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너무 빠르게 변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어제와 같은 평범한 오늘을 보내면서 내일도 같은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어제와 같은 평범한 오늘을 보내면서 내일은 오늘과 다르기를 바랍니다. 사람들은 인생이 꽃길 위에 있을 때 머물기를 원하고, 가시밭길 위에 있을 때 벗어나려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실 세계의 사람들은 꽃길이던 가시밭길이던 상관없이 지금 걷는 길을 벗어나려 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익숙한 것에 길들여져 변화를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선택이나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됩니다. 선택의 순간은 신년 다짐, 친구의 조언, 직장상사의 권유, 선배의 충고, 식구들의 불만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아주 소수의 사람들은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큰 결정을 합니다. 그들은 회사를 그만두거나 유학 또는 이민을 선택합니다. 나머지 대다수의 사람은 다른 내일을 위한 오늘의 큰 결정을 하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심사숙고 뒤에도 시도조차 하지 않습니다. 높은 실패 가능성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으로 선택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사소한 결정을 할 때 인생의 방향 또는 설계에 대한 고민 없이 즉흥적으로 합니다. 신년마다 금연이나 운동과 같은 다짐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결정들은 각도에 따라 큰 결정일 수도 있지만, 지금 걷는 길을 벗어난 것이 아닙니다. 직장도 그대로, 가족도 그대로, 사는 곳도 그대로, 평범한 일상도 그대로. 사소한 결정들은 평범한 일상에 변화를 주지 않고, 습관적으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사소한 결정에 시간이 더해지면 인생의 방향은 조금씩 바뀝니다. 처음에는 1도 정도를 바꾸는 결정이지만 1년이 지나고 5년이 지나면 변화의 크기가 커집니다. 1도 정도 바꾸는 사소한 결정들이 여러 개가 쌓이면서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변화의 크기는 가속화합니다. 결국, 시간이 흐르면 인생의 큰 물줄기를 바꾸는 큰 결정만큼 효과를 발휘합니다.
괴테는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Life is not speed but direction)"라고 말했습니다. 한 순간 인생의 방향을 크게 뒤흔드는 결정은 도박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사소한 결정은 일상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으면서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단지, 끈기 있게 지속해야 합니다. 만화 영화처럼 배낭을 배고 모험을 떠나지 않고도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사소한 결정들 + 시간 = 달라지는 인생의 방향
필자는 최근 몇 년간 몇 가지 사소한 결정들을 했고, 한 두 가지를 제외하고는 거의 유지했습니다. 일상을 유지하면서 약간의 변화를 주는 사소한 결정들은 즉흥적이었지만, 결정들이 힘을 발휘하도록 오랜 기간 유지했습니다.
필자는 2014년 말 박근혜 정부의 담뱃값 인상에 대한 반감으로 금연을 결정했습니다. 또, 어느 날 외국 회사를 다니는 김에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영어 공부를 하기로 했습니다. 모두 즉흥적이고 쉽게 결정했지만, 수년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MBA 입학을 결정했습니다. MBA 졸업장이 인생의 큰 전환점이라 생각한다면 쉽게 결정하지 못했겠지만, 월급쟁이 생활을 유지하면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만일 회사를 그만두고 풀타임 MBA를 다니는 결정이었다면 결정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10년간 유지한 블로그를 보다가 어느 날 전문 분야에 대한 책을 내고 싶었습니다. 출판사를 설득하여 책을 내는 전 과정을 고민했다면 아직도 책을 내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브런치에 글들을 옮기면서 퇴고한 후에 부크크(BOOKK)를 통해 자가 출판하였습니다. 책은 한 달 만에 만들어졌고, 지금도 온라인 서점을 통해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소한 결정들과 지속하는 시간이 모여
인생의 방향을 바꾼다
당신이 오늘과 다른 내일을 원한다면,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큰 결정을 하거나 사소한 결정들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반대로 당신이 오늘과 같은 내일을 원한다면, 사소한 결정들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내가 바뀌지 않는다고 오늘이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꽃길을 걷다가 가시밭길로 들어서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그들은 누구에게나 뻔히 보이는 미래 앞에서 눈을 감습니다. 심지어 가시밭길에 있어도 익숙함이 주는 안정감에 어제와 같은 오늘을 반복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현대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화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주위 변화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주위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된다.
회사에서 주어진 일만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꽃길 위에서 일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세상도, 가족도, 주변도, 회사도 빠르게 변합니다. 스스로 변화의 방향에 맞추어 조금씩 변화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도태됩니다. 사소한 결정을 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는 최소한의 선택입니다. 우리의 인생은 배수의 진을 치는 도박이 아닙니다.
사소한 결정을 하고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은
지금 상태를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