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Jan 12. 2019

7. 부크크의 종이책을 전자책으로 만드는 방법

전자책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 두 가지

   부크크에서 종이책을 만들고 최종 원고를 넘긴 후 전자책을 만들었습니다. 부끄끄에서 발행한 책은 알라딘, Yes24, 교보문고의 온라인 서점을 통해 책이 유통됩니다. 책을 다른 서점에 유통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전자책을 선택하였습니다. 판매되는 온라인 서점이 많을수록 관련 키워드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전자책을 만드는 이유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전자책 출판 시장의 폭풍 성장입니다. 전자 출판 시장은 전체 출판 시장의 30%를 차지합니다. 종이책 시장은 매년 줄어드는 불황이지만 전자책 시장은 매년 30% 이상 성장합니다. 몇 년 후에는 출판 시장의 절반을 전자책이 차지할 것입니다.  




   두 번째, 낮은 가격의 책 공급입니다. 부크크의 디지털 인쇄 방식을 적용한 종이책은 인쇄 및 제본 비용으로 인해 일정 가격 이하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전자책은 인쇄 비용이 없다는 것과 저자에게 돌아가는 인세 비율이 50% 이상입니다. 책 가격을 50% 이하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종이책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을 전자책 시장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MS 워드 원본 파일을 EPUB 표준 전자책 파일로 변환하기 쉽습니다. 부크크에서 완벽하게 출판하기로 한 MS 워드 파일은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무료 변환기를 통해 쉽게 EPUB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부크크에 전자책 출판을 의뢰하다

   부크크에 전자책을 의뢰하였습니다. 기존 워드 파일을 책 표지와 함께 PDF 파일로 만들어 주고, 전자책용 ISDN도 부여해 줍니다. 하지만, PDF 버전은 책이 쉽게 인터넷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전용 PDF 뷰어로 보아야 하므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치명적인 단점은 부끄끄는 전자책을 외부 유통사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필자는 복제 문제로 인해 전자책 승인과 ISBN 넘버를 받자마자 전자책 판매를 중지하였습니다. 부크크에서 전자책을 출판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EPUB 파일 만들기

     Convertio.co 사이트는 MS 워드나 PDF 파일을 EPUB 파일로 거의 99% 완벽하게 변환해 줍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 종이책을 완벽하게 EPUB 파일로 변환하였습니다. 결과물은 만족스러웠습니다.


https://convertio.co/kr/docx-epub/



유페이퍼에 EPUB 파일을 올리고 편집하기

   유페이퍼는 EPUB 파일을 업로드하여 웹에디터를 이용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도 몇 번 해 보니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유페이퍼 오른쪽 하단의 로그인 박스 밑에 "전자책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전자책 출판으로 등록하면 책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겨운 목차를 넣고, 생각보다 많은 편집과 수정을 거쳐 전자책을 발행합니다.   

http://www.upaper.net/


자세한 EPUB 파일을 업로드하고 편집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upaper.net/CustomerCenter/editList_help.html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넷 전화와 SIP의 이해' EPUB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웹에디터를 이용하여 목차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유페이퍼의 전자책 검수 가이드가 있습니다.  




EPUB 파일을 확인하기  올리고 편집하기

   제대로 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아래 사이트에서 파일을 올린 후 확인합니다.  


http://validator.idpf.org/


 약 2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검증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유페이퍼에서 전자책 판매 신청하기

   유페이퍼는 만들어진 전자책을 국내 주요 전자책 유통사로 일괄 배포해 줍니다.  주요 전자책 유통사를 선택하고 판매 신청을 완료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동으로 책이 유통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장. 내 손으로 만든 책을 받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