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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Jun 24. 2022

온라인 창업할 때 필요한 파트너

도매꾹, 도매매, 온라인창업, 온라인쇼핑, 오픈마켓, 아마존, B2B


■ 패널 : 지앤지커머스(도매꾹/도매매) 박나희 책임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박제준(이하 박) : 안녕하세요. 로지브리지입니다. 셀러분들은 누구나 다 알고 계신 도매 플랫폼인 도매꾹의 박나회 책임님을 모시고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도매꾹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박나회(이하 나) : 안녕하세요. 저는 국내 최대 B2B 온라인 유통 플랫폼 도매꾹, 도매매를 운영하고 있는 지앤지커머스의 홍보마케팅 담당자 박나회라고 합니다.


도매꾹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자면 저희는 B2B 오픈마켓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11번가, 옥션, G마켓 이런 곳은 다 알고 계시잖아요?


여기와 차이점을 가질 수 있는 게 이 쪽은 일반 소비자분들이 상품을 구매하고 거래하는 일반 소비자분들 대상 B2C 오픈마켓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고요.


저희는 조금 다른 게 일반 소비자분들보다는 사업을 하는 소매상인분들이나 온라인 창업을 하시는 이런 분들이 


저희 쪽에 오셔서 상품을 구매하고 거래하는 B2B 오픈마켓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도매꾹과 도매매라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도매매에 대해서도 조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매매는 B2B 배송대행사이트라고 생각해주시면 되는데요. 도매꾹은 개인회원분들도 오셔서 상품을 거래하실 수 있지만


도매매는 B2B 배송대행사이트이기 때문에 사업자 회원분들만 오셔서 상품거래가 가능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사업자 회원분들을 저희는 전문셀러라고 부르고 있거든요. 


전문셀러분들이 도매매를 활용하면 좋은 게 도매매는 상품을 사입하지 않아도 돼요.


아무래도 온랑니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상품을 먼저 사입하게 되면 사입 리스크를 지고 가셔야 하거든요.


도매매를 오시면 상품의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본인의 쇼핑몰에 올려도 되기 때문에


상품의 사입 리스크를 지지 않는 무재고, 무사입이 가능한 그런 플랫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상품을 본인의 사이트에 올려서 판매하시면 사입 리스크를 지지 않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가 일어났을 때 


저희 도매매에 다시 오셔서 상품을 낱개로 판매하실 수 있으신 거고요.


소비자로부터 상품이 구매가 일어나면 도매매로 오셔서 발주를 넣으시고 그렇게 하시면 상품 공급사분들이 


직접 소비자분들께 상품을 보내주실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 : 상품 판매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자세하게 알지는 않지만 사진이나 상세내역 등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내주신 사진이 아니고 상품을 일부 받아서 사진을 스스로 잘 찍을 수 있는 시스템도 혹시 있을까요?


●나 : 당연하죠. 도매매의 가장 큰 장점은 상품을 본인이 사서 찍고 올려야 하는 그 과정을 줄여드리기 위한 사이트이지.


만약에 내가 좀 상품을 사진 찍고 그 사진을 활용하고 싶다고 하신다면 그건 당연히 본인의 사이트기 때문에 가능하고요.


이런 식으로 상품을 적게 먼저 사고 싶다고 하신다면 사실 도매매도 아까 전에 낱개 상품부터 구매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그거 모두 가능하고요. 도매꾹에서도 상품을 최소구매수량을 지키면 상품을 구매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그건 모두가 가능합니다.


◆박 : 좋은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혹시 도매로 시작하시게 된 배경이나 이유가 있을까요?


아니면 도매시장의 장점이나 매력은 무엇일까요?


●나 : 저희 도매꾹이 2002년도, 2000년대 초반에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거든요. 


2000년대 초반에는 사실 초반에 말씀드렸던 B2C 오픈마켓 시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어요.


대기업 쪽에서 B2C 오픈마켓 시장에 진출해서 많은 곳들이 그 쪽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그 때 당시에는 B2B 오픈마켓은 없었거든요.


어떻게 보면 그 당시에 B2B 시장은 약간 틈새시장이라고 생각을 하셔서 이 쪽을 먼저 노리게 됐던 거고요.


사실 그 때 당시에 도매시장은 도매를 하시는 유통인분들이 직접 뛰어다니시거나 혹은 개인수첩을 활용해서 인맥으로 진행을 하시거나 이런 시장이었던 것 같아요.


근데 그 시장을 도매꾹을 잘 캐치해서 도매 오픈마켓으로 시작했던 거고 이게 잘 맞아떨어져서 저희가 지금까지 B2B 이커머스 업계에서 잘 유지가 됐던 것 같습니다.


도매 이커머스 시장은요. 어떻게 보면 대기업 쪽은 많이 도전을 하고 실패했던 시장 중에 하나였는데요.


저희는 2000년대 초반에 그 틈새시장을 잘 공략해서 운영이 됐고 많은 분들이 꾸준히 찾아주시는 브랜드로.


이렇게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지만 순위를 매겨주는 랭킹닷컴이라는 사이트가 있거든요.


거기서 트래픽, 20년간 B2B 온라인 종합 사이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박 : 대기업도 많이 도전하고 실패했다고 하는데 대기업들의 실패요인이 뭔지 아실까요?


●나 : 저의 개인 생각이지만 대기업 쪽에서는 이제 이 시장을 노리기에는 돈이 되지 않는?


B2C 오픈마켓에서는 일반 소비자분들을 타겟으로 해서 매출이 활발하게 일어난다고 보지만 


B2B 이커머스 업계는 대기업이 끌고 가기에는 매출적인 면에서 엄청난 이익을 볼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어떻게 보면 저희만의 틈새시장이었고 초반에 진행했기 때문에 데이터나 회원이 잘 쌓이면서 지금까지 잘 이어져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박 : 전문셀러들한테는 굉장히 좋은 시스템인 것 같은데 전문셀러들에게 무재고, 무사입으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드리는 건데 그게 어떻게 가능한 프로세스인지 궁금합니다.


●나 : 도매매 시스템에 대해서 지금 물어봐주시는 건데 이걸 조금 더 설명을 드릴게요.


도매꾹과 마찬가지로 도매매도 상품 공급사분들이 저희 쪽에 입점을 하실 수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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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점을 할 때 한 가지 중요한 건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퍼갈 수 있도록 이미지 허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러면 전문셀러분들, 온라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도매매에 들어와서 그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가지고 가는 거예요.


도매꾹은 이미지 허용이 불가능한 상품도 많이 가지고 있거든요. 도매매는 이미지 허용 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셀러분들이 이미지를 퍼가고 본인의 오픈마켓, 쇼핑몰에 올릴 수 있도록 가능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고요.


올리다 보면 소비자분들이 상품을 사게 되는 거잖아요. 상품을 사면 전문셀러분들이 도매매에 다시 와서 상품을 발주를 넣는 시스템인 겁니다.


그러면 전문셀러분들은 어떻게 보면 상품판매에 최적화되어 있으신 거고 상품 공급사분들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가지고 계신 거잖아요. 


그것을 상품 공급사분들이 전문셀러분들을 거쳐서 상품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직접 소비자분들의 정보를 받아서 상품을 전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양쪽에서 둘 다 판매를 대행하고 상품배송을 대행하고 이렇게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진 거죠.


◆박 : 도매꾹처럼 많은 도매업체와 지속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업체를 찾을 수 없는데 비결이 무엇일까요?


●나 : 저희 도매꾹과 도매매. 저희 회사의 경영 마인드가 뭐냐면 저희 회사가 잘 하는 것에 더 집중을 하고 못 하는 건 잘 할 수 있는 많은 기업들이 있을 거잖아요. 


그 기업들과 협업을 해서 서로가 윈윈해서 저희를 이용하는 소비자분들이 보다 더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마인드가 있으세요.


이 마인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도 제휴하는 업체를 많이 필요로 하는 거고 또 저희를 통해서 제휴하는 업체들도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 거거든요.


어떻게 보면 제휴업체가 할 수 있는 것까지 다 하면 되지 않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일부 대기업 쪽에서도 시장 진출을 많이 하잖아요.


일부 대기업에서는 시장 진출을 더 많이 하다 보니까 소상공인의 먹거리 침범까지 되지 않냐는 비판 아닌 비판도 받는 것도 많은데


저희는 소상공인과 함께 커가는 이런 마인드가 있기 때문에 제휴업체와 윈윈하는 구조가 잘 갖춰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 :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매꾹은 제조사보다 저렴하게 팔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나 : 저희가 제조사보다 저렴하게 팔 수는 없지만 다만 일반 B2C 오픈마켓보다는 당연히 도매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판매를 할 수가 있거든요.


그 이유에 대해서 저도 질문을 받고 생각해봤는데 저희가 아무래도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도매꾹, 도매매에 입점하시는 분들이 그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입점하는 데에 수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하게 저희 쪽에 들어올 수 있지 않나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박 :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기반으로 이커머스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도매꾹은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요?


●나 : 스마트스토어로 창업 붐이 일면서 저희 쪽을 활용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지셨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조금 더 상품 판매자분들이 상품을 보다 쉽게 올릴 수 있도록 UI/UX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았고요. 


아무래도 저희는 B2C보다는 그 앞단계에 있는 B2B이다 보니까 저희 상품을 활용해서 먼저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판매하려는 분들이 늘어나서 


저희 상품을 거래하는 거래 쪽에서 증가가 있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스마트스토어로 거래하시는 분들 중에는 N잡을 하시거나 투잡, 쓰리잡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 좀 많았어요.


그래서 그 분들은 상품의 사입에 대한 리스크를 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으신 분들도 많았거든요.


그렇다보니까 자연스럽게 아까 소개해드렸던 도매매. 무재고, 무사입이 가능한 도매매 사이트에 대한 거래량도 증가할 수 있었던 그런 역량도 있었던 것 같고요. 


전반적으로 온라인 창업 붐과 함께 저희 도매 사이트를 활용하시는 분도 늘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박 : 도매꾹에서는 사업자 인증 자동화 시스템으로 고객 응대 및 직원 업무 효율이 증가했었는데 사업자 인증 자동화 시스템이 무엇일까요?


●나 : 저희 도매꾹, 도매매에서는 회원 단계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개인 회원분들이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서 개인 회원이 가능하고요.


사업자 회원분들이 많기 때문에 사업자등록 인증을 통한 사업자 회원 단계를 통한 사업자 회원 단계를 거칠 수 있어요.


사실 사업자 회원을 하려면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해서 확인이 되고 나서 사업자 회원이 될 수 있거든요.


이 전에는 이게 불가능할 때는 저희도 인력 한 명 한 명이 사업자등록증의 내용을 확인해야하는 이런 시스템을 거치다보니까 


사업자 회원을 신청하셨을 때 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 결과가 있었는데 이런 인증제도를 통해서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하셨을 때 


아무래도 자동적으로 그런 내용이 확인되다보니까 사업자 회원으로 전환이 빠르게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박 : 좋은 시스템도 많은 것 같습니다. 도매꾹 담당자인 박나회 책임님께서 보시기에는 도매꾹을 100% 활용하려면 어떤 팁들이 있을까요?


●나 : 저희 도매꾹, 도매매를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정말 많은데요. 우선 조금 나눠보면 저희 도매꾹에 입점하는 상품 공급사분들을 위한 팁이 있고요.


어쨌든 저희 도매꾹의 상품을 가지고 판매하는 전문셀러분들을 위한 팁이 있습니다.


먼저 상품 공급사분들을 위한 팁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희가 상품 공급사분들이 입점하실 때 굉장히 사실 많은 서비스를 지원해드리고 있어요.


이것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해드릴게요. 올해는 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주관하는 소상공인 지원 입점사업에 선정돼서 이 쪽으로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받을 수 있는 팁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상공인 확인서라는 게 있는데요. 이걸 확인만 하신다면 저희가 MD홍보대행 이런 것도 무료로 제공해드릴 수 있고요.


상품 홍보를 좀 원한다고 하시면 저희가 블로그체험단이나 인스타체험단 등 SNS체험단 지원도 무료로 해드리고 있거든요. 


이런 것도 신청하시면 다 무료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또 라이브커머스 업체랑도 제휴가 되어 있어서 


이건 MD분들의 승인 하에 지원되는 거지만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역시 지원을 해드리는 방향도 있고요.


상세페이지 제작이나 다양한 입점 서비스를 지원해드리고 있어서 이 부분은 다양하게 누리실 수 있기 때문에 공급사분들이 활용하셔서 더 많이 상품 홍보에 많은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소상공인 입점사를 지원해주시는 분들은 기획전 같은 곳에도 들어올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아직 내 상품이 도매꾹에 입점되지 않았다고 하신다면 이런 서비스를 많이 누리실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전문셀러분들이 상품 판매를 원활히 하실 수 있도록 도매꾹, 도매매 교육센터라는 교육기관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교육센터는 사실 다른 기관들과 비교했을 때 확인하실 수 있는데 교육비가 굉장히 저렴하거든요.


보다 온라인 창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저렴한 가격에 배우실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확인하셔서

온라인 창업의 팁을 많이 가져가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 : 요즘 화두는 ESG경영인 것 같은데요. 도매꾹의 ESG경영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나 : 저희가 이제 ESG 쪽에서 사실 환경 쪽이 들어가 있어서 플랫폼이어서 환경까지 할 수는 없지만


전반적인 경영 마인드가 소상공인과 함께하고 저희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은 도움을 드리고


다양한 제휴기업들과 함께하고 저희가 윈윈할 수 있는 경영전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채워지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다양한 업체들과 제휴를 하고 있지만 최근 것을 말씀드리자면 최근에 판다랭크라는 데이터분석사이트 업체와 제휴를 진행했거든요.


이 쪽에서는 조금 더 많은 초보셀러 분들이 데이터를 활용해서 온라인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사이트인 거고요.


저희는 어쨌든 셀러분들이 많은 상품을 조금 더 쉽게 창업을 해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트인 거잖아요.

저희가 함께 제휴를 해서 소상공인 분들이 디지털 지배구조를 조금 더 낮추고 조금 더 온랑니 창업에 많은 분들이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환경적인 면에서도 저희가 만약에 할 수 있는 사업이나 이런 게 있으면 저희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은 있으나


그 부분은 저희도 같이 고민해나갈 부분이고 저희가 독점하거나 다른 소상공인 분들을 어렵게 하거나 이런 것은 없기 때문에


저희는 이런 경영적인 면에서는 사실 충분히 경영을 진행하고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 : 혹시 도매꾹의 올해 사업목표와 장기적인 비전은 어떻게 될까요?


●나 : 도매꾹의 장기적인 목표나 이런 것은 제가 나서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올해 사업들이나 진행되는 것들에 대해서 조금 말씀을 드릴게요.


올해 11월 달에 2022 유통인쇼 전시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통인분들이 참가해주셔서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소상공인과 저희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 : 마지막으로 도매꾹이나 도매매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나 : 앞서서 말씀을 계속 드렸지만 도매꾹, 도매매는 저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소상공인 분들, 기업 분들과 함께 언제든 함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뭔가 도매꾹의 도움이 필요하다. 함께하고 싶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망설이지 마시고 도매꾹, 도매매 문을 두드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전문셀러 분들도 저희가 셀러 분들이나 유통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해서 많이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니까요.


조금만 더 살펴보시면 다양한 지원서비스가 많이 있거든요. 함께 참여해주셔서 온라인 창업이나 온라인 비즈니스나 이런 부분에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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