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지브리지 Jan 13. 2023

수출 감소 현실...경상수지 적자

수출입, 무역, 무역적자, 무역, 경상수지, 상품수지, 경제전망, 경제

※본 콘텐츠의 원문의 전체 버전은 로지브리지 웹진(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무료 뉴스레터 신청 : 클릭

- 뉴스레터 샘플보기 : 클릭




※ 본 콘텐츠는 2023년 1월 10일 한국은행이 진행한 <2022년 11월 국제수지(잠정) 기자설명회> 전체 원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 경상수지 6.2억달러 적자 


안녕하세요. 경제통계부 금융통계부장 김영환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 11월 국제수지 잠정 현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11월 경상수지는 6.2억달러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본원소득수지가 흑자 흐름을 유지하였으나, 상품수지와 서비스수지가 적자를 보인데 기인합니다. 


경상수지를 세부항목별로 살펴보면, 상품수지는 수입증가세가 지속된 가운데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년 동월 60.7억달러 흑자에서 15.7억달러 적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상품수출은 글로별 경기둔화, IT업황 부진 등으로 반도체, 화공품을 중심으로 전년 동월 대비 12.3% 감소했습니다. 상품수입은 원유 등 원자재 위주로 전년 동월 대비 0.6%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수지는 수출 화물운임 하락으로 운송수지 흑자 폭이 축소되면서 적자규모가 전년 동월 2.7억달러에서 3.4억달러로 확대되었습니다. 본원소득수지는 배당지급 감소 등으로 흑자규모가 전년 동월의 11.7억달러에서 14.3억달러로 확대되었습니다. 한편 이전소득수지는 1.4억달러 적자를 나타내었습니다. 


11월 경상수지의 주요 특징을 다시 정리하면, 본원소득수지가 흑자 흐름을 지속하였으나 글로벌 경기 둔화, IT업황 부진 등으로 수출이 감소하고 원유 등 에너지류 위주의 수입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상품수지가 적자를 보이고, 서비스 수지도 운송수지의 약화로 적자규모가 확대되면서 경상수지가 3개월 만에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은 금융계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1월 금융계정은 순자산이 18.5억달러 증가하였습니다. 세부항목별로 살펴 보면, 직접투자는 내국인 해외투자가 32.4억달러 증가하고, 외국인 국내투자는 5.5억달러 증가하였습니다. 


증권투자는 주식을 중심으로 내국인 해외투자가 40.8억달러 증가하였고, 외국인 국내투자도 14.9억달러 증가하였습니다. 파생금융상품은 4.7억달러 증가하였고, 기타 투자는 자산이 9.8억달러 감소하고 부채는 12.6억달러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준비자산은 16.4억달러 감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11월 국제수지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 질의응답       


중앙일보 김경희 기자


Q. 정부에서는 올해(2022년) 경상수지를 흑자로 전망하고 있는데, 내부에서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정부가 흑자를 예상한다고 했는데 어쨌든 저희가 조사국 전망이 50억달러로 2022년 11월에 전망을 한 것을 기준으로 보면, 저희가 지금 판단하기에 무역통관수지가 나와 있기는 하지만, 본원소득수지나 서비스수지와 관련해서는 기초자료가 없기 때문에 경상수지, 2022년 12월 방향성과 규모를 말씀드리기 어렵긴 하거든요. 근데 보도자료 보시면 2022년 12월 누적기준으로 보면 243.7억달러 증가하였고, 2022년 12월 통관무역수지를 보면 11월 보다 적자 규모가 축소된 것을 봤을 때, 저희 전망 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로지브리지 멤버십 회원사 '로지스팟' 소개 : 대한민국 물류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디지털 통합 물류 솔루션 선두 기업 로지스팟입니다. 서류부터 컨테이너까지 화물 운송과 창고(W&D)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종합 물류 서비스를 디지털 물류 플랫폼과 통합한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01/12 중요한 이슈 : 클릭



폐기율을 낮추는 혁신적 기술


✔ 지난해 '2022년 유통인쇼' 전시회에서 아클리브(ACLIV)를 처음 만났는데요. 엄밀히 이 기업은 물류기업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다만 이 기업이 개발한 항바이러스 제품은 물류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포장재에 상당한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이 기업은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상품을 보호하는 '아클리브 향균/향바이러스 필름'을 개발했는데요. 세균뿐만 아니라 바이러스까지 동시에 사멸 가능한 필름 및 에어필터입니다. 


✔ 이 제품에 주목한 이유는 항바이러스 세계적으로 공식력 있는 인증(CE, FDA, ISO21702,  EPA)를 받았기 때문인데요. 여러 실험 테이터를 보더라도, 과학적으로 어느 정도 증명이 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실제로 아클리브 향균 & 향균 바이러스 필름으로 96시간 동안 딸기의 부패 속도를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했는데, 일반 지퍼팩이나 상온에 뒀을 때보다 확연히 부패 속도가 낮았습니다. 


✔ 해당 필름이 물류 현장이나 포장재에 접목되면 상품의 부패나 폐기를 현격히 낮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미 식품이나 물류 유통 과정에서 많이 쓰이는 크라프트지에 합지한 샘플은 나와 있는 상태고, 식품포장재는 올해 초 선보일 계획으로, 제품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광고] [로지브리지 멤버십 회원사 소개] (가입혜택 자세히보기 클릭)


[로지브리지 콘텐츠 더 즐기기]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의 방어 식탁까지의 과정 엿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