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루 옹은 2019년 2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erd Business Review)에 "첫 번째 AI 프로젝트를 고르는 법"이라는 글을 게재하였습니다. 이 글은 주요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처음 시작하는 프로젝트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파일럿 프로젝트의 목적은 회사의 경영진을 설득하고 AI 역량을 강화하는 곳에 투자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AI 파일럿 프로젝트를 고민할 때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빠른 성공 가능성
AI 파일럿 프로젝트는 6~12개월 안에 성공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또한, 한 가지만 하기보다는 두세 개를 동시에 진행하여 성공확률을 높입니다.
적당한 프로젝트 규모
AI 파일럿 프로젝트는 빠른 성공이 핵심입니다. 회사에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 경영진을 설득할 수 있는 만큼의 가치는 있어야 합니다.
앤드류 옹은 구글 브레인 팀에 있을 때 딥러닝의 잠재적 가치에 대해 회의를 품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구글브레인팀은 검색과 광고와 같은 중요한 것이 아닌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음성 인식팀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음성인식률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자 다른 팀들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는 구글맵팀을 도와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두 번의 연이은 성공은 AI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 동력을 얻게 만들었고 훌륭한 AI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과 산업의 밀접한 연관성
의료기기 회사가 채용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해 이력서를 자동으로 스크리닝 하는 AI를 만드는 프로젝트는 좋은 파일럿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다른 전문 기업이 AI를 접목한 채용 플랫폼을 만들 확률이 높고 경영진을 설득하기 어렵습니다. 의료 기기 회사의 경영진은 의료 분야와 밀접하게 관련된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의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치료 계획, 병원 수납 절차 자동화, 개인 맞춤형 의료 자문 등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신뢰할만한 AI 파트너
AI 전문성을 신속하게 확보하는 방법은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거나 파트너를 찾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회사 내부에 AI 팀을 둬야 합니다만 완벽한 팀을 만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너무 늦어버릴지도 모릅니다.
새로운 가치 창출
AI 프로젝트는 자동화를 통한 비용 절감, 추천과 예측을 통한 매출 증대,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이라는 가치를 창출합니다.
인공지능은 꼭 빅데이터가 없어도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좋긴 하지만, 데이터가 많다는 이유로 AI 프로젝트를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AI팀은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를 명확히 검토해야 합니다.
AI는 빠른 자동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AI는 일자리에 요구되는 모든 업무가 아니라 특정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사람이 해야 할 업무와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를 나눕니다. 예를 들어, 방사선 전문의의 업무는 X선 결과를 판독하고 의료기기를 작동하고 다른 의사들의 진단 소견을 듣고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전체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업무를 자동화하여 소요시간을 단축시키는 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AI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에 각 팀에 일정과 산출물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전달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예산을 할당해야 합니다.
리더를 임명하라
여러 업무를 폭넓게 수행할 수 있고 AI와 사업 분야를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을 리더로 임명해야 합니다. 파일럿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회사를 창업하는 이 아니라 미래 프로젝트를 출범시키기 위한 첫 단계일 뿐이다. 다른 사람들이 AI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투자에 확신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사업 가치 및 기술을 실사하라
파일럿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가치가 창출된다는 점에 경영진이 동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술팀은 어떤 데이터가 있는 지를 점검하고 작은 규모의 테스트도 시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기술 실사는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팀을 작게 구성하라
파일럿 프로젝트는 5~15명 정도의 인원만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I 파일럿 프로젝트는 생각보다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소통하라
파일럿 프로젝트가 중간 목표를 달성하거나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었을 때 내부 및 외부에 잘 알려지게 해야 합니다. 특히 CEO가 프로젝트 팀의 공로를 잘 아는 게 중요합니다. 회사의 성과가 잘 드러나야 새로운 추진 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앤드류 옹은 구글 브레인과 바이두의 AI 그룹을 이끌었습니다. 앞으로 대부분의 회사는 AI를 잘 활용할 수 있고 앞으로 더 잘해야 합니다. 자신의 업계에서 AI 기술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그 첫 단추는 올바른 파일럿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AI 파일럿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실행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