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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물의 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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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민정 Jun 09. 2024

기하학적 정원과 바다를 그리는 환상적인 분수

르네상스 시대의 새로운 주거형태 빌라의 탄생과 정원 이야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은 인간의 품위를 높이고 고상한 취미생활을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정원은 엄격한 고전적 비례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수학적 계산을 기초로 했습니다. 빌라와 정원은 자연경관과 접목되어 있었습니다. 지형적으로 조망이 좋아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구릉이나 산지 경사지가 많았지요.

구성은 고대 로마의 정원을 재현하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고대의 미적 특징을 갖췄으며, 동시에 직전 시대인 중세적인 색채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정원의 구획과 요소는 지형의 다양성 속에서 조화롭게 유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은 이후 프랑스의 평면 기하학적 정원 및 영국의 자연 풍경 정원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새로운 주거형태 빌라와 정원의 탄생 배경

중세 십자군 원정을 계기로 지중해 상업이 번창합니다. 14세기 이탈리아의 제노바와 베네치아 같은 해안 도시들이 커지고 도시생활이 활발해집니다. 도시는 경제적인 힘을 축적하게 되죠. 도시의 경제적 힘은 봉건사회를 변화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합니다. 독립된 도시국가 내에서 강력한 시민사회가 형성되는 계기가 되죠. 특히 피렌체에서는 부유한 상인, 산업가, 금융가 등이 국가 정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됩니다. 이들은 "포폴로 그라소(Popolo Grasso)"라 불렸는데요. 이들의 영향은 학교 설립, 무기 및 신용 거래 보급, 로마법의 수용, 의학 연구 등 문화 발전에 나타났습니다.

재력이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교육활동이 중요시되면서 중세 성직자들이 독점한 유럽 문화에 변화가 일어납니다. 부유한 상류층은 중세의 금욕주의를 거부합니다. 세속적인 정신이 성장하면서 종교 활동보다 문예 활동, 건축과 예술 활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종교 건축이 아닌, 15~16세기 부유층을 위한 새로운 주거 형태인 빌라와 빌라에 딸린 넓은 정원 조성에 영향을 미치며 인문주의적인 시대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에 기여하였습니다.

15세기 초반에는 "꼬무네(이탈리아어 Comune, 복수 comuni)"라는 작은 공화국 형태의 정치 시스템이 발전했습니다. 각 도시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강력한 꼬무네는 약한 꼬무네를 흡수하여 도시의 영토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이로 인해 소수의 지배자들과 다수의 피지배 계층 간의 이해관계가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은 영향력 있는 개인을 최고 행정관 포데스타(Podesta)로 선출했습니다. 이 통치 체제는 도시국가의 정치적 안정을 가져왔고, 군사적 방어가 필요 없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대규모 간척사업이 진행되면서 도시 근교의 농지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교외 지역에서의 사회 활동 장소로서 빌라와 정원의 필요성이 증가했습니다.


공간에서 드러나는 대칭성과 기하학적 배열, 비례와 기하학

15세기부터 16세기에 걸쳐 이탈리아는 새로운 차원으로 번영하기 시작합니다. 이 기간은 중세의 어두운 그림자에서 벗어나 과학,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적 혁명이 일어나는 시기였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들 간의 경쟁과 갈등이 문화적 창조성을 격렬하게 자극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철학자, 시인, 도시 귀족, 정치가들 사이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가 자연을 이상화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들은 자연을 삶의 이상으로 여기고, 예술가들은 자연을 조형의 근원으로 간주했습니다. 건축가들은 이 시기에 새로운 형태의 주택인 빌라와 함께 정원을 조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빌라와 정원은 비트루비우스의 원리에 기초하여 계획되었습니다. 기하학적 형태와 크기의 비례가 계획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주변 자연경관과도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비트루비우스는 건축 분야에 대한 기록을 남긴 최초의 로마 건축가입니다. 그는 자신보다 이전의, 하지만 덜 완전한 작품들을 인용했습니다. 그는 독창적인 사상가나 창의적인 지식인이라기보다는 기존 건축 관행을 체계화한 사람이었습니다. 로마 건축가들은 다양한 분야를 실천했으며, 현대적인 용어로 표현하면 조경 건축가, 토목 기사, 군사 기사, 구조 기사, 측량사, 예술가 및 장인으로도 묘사될 수 있습니다. 건축가라는 단어는 어원적으로 '대가'와 '건축가'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건축십서》의 첫 번째 책은 현재 조경 건축의 범위에 포함되는 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생각해 봅시다. 기하학적 형태와 주변 자연경관.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 둘의 조화는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땅만 봐도 그렇습니다. 바다나 사막 한가운데라 할지라도 세상 어디에 같은 경관은 없습니다. 인간의 규칙으로 질서화하기 힘든 자연과, 세상을 이해하는 여러 방식 중 하나에 불과한 기하학이라는 질서. 이 둘의 조화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르네상스 시대에 빌라와 정원의 기하학적 형태와 자연경관의 조화는 불규칙한 지형에 맞추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표현하는 공간으로 표현됩니다. 이 과정에서 조경가들은 내재된 질서와 신비를 담은 공간을 창조하여 자신만의 소우주를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이 시기의 정원은 중세 천국의 개념에서 벗어나 이슬람 정원의 영향을 받아 문화적 수준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였습니다. 종교적 신념의 표현보다 감각적이고 지적인 차원에서의 아름다움을 말합니다.

1598년에 주스토 우탕(Giusto Utens)이 그린 빌라 프라톨리노(Villa Pratolino)의 메디치 정원을 그린 반원형 작품.

팔라초 피콜로미니(Palazzo Piccolomini)의 정원은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피엔차(Pienza)에 위치한 피콜로미니 궁전의 일부로, 르네상스 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궁전은 교황 비오 2세(에네아 실비오 피콜로미니)의 요청으로 1459년에서 1462년 사이에 지어졌습니다. 건축가는 베르나르도 로셀리노(Bernardo Rossellino)였으며, 그는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의 이론을 바탕으로 이 건축물을 설계했습니다.

팔라초 피콜로미니와 정원 배치도

팔라초 피콜로미니의 정원은 완벽한 대칭성과 기하학적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 중 하나로, 인간의 이성적 사고와 자연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가장 높은 곳에서는 수학적 질서를 가진 형태의 정원 너머 팔라초 주변 토스카나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고대 문헌의 영향

고대 문헌 자료는 다양한 형태로 전해져 르네상스 시대의 빌라와 정원 조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적과 서간문 등을 통해 당시 빌라와 정원의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알 수 있습니다. 정원 조성에는 인문주의자들의 원예 지식 탐구 열망이 반영되었습니다.

고대 로마의 "코루멜라의 원예서"나 플리니 일 지오바나의 서간문을 통해 고대 로마의 원예 지식을 습득하면서 전원생활에 대한 동경이 생겨났습니다. 특히, 13세기 후반 볼로네제의 피에트로 데 크레센지가 저술한 "De ruralium commodorum libri XII"라는 농업 논문은 상류 계급의 정원을 중시하며 가로수길이나 야생 동물원 등의 다양한 시설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고대 로마의 정치가 필리니 일 지오바니는 자신의 빌라 라우렌티나에서 문학과 철학을 연구하며 평화로운 생활을 즐겼던 경험을 서간문에 담아 15~16세기의 빌라와 정원 조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르네상스 시기의 인문주의적인 사고를 반영한 문헌으로는 로마시대 고전으로 르네상스 시대에 큰 인기를 누린 호라티우스의 시와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의 저서인 "델라 파밀리아(Della Famiglia)"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정원 속에서 이상적인 자연을 형상화하려는 시도를 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이탈리아의 도미니코회 사제이자 수도사 프란체스코 콜로나(Francesco Colonna, 1433/1434~1527)가 저술한 "폴리피우스의 꿈(Hypnerotomachia Poliphili)"입니다. (최종희. (2011). 이탈리아 르네상스 빌라 란테의 정원건축적 특성. 한국전통조경학회지, 29(2), 90-98.)

프란체스카 콜로나가 저술한 "폴리피우스의 꿈" 1쇄.

"폴리피우스의 꿈"은 고전적인 문학과 신화를 풍부하게 담아내어 빌라와 정원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숭고함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후에 정원 조성에 있어 고대의 찬미와 역사적인 흐름을 삽입하려는 시도를 위한 중요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그중에서도 보볼리 정원의 이졸로토(Isoloto)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바다를 품은 분수가 있는 곳, 피렌체 보볼리 정원의 이졸로토

이졸로토는 피렌체의 보볼리 정원에서 가장 유명한 장소 중 하나입니다. 댄 브라운의 소설 "인페르노"에도 등장하는 이곳은 정원 한가운데 바다를 품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보볼리 정원은 17세기 르네상스 건축가 알폰소 파리기(Alfonso Parigi, 1606~1656)가 계획했습니다. 그 가운데 있는 이졸로토라 불리는 정원은 기하학적 도형의 형태로 구성된 작은 섬으로 된 정원입니다.

정원에는 높이 10미터가 넘는 홀름 참나무가 중앙의 정사각형을 둘러싸는 울타리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울타리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신화, 역사, 목가적, 그리고 악동적 주제를 묘사한 석상과 대리석 조각상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졸로토는 두 개의 작은 다리가 땅과 연결합니다. 다리들은 두 개의 큰 문으로 경계가 지어져 있으며, 각각 두 개의 기둥이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 기둥 상부에는 토스카나 대공국의 권력을 상징하는 염소 조각상이 있습니다.

기둥 양옆에는 남성 하피 모양의 네 개의 환상적인 분수가 있습니다. 하피는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 나오는, 여자의 머리와 몸에 새의 날개와 발을 가진 괴물입니다. 하피 입에서 나오는 물은 하피 조각상 바로 아래, 기괴한 해양 동물들로 장식된 조개 모양의 탱크로 떨어집니다.  

하피 모양을 한 분수. 멀리 넵튠 조각상이 서 있는 오션 분수가 보인다.

이졸로토 측면에는 얽힌 돌고래, 해양 동물, 환상적인 가면으로 장식된 푸티 분수(Putti Fountains)가 있습니다. 이졸로토는 돌 난간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여름철에는 감귤류와 다른 장식용 식물이 담긴 항아리가 놓입니다.

이졸로토의 정사각형 중앙에 위치한 거대한 원형 구조물은 르네상스 시대의 조각가 지암볼로냐(Giambologna)가 만든 오션 분수(Fountain of the Ocean)입니다. 이 분수는 화강암 원형 받침대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받침대의 정중앙에는 그리스 신화에서 바다의 신인 넵튠(Neptune)의 조각상이 우뚝 서 있습니다.

이 조각상 주위를 물의 신들이 둘러싸고 있는데, 각각 나일강, 갠지스강, 유프라테스강을 상징합니다. 이는 세 강이 모여 바다를 형성하는 것을 상징하며, 분수 전체는 바다를 대변합니다. 넵튠과 물의 신들이 둘러싸인 이 환상적인 분수는 물속으로 빠져들어가는 느낌을 주어 관람객에게 신비롭고 아름다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분수는 우리를 바다로 인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넵튠은 자신의 왕국을 지배하는 자세로 바라보며, 그 주변에는 나일, 갠지스, 유프라테스의 신들이 바다의 힘을 상징하는 물줄기 속에서 각자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이 환상적인 분수는 고대 신화의 숭고함과 바다의 미스터리를 재현하여 관람객들에게 놀라움과 경이를 안겨줍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아름다운 이 작품은 바다의 심장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것처럼 느껴지며, 르네상스의 창조성과 미적 감각을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작품입니다.


이처럼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원은 고귀한 취미 생활과 인간의 위엄을 높이기 위해 조성되었습니다. 엄격한 고전적 비례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르네상스 빌라와 정원은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며, 지형적으로도 아름다운 구릉이나 산지 경사지에 자리했습니다.

고대의 미적 특징과 중세적인 색채가 조화를 이루는 이 정원들은 지형의 다양성 속에서 조화롭게 구성되었습니다. 프랑스와 영국의 정원에도 큰 영향을 주었죠. 이 시대의 르네상스 정원은 기하학적 형태와 자연경관의 조화를 강조했습니다. 고대 문헌에 담긴 지식은 르네상스 시대의 정원 조성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피에트로 데 크레센지나 필리니 일 지오바니와 같은 인물들의 저술은 이를 뒷받침했습니다.

이러한 풍경 속에서 이졸로토와 같은 정원은 르네상스 정원의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을 표현하며, 바다를 상징하는 분수로서 고대 신화를 시대로 불러옵니다. 이는 당시의 인문주의적 사고와 예술적 감각을 반영하며, 르네상스 시대의 정원 조성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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