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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인하트 Apr 02. 2022

마이클 포터 교수의 다이아몬드 모델

1. 다이아몬드 모델 개요

   마이클 포터 교수는 1980년 경쟁 전략 (Competitive Strategy) 책에서 5 forces 모델과 본원적 전략 모델 (Generic Strategy Model)을 설명하면서 경영학계의 스타가 되었고, 1990년 국가 경쟁 우위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에서 다이아몬드 모델을 소개하였습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기존 경제학 이론이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을 평가할 때 생산 조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이아몬드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생산 조건뿐만 아니라 수요조건, 관련 산업, 경영 여건까지 평가합니다. 포터 교수는 4년간 10개국의 총 100개 산업을 연구하면서 찾은 결과가 다이아몬드 모델입니다. 국제적으로 성공한 국가는 4 가지 경쟁력 관점에서 좋은 경영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상호 강화 시스템입니다. 


   다이아몬드 모델은 국가 경쟁우위를 설명하는 모델을 넘어 기업이나 개인의 경쟁 우위를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다이아 몬드 모델의 개념

   다이아몬드 모델의 세부 항목을 정리합니다.




1) 생산조건 (Factor Conditions)

   천연자원이 많은 나라가 잘 사는 나라일 것 같지만, 대부분 가난합니다. 천연자원이 많은 러시아, 중국, 인도, 멕시코 등은 가난합니다. 반대로 잘 사는 나라는 천연자원이 많을 것 같지만, 대부분 천연자원이 부족합니다. 결과적으로 풍부한 천연자원보다 부족한 천연자원을 극복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은 노동력이 부족한 국가이므로 노동력을 줄이는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 미국은 석유가 매우 풍부하지만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항상 석유가 부족합니다. 미국이 중동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선진국이 된 이유는 풍부한 천연자원 때문이 아니라 천연자원 개발, 가공, 운반에 대한 선진 기술이 뛰어났기 때문입니다. 


   포터 교수는 생산요소를 천연자원 또는 값싼 노동력과 같은 기초 요소 (Basic Factor)와 선진 기술과 같은 고급 요소 (Advanced Factor)로 구분하였습니다. 선진국은 고급 요소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나라이고, 후진국은 기초 요소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나라입니다. 



2) 수요 조건 (Demand Conditions)

   10억이 넘는 인구를 가진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수요를 가진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시장의 크기도 중요하자만 질이 더 중요합니다. 선진국의 경쟁력 있는 제품은 시장의 크기가 커서 뛰어난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가 까다롭고 수준 높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스위스는 고급 시계 분야에서 선두를 차지합니다. 스위스 시계 시장의 규모가 크기 때문이 아니라 스위스 사람들의 시계에 대한 기호가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정교한 고급 제품이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일본은 전자 제품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이유도 소비자의 수준이 높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한국의 전자 제품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이유도 시장의 크기가 아니라 시장의 까다로운 소비자 때문입니다. 이탈리아인들은 의류와 음식에, 독일인들은 자동차에, 미국인들은 스포츠, 영화 및 대중 연예에 분야에 까다롭습니다. 실제로 관련 분야에 우수한 기업과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관련 산업 (Related Industries)

  경쟁력을 분석할 때 하나의 기업 또는 국가를 독립적으로 판단하기보다 관련 산업 클러스터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 영화 산업 경쟁력 분석 단위는 위너브라더스나 파라마운트가 아니라 할리우드이고, 미국 첨단 산업 경쟁력의 분석 단위는 구글이나 애플이 아니라 실리콘 밸리입니다. 


   또한, 산업 클러스터와 관련한 지원 산업도 분석해야 합니다. 스위스에 유명 제약 회사가 많은 것은 스위스 염료 산업의 국제적 성공과 관계가 있고, 일본이 팩시밀리 산업에서 선두 주자인 이유는 일본 복사기의 강점 때문입니다. 관련 기업들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합니다. 


4) 경영 여건 (Business Context)

   경영 여건은 '전략, 구조, 경쟁'을 말합니다. 국가 내에 경쟁은 소모적이므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거대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을 육성해야 하지만, 선진국들은 강력한 경쟁자들이 내부에 있습니다. 스위스의 제약 산업, 스웨덴의 자동차 산업, 미국의 IT 첨단 산업도 강력한 국내 경쟁자들이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에서 이긴 기업들은 국내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혁신을 이룹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닛산, 혼다, 도요타 등의 9개 자동차 회사가 치열하게 경쟁하였고,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GM, 포드, 크라이슬러 3개 자동차 회사뿐이었습니다. 결국, 글로벌 경쟁에서 일본이 두각을 나타내었습니다. 


   기업 간의 효율적인 경쟁이 없다면 해당 산업 전체의 경쟁력은 떨어집니다. 경쟁이 경쟁력을 낳습니다.



참고자료 : 한국인이 검토해야 할 다이아몬드 모델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2450/ac/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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