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조언 중독에 빠진 내 모습들.

스타강사, 좋은 글.. 인터넷에 빠져 사는 나에게 경종 울리기.

저는 힘이 들 때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많은 사람들도 만납니다. 전문가의 의견을 찾아서 참고도 해봅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면 한 달.. 두 달이 어찌나 빠르게 흘러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인생에서 무언가 달라지려면 실천이 따라와야 합니다. 그러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로잡힌다면 실천은 저 먼 곳의 신기루처럼 보이기만 합니다. 한두 달.. 이렇게 밀리는 일들은 어느샌가 1년.. 2년이 되어서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달라지지 않고 상황은 오히려 나빠지는 것 같은 착시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시 조언과 강의에 빠져들기 시작합니다.


남의 조언에는 책임이 없습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깨달은 사실은 제가 하는 일은 제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책임을 두려워합니다. 책임엔 실패가 따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은 책임이 없습니다. 그래서 거침없이 이야기해줍니다. 이야기를 듣거나 조언 글을 읽으면 마치 모든 일이 쉽게 해결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그렇게 쉬운 일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일상은 반복됩니다. 어려운 결정도 있고 쉬운 결정도 있습니다.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이야기. 한 번에 극복했다는 화려한 후기들은 내 인생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런 것들을 찾아다니며 위안을 얻습니다. 저 역시 그것에 빠져들 때가 있습니다. 매력적인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그것들이 내 삶에 큰 변화를 주기 어렵다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


작은 선택이 큰 결과를 이뤄냅니다.


작은 변화가 시작되면 귀찮은 일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사람은 쉽게 적응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은 큰 문제가 아님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실행하고자 했던 일들을 꾸준히 하다 보면 작은 결과들이 모입니다. 작은 결과들은 뭉치기 시작해 큰 결과를 이룹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 큰 결과를 보면서 어떻게 하면 쉽게 얻을 수 있을지 조언을 구할지도 모릅니다. 우리의 노력만큼 지불할 생각은 없고 당장의 결과를 요구하게 됩니다.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믿음보다는 고생 없이 얻고 싶은 결과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


우리가 도전에 대해서는 우리 스스로 책임지고. 제가 가진 권리에 대해서는 당당히 요구해야 합니다. 무언가 두려워 움츠려 들면. 결국 저의 인생은 흘러가는 대로 지나가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살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조언은 그들의 것이지 우리 스스로의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결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여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처음 하는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르면 습득하면 됩니다. 실패하면 재도전을 하면 됩니다. 시작하지 않고 생각만 하는 것은 위기를 키우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때가 있습니다.


인생에 가장 중요한 시기가 지금일지도 모릅니다. 행동이 필요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