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랭크 마니아가 되지 말라
1. 누워 있는 상태에서의 코어 쓰기
*운동방법*
1. 그림과 같이 다리와 팔을 골반과 어깨 높이 라인으로 뻗어줍니다.
2. 그 상태에서 골반과 척추의 중립을 맞추기 위해 허리로 바닥을 눌러 눕니다. (너무 과도하게 누를 시 오히려 상부의 척추가 둥그렇게 말리면서 어깨에 과도한 힘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골반의 중립을 유지한 상태에서 서로 반대쪽 팔, 다리를 바닥과 수평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4. 반대쪽도 반복합니다.
*주의사항*
만약 허리로 바닥을 계속적으로 누르지 못하고 허리가 과도하게 뜨게 된다면 단계별로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엎드린 상태에서의 코어 쓰기
*운동방법*
1. 엎드린 상태에서 팔꿈치를 어깨와 같은 선상에서 바닥과 수직이 되게 합니다.
2. 발뒤꿈치를 모은 상태에서 무릎을 바닥에서 들어줍니다.
3. 옆에서 보았을 때 뒤통수(머리), 척추(흉추 및 요추), 엉덩이 꼬리뼈가 일직선상에 있게 해야 합니다.
(등 위로 폼롤러나 막대기를 얹어 놓으면 하나의 기준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4. 엉덩이에 살짝 힘을 주고 복부에 힘이 들어가는 걸 느껴봅니다.
*주의사항*
플랭크의 주의사항은 아무래도 많이 언급되는 허리 쪽 커브입니다. 허리 쪽 요추 부근이 쑤욱 꺼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 상태에서 플랭크를 시행하게 되면 코어 근육이 작동하기 힘든 구조가 되어버립니다.
3. 네발기기 자세에서의 코어 쓰기
*운동방법*
1. 네발기기 자세를 취해줍니다. (팔은 어깨와 같은 선상에, 다리는 골반과 같은 선상에서 지면과 90도를 만들어 줍니다.)
2. 플랭크 자세와 마찬가지로 머리, 척추, 골반이 일직선 상이 되도록 자세를 취해줍니다.
3. 그 상태에서 팔과 반대쪽 다리를 몸과 일직선이 되도록 뻗어줍니다.
4. 반대쪽도 마찬가지로 시행해줍니다.
*주의사항*
플랭크와 마찬가지로 허리 쪽 요추 부근의 커브가 커지게 되면 코어 근육이 작동을 하지 않게 되며,
이 동작 시에는 버티는 쪽의 골반과 다리를 들어 올리는 쪽의 골반의 높낮이 차이를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4. 한쪽 무릎 꿇기 자세에서의 코어 쓰기
*운동방법*
1. 런지 자세를 취해줍니다. (골반과 같은 선상에서 앞쪽으로 뻗은 다리와 뒤쪽으로 뻗은 다리 모두 무릎을 꿇고 있을 때 지면과 90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2. 런지 자세로 내려간 상태에서 버티면서 몸을 앞쪽으로 뻗은 다리 쪽으로 틀어줍니다.
3. 골반 중립을 유지한 상태에서 복부의 힘으로 몸을 돌리고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주의사항*
이 자세는 다관절을 이용한 운동이므로 쉬운 동작은 아닙니다. 중심을 잘 잡지 못한다거나 동작 자체가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앞서 소개해 드렸던 운동을 시행하시거나 런지 자세에서 다리의 움직임 없이 몸의 회전만 연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당부
글로써 지식을 전달하는 분들의 존경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글을 쓰면서 한번 더 깨닫게 되는데요. 운동 자체를 글로써만 설명을 한다는 게 전달이 잘 될까 의문이 많이 듭니다. 가능하면 각각의 운동을 하나씩 따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근운동을 하면 왜 허리가 아플까?
틀어진 골반, 셀프 체크방법
뱃살빼는 데에는 복근운동..?
더 많은 운동 정보는 blog - http://blog.naver.com/wldm92
궁금 사항은 e-mail - lje03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