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왜 벌어도 부족할까.

소득주도 성장이란 생각해봐야 할 부분들.

안녕하세요. 양평 김한량입니다.

최근들어서 많은 분들이 소득으로 인한 고민을 합니다. 이것은 소득이 줄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지출이 그만큼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도 그렇습니다.


외벌이로도 충분했던 생활이었던 과거와 비교했을 때. 이젠 맞벌이는 물론이고 투잡에 스리잡까지 시도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이런 모습은 우리가 과거에 상상했었던 선진국의 대한민국과 거리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우리가 상상했던 미래와 거리가 먼 삶을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일까요. 성장은 모든 것을 키울 것이라 믿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반면 이 가운데에서도 상당한 부를 쌓는 것은 물론이고 자유로운 삶을 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다른 길은 존재했고. 그 길을 선택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크게 나뉘는 상황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벌고 적게 벌고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스스로의 의지대로 살 수 있는가 아닌가의 문제였습니다.


국민소득이 늘면 자연히 우리 모두가 부자인줄 알았던 사람들에겐 지금은 받아들여지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받아들이게 되면 포기를 의미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부정한다고 해도 지금은 이미 너무 먼 길을 걸어온 것 처럼 보입니다.


삶은 결국 우리 스스로의 자유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누구를 위한 인생일까요? 가면 갈 수록 오르는 물가로 인해서 언제까지 일을 해야할지 막연한 공포에 시달리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노후보장 역시 국민연금 하나만으로는 생활비는 둘째치고 관리비 조차 납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어쨌건 인생을 살아야만 합니다. 선택의 폭은 좁게만 느껴집니다.


결정적으로.


사람마다 그리는 꿈 혹은 삶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그 꿈을 포기하고 살고 있으며. 누군가는 그것을 이루는 과정이고. 또한 누군가는 그것을 이루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큰 차이는 결국 믿음입니다. 현실을 보면 우리는 그런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포기하기에 알맞는 삶을 살 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자신을 위한 길이 아닙니다.


무언가를 시도했을 때 실패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성공만 하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재도전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만 무엇이든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들어 소득주도 성장이란 말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소득 자체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 자체에 대한 믿음입니다. 그 믿음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많습니다.


이상 양평 김한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득과 관련된 유튜브 강좌도 연재합니다.

취업을 하지 않고 보낸 20년의 이야기 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실시간 라디오 방송 합니다. 스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