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식, 일상, 도전, 경쟁 결국 스스로.
매일 매 순간 우리는 달릴 수 없습니다. 걷기도 하고 쉬기도 하며. 때로는 숨을 참고 달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매번 스스로를 격려하며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만 나아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휴식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런데 휴식할 수 없을 때는 어쩌죠?
집에 와도 숨이 막히고. 나의 공간이 없어서 어디엔가 숨을 수 없다면 그것만큼 힘든 일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의 피로한 감정은 내일로 이어집니다.
삶의 방향 그리고 선택.
우리는 대부분 도시에 삽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대부분 밀집되어 있습니다. 집에도 사람이 밀집되어 있고. 밖에도 밀집되어 있습니다. 휴일엔 더 많은 사람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그렇다면 왜 내가 가는 곳엔 사람이 늘 많을까요? 그건 모두가 비슷한 선택을 하기 때문입니다. 모두가 각자 특별하다 배웠지만. 막상 선택하는 시간 장소 등은 비슷한 생각에 의해서 같은 곳으로 향하게 합니다.
그 결과가 늘 경쟁에 지치도록 하는 삶인 것입니다. 취업도 극심한 경쟁. 일상의 휴식도 어딜가나 경쟁입니다. 이 경쟁은 내가 원하는 경쟁이 아니기에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사람은 쉬고 싶을 때 쉬고. 뛰고 싶을 때 뛰어야.
사람은 동물입니다. 이건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생태계도 자연을 거스를 수 없습니다. 잠은 자야 하고. 밥은 먹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선택으로 인해서 늘 경쟁에 시달립니다.
이 경쟁에서 빠져나온 사람은 그 경쟁이 얼마나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것인지 깨닫게 됩니다. 또한 살다보면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 온다고 하더라도 그 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시작합니다.
한국의 빨리빨리 정신은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마음 속의 피폐해진 상황 역시 세계가 놀라고 있습니다. 일본의 각박한 삶을 나무라던 우리였는데 언젠가부터 그들 못지 않게 각박하게만 느껴지곤 합니다.
선택이 달라지면. 삶은 달라질 수 있다.
음식을 만들 때 똑같은 재료와 똑같은 시간과 똑같은 상황으로 만들면 맛이 똑같거나 비슷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 역시 선택에 따라서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없겠지만. 지금당장 달라진 선택은 삶을 송두리째 바꾸는 원동력이 됩니다.
지금 많이 지치셨나요?
후회로 인해서 잠을 주무시지 못하시나요?
그렇다면 방 안에서 스트레스 받거나 사람 많은 곳엑서 대중속 외로움을 느끼지 마시고. 홀로 사람이 없는 자연으로 나오시길 바랍니다. 사람이 사람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에 실망하더라도. 자연은 충분히 사람 하나는 받아줄 수 있습니다.
남들이 좋다는 곳에 애써 가지 마세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인증샷 한장으로 행복한척 할 필요 없는 소박한 곳에 머무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멍하니 하늘을 보고.
기다려 주세요.
스스로 이젠 됐다.
집에 가자는 생각이 들면. 그게 바로 힐링이고 다시 한번 세상 속으로 뛰어갈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믿고 기회를 주고.
휴식,일상,도전, 경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양평 김한량이었습니다.
자신을 응원하는 법을 유튜브로 연재합니다.
더이상 노력하지 마세요. 대신 스스로를 태양같은 에너지가 넘치는 존재로 믿고 키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