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ryam May 17. 2021

일회용 플라스틱 없는 유월

지구별약수터의 일회용플라스틱 사용없이 한달살기 캠페인

지구별약수터의 플라스틱없는 유월 챌린지에 대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 내용입니다.


KBS1R _살앙조은 제주 5월 17일 월요 인터뷰 내용입니다.

지난 목요초대석에 초대된 이후 작가님께서 관심을 보여 주시며 이번 지구별약수터의 6월 챌린지에 대한 전화 인터뷰를 요청하셔서 오늘17일 전화 인터뷰를 했습니다.


현송희 아나운서

  : 코로나19로 코로나19로 포장과 배달 수요가 늘면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도 크게 늘고 있는데요.

무심코 사용하는 플라스틱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는 요즘,

제주시와 제주지역 환경단체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기획한 환경단체 ‘작은 것이 아름답다’의 이경아 대표와 연결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죠.     

                                              

1. 대표님하고는 얼마 전 목요초대석 코너에서도 만나 뵀는데요.

  이번에는 제주시와 함께 일회용플라스틱 없는 한달살이 캠페인을 진행하신다고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희 지구별약수터는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에 플라스틱프리준이라고해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없이 한달살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제주시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하나로 진행 되구요. 아시다시피 제주는 전국에서 1인당 생활폐기물이 가장 많이 나오는 지역이고 또  코로나 때문에 더 심각해 졌죠. 그래서 좀 긴 기간이지만 6월 1달동안 일회용 플라스틱 없이 살아보는 이런 챌린지를 진행하는데,  그동안  생각은 하시면서 딱히 시작하는 계기를 갖지 못했던 분들이 많이 계실거에요. 그런분들과 함께 좀 재미있게 시작해 보자 이런 목적으로 진행될 생활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입니다.     


2. 건강한 지구를 위해서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보자는 건데,

  그럼 이번 캠페인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건가요?

네 1달간 일회용 플라스틱 없이 사는 건데 이게 쉽지가 않을거에요.  당장 모든 플라스틱 없이 살아야 한다면 좀 막막하실거 같아요.  저희 캠페인은 다양한 생활방식의 많은 분들이 함께 시작해 볼 수 있도록 쉬운 단계부터 좀 어려운 단계까지 5단계의 챌린지를 준비했어요.

1단계(지구별곰탱이)는 생수병의 소비 없이

2단계(지구별거북이)는 생수병에 플라스틱 빨대 없이

3단계(지구별댕댕이)는 생수병에 플라스틱 빨대에 플라스틱 일회용 컵없이

4단계(지구별고양이)는 생수병에 플라스틱 빨대에 일회용컵에 비닐봉지 없이

5단계(지구별집사)는 여기에 배달음식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재 없이 한달 살기입니다.     

각자에 맞는 도전 과제를 선택하시고   페이스북 그룹에 지구별약수터 계정에 댓글로 그날그날의 도전 결과를 남겨 주시면 됩니다.


3. 이밖에도 참가자에게는 친환경 생활용품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기회가

  제공된다고요?

 네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생활용품을 선물로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주 질 좋은 것으로 준비해서 아껴 쓰고 싶은 그래서 쓰레기를 덜만드는 그런 것들로 준비하고 있구요. 무엇보다 모니터링에 참여해주시는 지구별챌린저50이라 부르는데 그 분들에게는 지구별토끼로서 좀 더 긴밀하게 지구별약수터 캠페인에 함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4. 지금 캠페인에 참여할 챌린저를 모집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참여하면 되나요?

   쓰레기를 줄여나가고 싶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구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지구별약수터를 검색하셔서 들어오시면 해당 포스터를 보실 수 있고 참여 방법이 나왔습니다. 혹시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댓글로 문의 주시거나 문자로 연락 주시면 신청서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매일매일의 챌린지 내용을 댓글로 남겨 모니터링까지 해줄 지구별챌린저 50은 24일까지 모집을 할거구요. 일반 챌린저로  도전을 원하시는 분들은 5월 31일까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5.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지킬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와 함께 6월 한 달 동안 시민 캠페인을 응원할 지구별약수터 카페들의 활동도 있다구요.

이 챌린지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즐거운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지구별약수터는 카페에서부터 식당 공방 서핑샾, 서점등 다양하거든요. 그래서 지구별약수터 매장들이  함께  즐거운 친환경 행사들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일정 기간 텀블러 이용 고객들에게 아름다운 한옥에서 요가 명상 프로그램, 1회용품을 소중하게 라는 주제로 재밌는 소품 만들어보기,  재사용 가능한 용기를 이용하여 음식을 포장해가시는 여행객들에게 바닷가에서 분위기 있게 먹을 수 있도록 피크닉 바구니 대여등 재밌는 행사들이 많이 준비 될테니까 관심갖고 많이 참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지난 밤 질문지에 대한 대답을 정리하면서 이제 보름 앞으로 다가온 챌린지 준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전화 인터뷰는 스튜디오 방송보다 더 어렵다고 느껴졌어요. 혼자서 방에서 대답을 하니 반응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혼자 연기하는 것 같은 그런 기분 이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다들 이렇게 따로 떨어져서 생활하는 것도 신남의 상승은 없지 않나 싶은데 이럴 때 혼자서도 함께할 수 있는 이번 챌린지 시도 어떤가요?


이번 챌린지를 통해서 함께 경험을 나누고 격려해가는 즐겁게 생활습관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 코로나로 거리두기 하시느라 사실 개인적 교류가 좀 억제되고있쟎아요. 챌린지에 참여하셔서 즐거운 6월 만들어 가시면 좋겠어요. 많이 관심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세요~


신청 :

http://bit.ly/3t1nYN3




매거진의 이전글 일회용플라스틱 없이 한 달 살아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