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찡코치 Oct 31. 2017

복근 운동인가 허리운동인가

복근 운동인데 왜 허리가 아플까


  제가 운동을 티칭 하면서 복근 운동 시 허리에 자극을 느끼시는 분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분명히 남들과 같이 복근 운동을 하고 있는데 왜 복근보다는 허리가 아플까요? 이런 분들은 과연 남들보다 복근 운동을 더 많이 하면 허리의 자극이 복근 쪽으로 돌아오게 될까요? 음... 뭐 그럴 수도 있겠지만 먼길을 돌아가진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자 그럼 왜 복근 운동을 하는데 허리의 자극이 오는지를 알아보기 전에 복근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자 합니다.  복근이라고 하면 보통 복직근이라고 하는 일명 식스팩 근육을 떠올리실 겁니다. 하지만 그 밖에도 내복사근, 외복사근, 복횡근이라고 하는 근육도 복부 쪽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 복직근




2. 복횡근






3. 외복사근





4. 내복사근


  하나하나의 근육을 살펴보면 모두 공통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골반(pelvic)에 붙어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다르게 이야기하면 복부의 근육은 골반의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반대로 골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복근 운동 중 크런치(상복부 운동)라는 동작과 리버스 크런치(하복부 운동)를 하는 동작을 예를 들어 왜 복근 운동 시 허리에 자극이 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런치(crunch)



  크런치라는 동작은 상복부 운동으로 복직근의 상부 섬유를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굉장히 간단하고 쉬운 동작이지만 어느 사람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운동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분이 평상시 자세가 허리가 과도하게 꺾인 상태가 지속되었던 사람이라면 크런치라는 동작은 이분에게 상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운동이 아니라 허리를 단련하는 운동으로 변해버릴 수 있습니다.




  자 위에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평상시에 허리가 과하게 꺾여 있던 분들은 복근 운동을 하기 위해 누우면 다른 분들보다 허리가 바닥에서 더 들려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사실 근육의 불균형 상태입니다. 잘못된 자세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근육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는데 한쪽 근육이 우세해지고 다른 쪽 근육은 약해지게 됩니다. 이 사람의 경우 허리의 근육이 우세해지게 되고 상대적으로 복부의 근육은 약해져 있는 상태라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허리의 근육이 골반의 움직임(후방 경사)을 제한시켜 버리게 되면서 크런치 동작시 허리가 과도하게 꺾인 상태로 상체가 올라오게 만듭니다. 바로 윗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리버스 크런치(reverse crunch)



 리버스 크런치는 크런치와는 반대로 하복부 운동으로 복직근 하부 섬유를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도 굉장히 간단하고 단순해 보이는 운동이지만 크런치와 마찬가지로 평상시 자세가 허리가 과도하게 꺾인 상태가 지속되었던 사람이라면 리버스 크런치 동작은 이분에게 허리를 단련하는 운동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리버스 크런치도 위에서 설명드렸던 크런치와 마찬가지로 다리가 테이블에 가까워질 때 우세해진 허리 근육이  골반의 움직임을 방해하게 함으로써 골반이 앞쪽으로 기울어지게 만들면서(전방 경사) 허리의 아치가 더 커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부의 느낌보다는 허리의 느낌으로 운동을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복근 운동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론이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한 가지 솔루션 방법론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풀어줄 곳은 풀어주고 강화시켜줄 것은 강화시켜주자! (교정 운동의 원리)




1. 장요근 스트레칭(풀어보자)

장요근은 골반 앞쪽에 있는 근육으로 허리 쪽 근육과 마찬가지고 골반을 앞쪽으로 기울이게 하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장시간 앉아있거나 혹은 하이힐을 많이 신는 분에게서 높은 긴장감을 느낄 수 있는 근육입니다.







2. 허리 스트레칭(풀어보자)

허리 기립근도 장요근과 마찬가지로 골반을 앞쪽으로 기울이게 하는 근육이며 허리의 아치를 더 과하게 만들기도 하는 근육입니다. 





3. 허리 바닥 누르기(강화시켜보자)

  복근 운동 시 허리에 느낌이 오는 이유는 골반의 후방 경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임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골반의 움직임을 위한 운동이며,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당부

  오늘은 복근 운동과 관련된 허리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허리 통증에 대해 한 단편만 본 것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맞는 해결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관련 브런치 글


틀어진 골반, 셀프 체크방법
뱃살엔 복근 운동?
하체부종 셀프 마사지법




더 많은 운동 정보는 blog - http://blog.naver.com/wldm92

궁금 사항은 e-mail - lje035@naver.com























작가의 이전글 공복운동, 당신의 다이어트는 안전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