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카카오톡의 조용한 조력자 AI ‘카나나’

by 임표정

사람처럼 보고 듣고 말하는 Kanana(카나나) 카카오톡 속에서 뭐가 그렇게 똑똑하고 편리해질까요?


카나나 모델은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영상, 음성까지 폭넓은 데이터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최적화된 카나나 모델은 고성능·서비스 최적화·안전성을 기반으로, 카카오 서비스의 특성과 수많은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 맞춤형 AI 경험을 제공합니다.
출처 https://www.kakaocorp.com/page/service/tech/ai

카나나 특장점
1.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멀티모달 기반 대화 맥락 이해하고 답변
2. 한국 정서를 가진 인공지능
3.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설계


사용자가 텍스트 입력, 사진, 음성으로 AI와 질문하고 답을 하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고 종합적으로 이해해서 정확하고 감성적인 응답을 제공한다. 여기에 더해 카나나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한다.우리가 “주말에 만나자”라고 얘기하면 그저 문자로만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약속 잡는 상황임을 파악하고 적절한 제안까지 합니다. 마치 사람 비서처럼 대화 흐름을 읽고 움직입니다. 이러한 능력 덕분에 사용자가 부탁하기 전에 먼저 도와주는 선제적 도움도 가능해졌습니다. 카나나는 카카오가 한국 문화를 맞춰서 자체 개발해서 한국 문화권에서 알아들을 수 있는 사회적 늬앙스, 방언으로 구성된 대화를 이해합니다. 보이스톡 받아적는 기능에서 통화 중에 어려운 전문 용어를 듣고 뒷부분에서 돌려주는 자동 요약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심하고 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증오, 괴롭힘, 범죄, 아동 성 착취 같은 상황이나 법적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을 사용자 및 AI의 유해한 발화를 탐지해 대응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akaocorp.com/page/service/tech/ai




keyword
작가의 이전글카카오톡 업데이트 - AI 에이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