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일기] 어린이의 집중력이란!!

by 루비
KakaoTalk_20240313_154939578 (1).png



1교시: 수학
세 자리수 알기, 직각 알아보기


2학년 세 자리수는 크게 어려움이 없이 잘 해결이 되었다. 가끔, 헷갈리는 부분을 지도해 주면 금세 이해하고 적용해서 문제를 해결했다. 이번 차시에서도 읽은 책에서 쪽수를 찾아 수모형으로 나타내는 것이 제시되었는데 흥미를 가지고 잘 참여해 주었다.


3학년 직각 알아보기는 개념 이해를 조금 헷갈려했다. 개별로 다니면서 조금 더 자세히 지도해 주었다. 직각은 종이를 반듯하게 두 번 접었을 때 생기는 각이다. 직접 책에 부록으로 있는 종이를 두 번 접어보고 확인한 후, 여러 문제를 풀어보았다. 처음에는 직각 ㄱㄴㄷ 이름 쓰는 것도 틀렸지만 여러 번 하다 보니 정확하게 적어주었다. 다만, 금세 잊어버려서 조금 걱정이 된다.



2교시: 바른생활, 도덕
배움 지도, 그림책으로 만나는 마을,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2학년은 마을 교과서를 펼쳐서 첫 장에 있는 배움 지도를 살펴보고 이어서 그림책으로 만나는 마을을 해보도록 했다.


3학년은 1단원 2차시 수업으로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관련 제재 글을 읽고 문제를 풀어보았다.


그리고 3학년의 도덕 수업이 학교폭력예방(친구사랑 교육)과도 연관이 있다고 여겨져 활동지인 '친구에게 편지 쓰기'와 '기분이 상하는 말을 바른 말로 고치기'를 해보았다. 조금 시간이 걸려서 중간놀이 시간을 조금 초과했다. (아이들 애타는 소리가 들린다^^;;)



3.jpg
2.jpg


3교시: 슬기로운 생활, 사회
마을에서 찾아라, 우리 고장의 모습 그리기

2학년은 마을 연차시로 두 번째 수업을 연달아했다. 교과서에 있는 마을 지도에서 숨은 그림 찾기를 한 후, 칠판에 3학년과 함께 찾았던 마을의 주요 장소 외에 자신이 찾은 마을의 주요 장소를 빙고판에 쓰고 빙고 놀이를 하기로 했다.(3학년의 아쉬워하는 소리 ㅠㅠ) M은 금세 5X5=25칸을 다 채웠지만, Y와 D이 너무 어려워해서 4X4=16칸으로 줄여주었다. 결국 M이 승리!!^^


5.jpg
4.jpg
7.jpg
8.jpg



3학년은 2학년 빙고놀이할 동안 교과서 그림을 참고해 마을 지도를 그리도록 했다. 복식 학급이 처음이어서 각 학년 교육과정 대로 했으나 아무래도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들 특성 상, 놀이할 때는 같이 하도록 해주어야겠다ㅠㅠ(집중력이 떨어짐)


4교시: 영어
"Hello, I'm ______."


6.jpg


원어민 선생님과의 파닉스 수업과 자기 소개하기 두 번째 시간!! 재밌는 코너게임까지 아주 즐거운 시간이었다.


sticker sticker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