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Oct 14. 2017

더 가지려 할 수록, 덜 갖게 된다.

진짜 행복해지려면 변화가 필요하다. 

안녕하세요. 양평 김한량입니다. 


오늘도 방송을 이어가 봅니다. 요즘들어서 계속해서 행복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행복이란 무엇인지 정말 고민하게 됩니다. 막상 행복이란 무엇인지 알다가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행복하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지금 바로 '행복하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요약본입니다. 


영상을 찍는 오늘도 행복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youtu.be/X1P1LS5NLaM


행복의 조건. 


행복엔 조건이 없다. 

행복은 지금 바로 그 상태가 행복할 때. 행복한 것이다. 


만약 무언가 채워지면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럼 조건부 행복이 시작되고. 가지면 가질 수록 무언가 더 갖게 되는 함정에 빠져든다. 


처음에는 여자친구 하나만으로 행복할 것 같다. 

하지만 여자친구가 생기고 나면 결혼이 고민된다. 


결혼을 하게 되고 나면 그 다음에는 차를 갖거나 집을 갖고 싶다. 

집을 갖고 난 후에는 더 많은 돈으로 큰 평수를 갖고 싶다. 


큰 평수의 집을 갖게 되면. 

완전한 노후를 보장 받고 싶다. 


그러나 가지면 가질 수록 무엇이든 더 욕심이 나는 법이다.

그렇게 욕심을 부리지 않는 사람이 실제로 있다. 


바로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나도 그런 사람이 없는 줄 알았지만. 실제로 내 이웃중에 그런 사람이 있다. 


분명 우리가 현재 가진 것은 부족하다. 

그러나 어느 부분에서는 많은 것을 갖고 있다. 


없는 것을 채우기 위해서 있는 것을 희생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러나 나는 그런 일을 할 때가 있다. 그러고는 후회한다. 


막상 있던 것이 없어지면 빈자리가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가지면 가질 수록 더 욕심을 내는 것에 난 이미 지쳤다. 


그러기 보다는 좀더 행복해지고 싶다. 

그럼 결단이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