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롱 Oct 05. 2024

성범죄 피해자의 기억

둘. 가해자의 자세와 보상방법

 "일반적", "보편적", "상식적". 이런 단어들이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의미가 없던지. 이번 글의 목적은, 가해자의 자세를 "일반적"인 사람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와, 직장내 성범죄를 당했을 때 대처방법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 성범죄 가해자는 보통 연쇄적으로 직장내 괴롭힘과 때로는 피해자와 가해자의 가정에도 영향을 끼치며 죄의식을 전혀 느끼지 않는다. . 그래서 성범죄는 단순히 성범죄로 끝나지 않으며, 피해자는 연쇄적으로 가해를 당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은 글이다. 


성범죄 가해자는 보통 "일반인"인줄 알았던 사람이다. 어쩌면 "젠틀한". 


 나의 경우 성범죄 가해자는 대기업 팀장이었다. 본인의 화목한 다섯식구를 자랑하며 젠틀한 사람임을 과시하는. 나는 그런 자상한 가장의 추태를 참다못해 퇴사를 통보했다. 가해자는 내가 퇴사를 통보하자마자 본인에 대한 실체를 밝힐 것을 본능적으로 알았으며, 내게 빠른 퇴사를 종용하다 못해 기본적인 절차까지도 생략할 것을 요구했다. 나는 그가 내게 최소한의 죄의식이라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소한 찾아와서 그동안 미안했다고 할 것 이라고 생각했으나, 그러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나의 평판을 실추시키는 행동으로 대응하는 것을 보며 억울해서 가슴을 쳤다. (성희롱 사내괴롭힘에 대한 이전 글 참조) 나는 꽁꽁 숨겨오던 이 일을 친한 여직원들에게 알렸고, 그의 이면적인 모습을 눈치채왔다며 동료가 변호사를 소개해주었다. 이 일을 묻으면 앞으로 더 많은 피해자가 생길거라고 했다. 그 때만 해도 왜 이런 일에 변호사가 필요한지 몰랐으나, 내가 의지해온 멘토 언니의 말에 따라 연락을 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용기 내 연락한 변호사에게 나는 증거도 없고, 시간도 많이 지났고, 이런 더러운 일에 연루되는 것도 바라지 않기 때문에 빠른 퇴사를 하고 싶다고 했다. 그런데 얘기하면서 내가 당한 괴롭힘들까지 토로하게 되었고, 너무 억울하고 힘든 마음까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리고 변호사님은 어떻게 보상받을지를 정확히 알려주었다.


"다친 마음에는 보상이 필요하다. 전문가에게 알리자."


 보상을 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었다. 첫째는 고소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에 드는 비용과 가해자의 지불방식은 다음과 같다. 사안과 진행방식에 따라 다르며, 법률적 지식이 없는 내가 이해한 내용이다.

   1. 고소대리 및 진행 선임으로 최소 변호사 비용이 600만원부터 필요하다. 

   2. 명확한 증거가 있어야 하고, 형사고소를 하는 경우 시간이 오래 소요될 수 있다. 

-> 개인적으로 이 방법이 가해자도 고통스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고 솔깃했지만, 나의 경우는 오랜 시간 가해자와 엮여있고 싶지 않았다. 

둘째는 합의를 하는 것이다. 합의 조건에는 향후 이 일로 민/형사상 문제삼지 않겠다는 조항이 들어가고, 위약벌을 넣을 수 있다. 

   1. 고소진행보다 저렴한 변호사 비용 ( 150부터 )

   2. 고소 진행시보다 높은 금전적 보상 ( 단, 가해자가 금전적 조건이 안되는 경우 불가 )

-> 빠르게 끝나고 가해자에게 벌금 및 민사 합의금보다 높은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으나, 가해자에게 금전적 보상 외에 타격은 가지 않음. 


나는 두 번째 방법을 택했다. 조용히 더러워서 피한다는 생각으로 다친 마음을 안고 떠나려고 했는데, 이런 방법을 알고나니 그 동안 끙끙 앓았던 마음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증거가 없었다. 사람이 평소에 녹음기를 켜놓고 생활하는 것도 아니고, 갑자기 당한 일에 증거가 있을 리 만무했다. 하지만 변호사님은 사실이라면 증거가 남을 수밖에 없고, 가해자도 부인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알려주시고는 여러가지 전략을 말씀해주셨다.


 결과적으로 나는 억울한 퇴사 대신, 가해자로부터 부족하나마 보상을 받고 회사를 계속 다니게 되었으며, 가해자는 퇴사하게 되었다. 이 글을 읽은 피해자들은 절대로 조용히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지 말고, 법률적 상담과 사내 구조를 통해 인권을 회복하기를 바란다. 다음 글은 사내 구조장치를 활용하는 방법과 절차에 대한 이야기를 써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성범죄 피해자의 기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