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BA 이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May 03. 2019

24. MBA와 비즈니스 프로젝트, 그리고 졸업의 조건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개요

   2018년 Aalto EMBA에 입학하면서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스스로 연구하여 논문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MBA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비즈니스 경험을 학술적 체계로 풀어내는 과정입니다. 비즈니스 프로젝트는 경영 사례를 분석하거나 자신의 통찰력을 학술적 방법론을 통해 잘 정리하는 것으로 EMBA의 졸업 논문입니다. 


   EMBA 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과정으로 약 1년에 걸쳐 진행됩니다. 첫 학기 9개 필수 과목을 수강하면서 주제를 선정합니다. 지도 교수님의 조언 따라 처음 선정한 주제들은 비즈니스 프로젝트의 틀에 맞추어지는 과정을 거칩니다. 12 개월의 프로젝트 기간 중에서 처음 6개월은 주제를 선정하고, 나머지 6개월에 주제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자신의 벽돌을 쌓을 공간을 찾아가기 

   비즈니스 프로젝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때 학생들은 당황해합니다. 사례로 주어지는 글들에 앞도 당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통찰력을 가지고 좋은 글을 만들고 싶은 욕구를 가집니다. 처음 가졌던 욕심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지고 나중에는 졸업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만 남게 됩니다. 


논문은 집을 짓는 것이 아니라
벽돌 한 장 올리는 것이다


   지도교수님들이 논문이나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벽돌 한 장 올리는 과정이라고 말하지만 의미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습니다. 주제를 정하기 위해 비슷한 주제를 가진 논문을 리서치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같은 주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는 것과 비슷한 주제로 이미 많은 글들이 출판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것을 느끼고 좌절합니다. 그리고, 이미 쌓인 벽돌 틈 사이에 빈자리를 찾아갑니다. 

 



나의 비즈니스 프로젝트  

   EMBA 학생들은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합니다. 하루 종일 업무에 지친 후 저녁에 관련 논문을 뒤지다가 포기합니다. 처음 엄청난 포부의 주제들은 졸업을 위한 평범한 주제로 바뀝니다. 관련 자료를 찾아서 내용을 업데이트하다 보면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게 됩니다. 


   필자는 '기업의 SaaS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저해 요인 분석'이라는 주제를 잡았습니다. 주요 저해 요인들을 선행 연구와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서 선정하고, AHP 쌍대비교 방법론을 채택하여 주요 저해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습니다. 약 10여 명의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AHP 방법론을 공부하고 결괏값을 분석하고, 분석 값을 기초로 필자의 통찰력을 적용해야 했습니다. 핵심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고, 회사 업무와 연관된 것이라 결괏값은 간단하게 팀원들과 공유했습니다. 

 


   간단한 한 문단으로 지난 6개월의 과정을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일하면서 혼자 이 많은 것을 정리하고 조사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만 좀 더 여유 있다면, 제대로 된 분석을 통한 글을 써보고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도교수님들의 완성도에 대한 집착은 끝이 없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비즈니스 프로젝트 마지막 심사에서 나쁘지 않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졸업의 조건 - 두 개의 산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와 분석을 거쳐 가설을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대학원 공부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졸업장만 있으면 된다던 학생들이 졸업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열심히 합니다. 수업과 시험만 치면 졸업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프로젝트 결과를 만들어야 합니다. 졸업장을 받기 위해 지도교수님의 조언을 구하고, 선행 연구와 관련 자료를 찾아서 정리하고, 경영 방법론을 적용하고, 논문 형식을 갖추어서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산출물이 교수님들이 통과시켜줄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MBA는 학생이자 직장인들이 배우는 석사과정입니다. 대대장 당번병도 군대가 힘들듯 MBA에서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마치는 것도 힘듭니다. 


   알토 EMBA (Aalto EMBA)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큰 산을 넘어야 합니다. 하나는 졸업 전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마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핀란드 헬싱키에 있는 알토대에서 2주 해외 집중 과정을 통과하는 것입니다. 물론,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제 비즈니스 프로젝트라는 큰 산을 넘었습니다. 약 3개월 후에 진행되는 해외 집중 과정을 위해 열심히 달려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3. MBA 졸업 이후를 고민하기 시작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