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Mar 28. 2023

#_내 인생의 가치, 계산하는 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정말 이상한 이유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정말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자신이 정말 원하는 삶을 모르기 때문에 그 삶을 살지 못하죠.

그저 막연하게 돈이 많았으면 좋겠다. 시간이 좀 많았으면 좋겠다. 여행 좀 많이 다녔으면 좋겠다고 말하지만, 사실 그건 정말 원하는 게 아닙니다.


그렇지 않다고요?

그럼 제가 진짜 원하는 게 생겼을 때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예를 들어 볼게요.


혹시 정말 사고 싶었던 물건이 있었나요?

아니면 정말 보고 싶었던 영화나 공연이 있었나요?

그때 어떤 행동을 했는지 기억나시나요?



정말 사고 싶은 가방이 있다면, 그 가방을 어디서 살 수 있는지, 얼마에 살 수 있는지 알아볼 겁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더 좋은 가격에 사기 위해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겠지요. 가방이 조금 비싸서 돈이 부족하다면 얼마를 더 모아야 하는지, 그러기 위해서 내가 지출하고 있는 부분에서 어떤 부분을 줄여야 하는지 생각해 보겠죠. 그렇게 조정해서 돈이 모아서 그 물건을 살 수도 있고, 지금은 돈이 없는데 그 물건을 사고 싶다면 할부로 나눠서라도 구입하겠지요. 앞으로 일정시간 동안 그 가방을 사느라 지출한 돈을 매달 갚아나가야 하더라도 말이죠.


정말 보고 싶었던 영화가 있었다면, 언제 개봉하는지 확인하고, 더 좋은 영화관에서 더 좋은 좌석으로 예매하기 위해 검색해 볼 겁니다. 만약에 이미 매진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아 매진이네, 이건 이 영화를 보지 말라는 신의 뜻이야'라고 생각하면서 그 영화를 안 볼까요? 아니죠. 1초의 망설입도 없이 분명 다른 상영일정을 확인하겠지요. 내가 볼 수 있는 시간이 전부 매진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그때는 조금 고민은 되겠지만, 우선은 예매가능한 시간부터 천천히 살펴보면서 내가 스케줄을 조정할 수 있는 가장 괜찮은 시간을 조율해 볼 겁니다. 그 시간이 심야시간이나 이른 새벽일수도 있고 그것도 아니면 하루정도 반차를 내고 그 영화를 보러 갈 수도 있겠네요. 그렇게 어렵사리 예배한 시간에 친구가 만나자고 하면 어떻게 할까요? 선뜻 만나자고 할까요? 아닐 겁니다. 미안하지만 그때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다음에 만나자고 말하겠지요.



물론 당신이 정말 사고 싶었던 가방이 없었을 수도 있고, 정말 보고 싶었던 영화가 없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는 이미 이해하셨을 거예요.


당신은 지금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나요?

그 삶을 위해서 어떤 계획을 세우고 있나요?

그 계획을 위해서 무엇을 포기하고 있나요?

그 삶을 위해서 어떤 스케줄을 조정하고 있나요?


만약에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서 그런 노력을 하고 있지 않으면서 그걸 정말 원하는 게 아닐 겁니다.

물론 원하고 있기 하겠지만, 앞서 예로든 가방이나 영화만큼은 아닌 거겠지요.


생각해 보면 이상하지 않나요?

분명히 나는 원한다고 생각했는데, 왜 그것을 영화 한 편만큼도 원하고 있지 않는 걸까요?

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42억짜리 집을 가진다면, 매월 2억 이상 순수익을 올리는 사업체를 가진다면, 누구보다 더 건강하고 탄탄한 몸을 가진다면, 정말 좋을 텐데 말이죠.



일단 아무도 그걸 당신이 가질 수 있다고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세상이 당신에게 그런 정보를 알려줄 필요는 없겠죠. 그러니 더 정확히 말하면 스스로 가질 수 있다고 믿지 않았던 겁니다.

잠깐, 나는 그걸 가질 수 있다고 믿고 있으시다고요? 물론 의식적으로는 충분히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걸 저도 알고 있어요. 그런데 당신의 무의식은 애석하게도 딱 지금 자신의 수준만큼 머물러 있고, 그 이상의 변화를 거부하고 있는 겁니다.

왜냐하면 정말 42억짜리 집을 가질 수 있다고 믿고, 그 집을 정말 사고 싶은 사람들은 이미 그 집을 사기 위해 알아보고, 더 좋은 가격에 사기 위해 시기를 기다리고, 어쩐 절차를 거쳐서 구입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자금을 융통할지 아주 구체적이고, 계획적으로 생각할 테니까 말이죠. 그런데 나는 아직 그런 걸 알아보거나 계획한 적이 없다면, 그걸 원하고 있지 않은 겁니다. 그게 팩트예요.


여러분께 매월 2억 이상 순수익을 올리는 사업체를 가지고 싶지 않냐고 물어보면, 당연히 가지고 싶다고 말씀하시겠지만, 실제로는 전혀 원하지 않는다는 거지요.

왜냐하면 일단 "월 2억 이상 순수익을 올리는 사업체"라는 식의 구체적인 목표 자체를 생각해 보지 못한 분이 더 많을 테니까 말이죠. 여러분은 그렇게 구체적인 숫자로 바라지 않고, 연봉 1억, 10억, 100억 같은 추상적인 단어로 생각하고 있을 테니까요. 아닌가요?


정말 그것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월 2억 이상 순수익을 올리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찾았겠죠. 아니면 이미 그런 수익을 내고 있는 사람을 찾아볼 수도 있고요. 그래서 그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수익을 냈는지 어떻게든 배우려고 했을 겁니다. 그 수익을 낸 방법 중에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게 있고, 없는 게 있다면,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고, 할 수 없는 것은 어떻게 배울지 알아보겠죠.

또 그 사람의 방법 중 나와 가치관이 맞지 않는 일을 발견하면, 다시 다른 방법을 알아보거나,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게 아니라면, 내 가치관을 바꿔야 하는지도 한 번쯤 고민해 볼 겁니다.

즉, 정말 원하는 것이라면 당신은 지금 그것을 위해 아주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과 실천을 하고 있는 중일 거라는 말이에요. 그러니 그런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과 실천을 하고 있지 않다면, 그걸 원하는 거라고 말하지 마세요. 그 말은 스스로 자신을 속이는 말에 불과하니까 말이죠.


10억을 벌고 싶다고 막연하게 생각하지만, 당신은 지금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는 것을 더 원하고 있는 겁니다. 10kg을 감량하고 탄탄한 바디라인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더 맛있는 치킨과 맥주를 더 원하고 있는 겁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실력으로 인정받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실력을 키우기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드라마나 보면서 시간을 때우기를 더 원하는 겁니다.


너무 이상하지 않나요? 우리는 더 좋은 걸 원하지 않고, 나에게 더 필요 없는 것들을 원하고 있을까요?

그건 당신이 그걸 더 원한다고 착각해야만 더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전자기기를 구매해야만 더 나은 사람이 된 것 같고, 특정 브랜드 옷을 입어야 더 부자처럼 보일 것 같고, 당신이 게임에서 레벨을 올리는 것이 마치 실제 내가 성장하는 느낌을 받을 때 누군가는 더 성공하기 때문이죠.

혹시 카드를 사용하면서 쌓이는 몇 원 혹은 몇십 원의 포인트 때문에 어떤 번거로운 행동을 감수하고 있진 않나요? 당신이 10원을 위해 소비한 시간이 고작 30초라고 했다면, 당신은 시급 1200원짜리 행동을 한 셈입니다. 만약 시급 1200원의 알바를 할 마음이 없다면, 불필요한 광고를 보면서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당신에게 수많은 광고를 하는 회사들이 잘못된 것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그들은 그저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할 뿐이에요. 다만 우리가 정확히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 시선을 뺏기고 있는 거죠. 당신이 유튜브를 열심히 보고 그들에게 돌아간 이익은 고작 300원 정도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300원에 환호합니다. 왜냐하면 매일 1억 명의 사람들이 300원을 만들어 준 것으로 하루에 300억의 수익을 냈고, 월 9천억의 수익(300억*30일), 연간 10조 원 이상의 수익이 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통해 30원을 더 창출해 내는 방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겁니다. 왜냐면 그 30원이 연간 1조 이상의 수익을 더 안겨줄 테니 말이죠.**


당신의 시간은 어떻게 사용되고 있나요?

당신이 정말 원하는 삶의 가치는 누군가가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려고 노력하는 30원보다 더 간절한가요?


내가 보내고 있는 시간의 가치를 계산해 보세요.

막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정말 구체적으로 내가 실제로 보낸 시간들을 점검해 보세요.


사람은 자기 삶의 기준을 스스로 세워야 합니다. 저는 그 기준을 잡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독서를 강의합니다.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어떻게 계획을 짜고, 어떻게 성장해 나가야 하는지 강의합니다.

조금 추상적으로 돌려서 말하면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더군요. 그렇다고 너무 직접적으로 하나하나 다 설명하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지 못하고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독서를 강의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어떤 삶을 원하든 그 삶을 먼저 살았던 멋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책에 소개되어 있고, 자신이 그것을 정말 원하는 사람들은 그 책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서 자기 삶을 바꿔가니까요.


내가 내 삶을 내가 원하는 것으로 채워 넣지 않으면, 반드시 나보다 더 간절한 사람이 원하는 무언가로 채워 넣게 되어 있습니다. 내 삶이 내가 원하는 것들로 채워질 때 우리 삶은 점점 더 행복해집니다. 반대로 타인이 원하는 무언가로 채워져 갈 때 우리 삶은 점점 더 공허해집니다.


당신의 삶을 부디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들로 채워나가시길.




** 이해를 돕기위해 임의로 계산한 수치이며,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이 글을 읽으면, 부자될 확률이 79% 높아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