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Jun 22. 2019

17. 이메일의 종말(Email is Dead)

당신은 이메일을 얼마나 사용하나요?

   명함은 업무에 필요한 주소 체계를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주소, 사무실과 스마트폰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표시됩니다. 업무 특성에 따라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의 주소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간단한 인사와 함께 명함을 건넵니다. 명함에 표시된 주소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번호이고, 그다음은 이메일, 그리고 사무실 주소입니다. 우편물을 거의 보내지 않는 시대에 사무실 주소는 직접 방문할 때 가끔 사용합니다. 이메일은 전화와 채팅으로 전달할 수 없는 것이나 히스토리를 보관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면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메일이 사라지고 있다.  




   필자는 네이버와 구글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두 메일함은 광고성 스팸과 알림 이메일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이메일은 스팸 메일이 너무 많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카드 사용 알림 저장용으로 사용합니다. 구글 이메일은 개인적인 업무를 보기 위한 제한적인 용도로 사용합니다. 지난 몇 년간 지인들이 보낸 이메일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일반 서비스들의 알림도 카카오톡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받고 있습니다. 개인 이메일은 사람과 사람 간의 의사소통에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이메일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새로운 모임을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는 사람들의 전화번호를 물어봐도 이메일 주소를 묻지 않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밴드로 사진, 자료, 그룹 채팅을 합니다. 이메일이 끼어들 틈이 없습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우리는 이메일 주소 없이 모임들 간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지만, 지금은 메일이 없어도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통신 수단은 기존의 통신 수단을 사라지게 한다.

   1971년 7월 알파넷에서 처음 메일이 전송된 후로 약 45년 정도가 지났습니다. 이메일이 처음 태어났을 때는 거의 혁명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습니다. 그래서, 불혹의 나이를 넘어선 이메일은 최초의 사용방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통신 수단의 등장은 기존 통신 수단들을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전화의 등장은 파발과 봉화 시스템을 사라지고 하였고, 인터넷 전화와 스마트폰도 기존 통신 수단을 몰아내었습니다. 이메일은 편지를 전달하는 우편 시스템을 사라지게 했습니다. 이메일은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등의 새로운 소셜 네트워킹 솔루션으로 인해 사라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인터넷이 일반화되던 1990년대 말에 사람들은 이메일이 종이 우편물을 사라지게 한다는 것을 , 2000년 후반에 아이폰이 기존 휴대폰을 몰아낼 것이다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은 이유는 새로운 통신 수단인 이메일과 아이폰을 사용해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통신 수단을 경험하자마자 세상은 바뀝니다. 즉, 더 좋은 통신 수단의 등장은 기존 솔루션을 사라지게 합니다.


더 좋은 통신 수단의 등장은
기존 통신 수단을 사라지게 한다.


   개인용 이메일을 사라지게 한 것은 페이스북, 카카오톡, 라인 등의 소셜 네트워킹 솔루션입니다. 업무용 이메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업무용 이메일을 사라지게 하는 새로운 통신 수단이 몇 년 전에 등장했습니다. 이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팀 협업 솔루션이라 부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 시스코의 웹엑스 팀즈, 슬랙입니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이메일 사용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이메일의 문제점들이 드러나다     

   이메일이 사라지고 있는 이유는 새로운 통신 수단의 출현도 있지만, 이메일이 가진 자체적인 문제점도 있습니다.    


자주 바뀌는 주소
   사람들은 이메일 주소를 자주 바꿉니다. 회사를 옮기거나 소속되는 조직이 바뀔 때마다 바뀝니다. 사람들은 이메일 주소가 노출되어 스팸 메일이 넘쳐날 때 쉽게 포기합니다. 이메일 주소가 바뀌어도 아무도 불만을 갖거나 불평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메일 주소와 사용자의 상관관계가 없다
   이메일의 주소 체계는 사용자와 전혀 상관없습니다. 따라서, 이메일 주소를 보고도 사용자를 알 수 없습니다.

스팸 이메일의 증가
   이메일의 받은 편지함은 시간이 지날수록 스팸메일로 가득 찹니다. 사람들은 스팸메일로 인해 이메일 계정을 쉽게 포기합니다. 따라서, 이메일 계정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실 사용 메일 계정은 점점 줄어듭니다.

 빈 편지함의 문제
   스팸메일을 피하기 위해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이메일을 확인하는 주기가 점점 길어지면서 읽지 않는 이메일이 쌓이게 될 뿐만 아니라 이메일 응답을 받기 어려워집니다.  

채팅과의 경쟁
   이메일은 채팅 솔루션과 경쟁합니다. 사람들은 이메일 대신 채팅,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을 이용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인해 이메일은 경쟁조차 되지 못합니다.



이메일의 종말  

   이메일은 새로운 팀 협업 솔루션의 출현과 자체적인 문제로 인해 사라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팀 협업 솔루션이 커뮤니케이션 시장을 얼마나 흔들고 있는지는 뉴욕 거래소에 상장된 슬랙의 시가 총액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랙(Slack)은 2019년 6월 20일 상장 당일 시가총액은 200억 달러(약 23조 2천억 원)였습니다.


    슬랙의 최고 경영자인 스튜어트 버터필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슬랙의 성공은 우리가 아는 전통적인 이메일이
5~7년 내 서서히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라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자료

 "9 Reasons of Email is Dead"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