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Jan 03. 2019

5장. 책은 고유한 ISBN 번호를 가진다

BOOKK에서 책 만들기 프로젝트

ISBN 넘버를 부여받다

   브런치 매거진에서 책의 원고를 다운로드한 후 한 달 내내 퇴고와 교정을 반복하였습니다. 좋은 책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은 커져만 갔지만, 어느 순간 멈춰야 했습니다. 교정은 영원히 끝나지 않았습니다. 책의 퇴고와 교정을 마무리하고 2018년 12월 31일 원고를 PDF로 변환하고 부크크에 업로드하였습니다. 그리고, ISBN 넘버를 신청하였습니다. 브런치 매거진의 글은 부끄끄에서 자가 출판할 경우에는 ISBN 신청 수수료를 무료입니다. 


   국제 표준 도서 번호 (ISBN, 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는 국제적으로 책에 붙이는 고유 식별번호로 책마다 고유 번호가 부여됩니다. ISBN 은 전 세계에서 인정하는 책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입니다. ISBN 번호가 있는 책과 없는 책은 가치가 다릅니다. ISBN 번호가 없는 책은 독립 서점에서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ISBN 넘버가 있는 책은 일반 서점뿐만 아니라 알라딘, Yes24와 같은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작권을 효과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ISBN 번호가 찍힌 책 표지 시안 

   ISBN 번호를 신청한 지 일주일 만에 ISBN 번호를 받았습니다. PoD (Publish on Demand) 방식의 독립 출판을 결심한 지 한 달만에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 책의 저작권자가 되었습니다. 지난 한 달간 책을 만들면서 보낸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갔습니다. 부크크로부터 ISBN 번호가 찍힌 책 표지 시안을 받았습니다. 책 표지 뒤면의 ISBN 바코드는 책을 만들기 위해 필자의 노력에 대한 보상입니다. ISBN 번호를 받는 순간 이 힘든 일을 해낸 저자가 자랑스러운 순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장. 책의 가격은 타깃 고객과 수요 예측이 결정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