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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Dec 15. 2022

당근마켓의 앞으로가 더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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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만명 


월 1800만명 방문, 핵심 소비층 26~55세, 주간 방문 빈도 4.92일, 일 평균 이용 시간 16분. 당근마켓 이야기입니다. 


당근마켓은 당신 근처의 직거래 마켓의 줄임말로, 2015년 지역 기반의 중고 거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첫 시작은 경기도 성남시에서 '판교장터'로 시작했는데, 입소문이 나면서 인근 용인시 수지구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다, 2018년 1월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게 됐습니다. 


시작은 중고거래가 핵심이었지만, 이제는 부동산 직거래와 구인구직(알바) 등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가는 '슈퍼앱'의 대표주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하이퍼로컬 


당근마켓은 자신들을 국내 최초의 지역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결해 가치를 실현한 '하이퍼로컬(Hyperlocal, 지역밀착)' 기업이라고 칭합니다. 


당근마켓은 서비스 초기 반경 6km라는 원칙을 갖고 전국 동네를 6500여곳의 구역으로 쪼개, 동네 주민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일부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은 반경 10km 이상까지 구역을 넓혀 더 많은 주민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에서 발생하는 사기(비대면 택배 거래에서 높은 비율로 발생)를 해결하기 위해 동네 이웃끼리 직거래를 할 수 있는 차별화를 뒀습니다. 


이를 위해 GPS 인증(30일 마다 앱에서 갱신)을 받도록 강제했는데, 결과적으로 동네 주민을 연결하고 직거래를 활성화해 거래의 신뢰를 높였다는 측면에서 성공적인 전략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지역 포털 


당근마켓은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중고거래는 물론, 지역업체, 질문답변, 부동산, 구인구직 등 모든 생활정보를 모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직거래나 구인구직, 이사, 음식배달과 같이 단일 앱에서 주력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당근마켓에서는 모두 포괄하는 모습인데요. 


일종의 지역 포털이라고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특히 당근마켓은 GPS에 기반해 더 정교한 정보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기존 검색 포털보다 경쟁우위 요소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근마켓 서비스가 진화하는 과정도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당근마켓 채용공고를 보면 당근페이, 부동산, 중고차, 라이브스트리밍 등 다양한 부문에서 인재를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로컬커머스 


이미 로컬 커머스를 표방하며 지역 내 소상공인과 주민을 연결(B2C)해 나가고 있는데, 온오프라인(O2O)을 연결한다는 측면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던집니다. 


반경 6km를 중심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연결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물류 과정이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2021년 4월 서울 송파구에서 지역주민을 배송원으로 활용한 크라우드소싱 방식의 '당근배송'을 론칭한 바 있는데,  


향후 커머스 부문의 판매자 증가에 힘입어 물동량이 증가할 경우, 재정비를 통해 당근배송을 공식적으로 론칭할 수 있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택배대리점이 당근에 


당근마켓은 2023년 1월 브랜드프로필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는데, 전국에 대리점과 지점을 보유한 프렌차이즈 본사에서 개별 지점의 정보, 광고 및 프로모션을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당근마켓 본사와 프렌차이즈 본사가 협업해 단숨에 전국의 대리점 혹은 지점과 협업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프렌차이즈 방식의 택배대리점도 당근마켓에 입점하지 못 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특히 로컬 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지역 내 근거리 물동량의 증가를 예상해 본다면 허브앤스포크 방식이 아닌, 서브터미널에서 곧장 소비자에게 배송이 가능한 구조로, 비용은 줄이면서 효율적인 배송체계 마련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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