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Jun 04. 2019

나의 삶을 쪼개기.

 

그동안 시간을 어떻게 써왔을까. 시간은 연속된 것으로 생각했고. 수돗물보다 계속 나오는 것으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시간은 연속된 것이 아니라 그렇게 보이는 것 뿐이었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수돗꼭지를 잠그지 않은 물과 같다. 계속 틀면 나올 것 같지만. 언젠가는 멈추게 된다.


내 사명을 찾고 무언가를 하고. 즐기기 위해서는 그 시간에 집중해야 한다.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하면. 무엇이든 그 시간에 해낼 수 있게 된다.


과거의 시간과 미래의 시간을 연결지어 생각하고. 그 생각이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실행하고 피드백을 해야한다.


단 30분 만에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도 있다.

단 5분만에 명상을 통해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을 쪼개지 않으면. 나는 어제의 고통 속에 머무를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일들로 고민만 하며 긴 시간을 허비할 수도 있다.


어제의 고통은 어제의 고통으로 끊고. 일어나지 않을 내일 일로 고민하기 보다는 지금 내 손 위에 있고. 주변에서 해내야 할 찰나의 순간을 쪼개며 봐야 한다.


내 삶이 그동안 변하지 않았던 것은 결국 과거의 삶에 머물러 있고. 그 생각을 계속 하기 때문이다. 일도 관계도 나의 과거와 미래 역시 쪼개서 생각하면 대부분 별개의 문제가 많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면. 분명 내일은 바뀌고. 더이상 과거의 고민이 오늘의 나를 괴롭히지 않게 된다.


쪼개고. 또 작게 쪼개자.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