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Dec 31. 2018

4장. 책의 가격은 타깃 고객과 수요 예측이 결정한다.

BOOKK에서 책 만들기 프로젝트

수요와 공급곡선이 가격을 결정한다.

   제품의 가격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재고가 많으면 가격 할인이 일어나고 재고가 부족하면 가격 상승이 발생합니다. 



   책은 수요가 증가하면 책의 공급량이 증가하여 가격이 그대로 유지되고, 책의 수요가 없더라도 기존 책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책의 수요와 공급의 변화가 책의 가격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습니다. 특히, 독립 출판은 재고가 거의 없지만 필요할 경우 책의 공급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처음 설정된 책의 가격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가격의 변화가 수요와 공급에 비탄력적입니다.


 



책의 가격 구조를 이해하다  

   부크크의 디지털 인쇄는 페이지 수에 따라 인쇄비와 제본비가 자동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에 부크크 수수료를 포함한 최소 가격을 제시합니다. 보통 천권 단위로 인쇄하는 옵셋 방식은 인쇄비용을 2500원까지 낮출 수 있지만, 주문에 따라 인쇄를 하는 디지털 인쇄 판은 페이지 수에 산술적으로 증가합니다. 옵셋 인쇄를 하는 일반 서적과 달리 디지털 인쇄를 하는 독립 출판 서적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부크크 서점이 아닌 알라딘과 예스 24와 같은 대형 온라인 서점을 통해 판매할 경우 유통 수수료 20%가 추가됩니다. 


   일반 출판사에서 저자에게 제공하는 인세가 10% 내외이지만, 부크크 출판사는 최대 37%의 높은 인세를 제공합니다. 인세율이 작더라도 책을 많이 팔 수 있는 작가들은 일반 출판사를 통해 편집, 제작, 유통, 마케팅을 일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독립 출판을 하는 작가들은 판매량이 담보되지 않으므로 인세율은 높아도 수익은 훨씬 떨어집니다.   


   따라서, 인쇄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전자책 판매는 책의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책의 유통 경로를 다각화할 수 있습니다. 독립 출판의 목적은 돈 보다 저자라는 타이틀과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입니다. 자신의 글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바라는 마음은 블로그로 충분히 충족되기 때문입니다.  



책의 적정 가격을 정하다 

  책의 적정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핵심 고객층과 예상 판매 수량을 고려합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 책은 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엔지니어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IT 전문 서적입니다. 이 책은 기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한번 통독한 후에 책장에 꽂아 두고 가끔씩 참조합니다. 책의 내용이 괜찮을 경우 입소문을 타고 구매가 늘 수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개인 블로그와 브런치를 자주 방문하는 사람들, 회사에서 독서 포인트를 받는 엔지니어들, 책을 도서관에서 구매 신청 후에 빌려보는 대학생들, 그리고 관련 기술을 공부해야 하는 초중급 엔지니어들입니다. 예상 판매 수량은 백 권 정도입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 책의 고객층은 가격이 저렴하다고 늘거나, 가격이 높다고 구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종이책의 가격은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는 IT 전문 서적들의 평균 가격보다 약간 높게 잡았습니다. 전자책은 인쇄 비용을 제외한 금액으로 기존 책의 가격에 50% 정도로 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장. 책의 형식이 내용을 지배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