓰다 보니 그 글은 결국 아이들에게, 그리고 저 자신에게 하는 말이 되어 있었습니다.


책이 누군가에게는 삶의 방향이 되고, 위로가 되며, 때로는 조용한 친구가 되어주듯 이 책도 그런 존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Q. 이런 자기 계발서적은 시중에도 많은 거 아닌가요?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거죠?

A. 맞습니다. 시중에는 정말 많은 에세이, 자기계발서 책들이 매일매일 출간됩니다. 그중에는 유명세를 기반으로 나온 책들도 있고, 깊은 성찰보다는 자극적인 문장에 초점을 맞춘 책들도 있습니다.

저 역시 어떤 자기계발서를 읽을 때면 “너는 몰라서 못 하는 거야", "노력이 부족해” 등 마치 제 삶을 모두 알고 있는 듯이 말하며 지금까지 제 삶은 틀렸고 정답을 강요하는 듯한 자기계발서에 부담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에서 그런 방식을 따르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이 책은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으로 시작해서 자신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내면의 자각을 통해 삶의 변화를 하려는 방법을 알아보고 그 변화의 시작은 자신의 실천이라는 흐름을 따라갑니다.


또한 불교와 기독교에서 전하는 공통된 메시지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제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우리 삶에 오래전부터 있었던 메시지임을 일깨워주고, 심리학 및 뇌과학의 실험 사례 등을 바탕으로 “삶은 바뀔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했습니다.

따뜻한 위로, 자기 스스로의 발견, 그리고 현실적인 변화가 함께 어우러진 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세상에서 자신의 의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우리 모두 변화된 삶,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Q. 어떤 분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나요?

A. 과거의 저처럼 자기 확신이 없어서, 또 자기 삶이 너무나도 힘들다고 느껴지는 분들, 내가 진짜로 좋아하고 원하는 게 뭔지 모르겠기에 방황하고, 남들과 비교하며 자꾸 자신을 미워하게 되는 사람들, 그리고 이제는 진짜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며 삶을 변화시키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작은 시작이 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이 책을 구매해서 읽고 있다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펼치게 된 건 분명 어떤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책 속의 문장들이, 작은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을 믿고 그 삶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우리들은 지금까지 잘해왔고, 잘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할 수 있습니다.

존재 그 자체로 이미 충분히 소중한 모두에게, 이 책이 하나의 정답은 아닐지라도, “나도 내 삶을 쓰는 중이니까”라고 말할 수 있는 작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우리 모두에게, 그리고 저 자신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소중한 존재입니다.



2. 책의 구성 목차

저 역시 책을 구매할 때 책의 목차를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책의 목차를 보고 내가 이 책을 보면서 읽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책의 구성을 확인한 뒤 마음에 들면 책을 구매하기 때문에 책의 목차를 같이 적어 두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글은 해당 목차에 있는 글도 있고 없는 글도 있는데 책에는 작성한 글을 조금 더 다듬어서 반영했습니다. 그리고 작성한 글 목록들이 제가 의도한 책의 목차 순서와 다르게 적혀 있어서 글을 읽을 때 목차를 참고해서 읽어도 좋을 거 같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우리는 지금 이대로 충분합니다.

1부. 우리는 이미 충분하다.

- 우리는 모두 다 소중하다.

-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 자신만의 달리기

- 기적은 평범한 하루의 얼굴을 하고 온다.

- 행복은 늘 내 옆에 있었다

- 잘할 수 있다. 지금처럼


2부. 삶은 내가 쓰는 이야기다.

- 기억을 잃고 어른이 된 우리

- 내 마음의 주인

- 가장 빠르게 불행해지는 법

- 나만의 주문, 만트라

- 모든 감정은 떠나간다.

- 내 삶에 던지는 인터뷰


3부. 믿는 대로,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 습관은 내 삶의 도끼다.

- 다르게 보면, 다르게 보인다.

- 따라 하다 보면 진짜가 된다.

- 의식적인 말이 만드는 확언의 힘

- 잠재의식과 뇌과학으로 본 믿음의 힘

- 삶은 감사로부터 시작된다.


4부. 오늘, 여기, 나로서 살아간다

- 시간은 거꾸로 흐른다

- 죽음은 삶의 또 다른 이름이다.

- 삶은 원래 불공평하다

- 무의미한 비난에 상처받지 않는 법

- 내면의 나를 마주하는 시간

- 책은 한 명의 멘토와 같다.

- 해보기 전에는 아무것도 알 수 없다

에필로그: 부족한 나에 대한 이야기



3.판매처

책을 출간하기까지 여러 출판사에 투고를 진행했고, 그중 한 곳에서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출간 제안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고민 끝에 저는 결국 출판사를 통한 정식 출간이 아닌, POD(Print On Demand) 방식으로 책을 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선택에 담긴 고민과 과정은 언젠가 따로 정리해 글로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POD 방식으로 유통 중이라 일부 대형 서점에는 아직 등록이 되지 않았습니다. 관련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다시 공유드리겠습니다.

아래는 현재 책을 만나보실 수 있는 링크입니다.


감사합니다.


1. 부크크

전자책

https://bookk.co.kr/bookStore/684ff6c2f614a017b4b0d2da

종이책

https://bookk.co.kr/bookStore/683d6445196324e25090112a


2. Yes24

전자책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7791424

종이책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48041213


3.알라딘

전자책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67266629

종이책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66739777


4.교보문고

종이책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006261


5.쿠팡

종이책

https://www.coupang.com/vp/products/8867012248?itemId=25861665553&vendorItemId=92847958895&src=1032001&spec=10305199&addtag=400&ctag=8867012248&lptag=P8867012248&itime=20250627092107&pageType=PRODUCT&pageValue=8867012248&wPcid=17416754566741517389249&wRef=search.shopping.naver.com&wTime=20250627092107&redirect=landing&mcid=6ce6054d13534324996d7f64d946d98f&n_keyword=&n_ad_group=&n_ad=&n_rank=&n_media=&n_keyword_id=&n_campaign_type=&n_query=



책 표지 및 디자인

디자인1-001.jpg


미디어.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잠재의식과 뇌과학으로 본 믿음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