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윤 Nov 22. 2023

Intro

내 월급은 200뿐인데..

한동안 많이 보였던 '20대에 1억 모으기', '30대 전에 집 사기' 등의 글이나 영상을 보면

부모님 집에서 살기 때문에 주거비가 따로 나가지 않는 사람들이었다.

(물론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적어도 내가 본 콘텐츠들의 주인들은 자취생들이 아니었다.)

월급의 80%를 저축하라고 하는데,

세후 월 급여 200으로 잡아보면..

생활 자금은 고작 40만 원이다.

그 안에 월세, 관리비, 공과금, 교통비, 보험, 통신비 가 고정적으로 지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회사에서 중식지원을 해주지 않는다면 중식 대비가 추가될 것이고,

도시락을 싸다녀도 결국은 생활비가 있어야 한다는 건데.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금액만 해도 이미 40이 넘는 경우가 흔하다.



내가 첫 직장에서 받은 월급은 200만 원을 조금 넘겼다.

그러니까 210만 원도 채 안 되는 금액.

취업과 동시에 집에서 독립을 했고, 나는 내가 번 돈으로 살아가야 했다.

그럼 이제 고민을 해보자.

나는 내 수중에 남은 200만 원을 어떻게 굴려야 할까.


윤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