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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Jul 04. 2024

인구 감소는 유통·물류에 직격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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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교수가 2022년 대한민국의 합계출산율이 0.78명이라는 소식을 듣고 놀라며 한 말인데요. 이대로 저출산이 심화되면 한국이 지구상에서 사라지는 첫 번째 나라가 될 것이라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교수의 끔찍한 경고도 귀담아들어야 합니다.


(총인구 그래프) 출처 : KOSIS
(고령인구 비율 그래프) 출처 : KOSIS


KOSIS에 따르면 1960년, 약 2500만명의 인구 중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9%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약 5100만명의 인구 중 19.2%에 달하며, 2072년에는 47.7%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총인구도 약 3600만명으로 감소해, ‘전 세계 최고령’ 국가 일본을 뛰어넘을 전망입니다.


(합계출산율 그래프) 출처 : 통계청


저출산 문제까지 더하면 문제는 더욱 심각한데요. 우리나라는 OECD 38개국 중 유일하게 출산율 1.0명을 밑도는 국가로, 지난해 기준 0.72명, 2072년에는 1.08명으로 최하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령화율 1위, 출산율 최하위라는 우울한 미래가 예견되죠.



✔ 해외를 보는 이유


이러한 부정적 지표는 유통·물류산업을 위협하는 잠재된 '폭탄'과 같습니다. 인구감소는 구매자의 감소, 나아가 물동량 감소로 직결됩니다.


인구감소로 인한 내수 위축은 규모의 경제 효과나 바잉파워(매입력) 등 모든 면에서 불리합니다. 저출산 인구감소를 다가올 미래의 '기본값'으로 설정하면 나아갈 방향은 명확해 보입니다. CJ대한통운, 한진,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해외로 눈을 돌리는 까닭이기도 하죠. 이들이 강조하는 '초국경택배'라는 단어는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국가를 넘어 다국적 소비자들의 문전으로 '말단배송'을 완수하겠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죠.


글로벌 기업들의 행보를 보면 '초국경택배'는 더욱 확실한 미래 같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시장 진출은 확장성을 고려한 점도 있겠지만, 중국의 인구감소에 대응한 선제적 조치로 분석됩니다. 큐텐이 티메파크(티몬, 위메프, 인터파크 커머스)와 미국의 위시를 인수하며 크로스보더(직구·역직구) 이커머스를 확장하는 전략도 결코 이유가 다르지 않아 보이죠.


우리는 목격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시장에 진출할 때, 그 파트너로 CJ대한통운을 선택했다는 점을요. 그래서 CJ대한통운 주가가 요동치기도 했죠. 이렇듯 물류기업의 미래가치, 그리고 새로운 먹거리는 '글로벌'에 있음을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울 겁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국내시장에 진입할 때 유해물질, 통관 지연 등 여러 요인으로 안착하지 못하는 걸 목도했습니다. 분명 배울 점이 있고, 반대로 우리가 해외로 나갈 때, 어떤 지점을 고려할지, 충분히 학습효과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발 빠른 물류기업들은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CJ대한통운은 지난 4월 동남아시아 역직구 물류를 강화하기 위해 싱가포르 물류기업 ‘닌자밴(Ninja Van)'과 계약을 체결했죠. 한진도 올해 글로벌 해외거점을 42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태국법인을 시작으로 방글라데시, 모로코, 헝가리 등에 연이어 진출 예정이고요.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동남아시아 시장의 수요를 타깃해 선제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입니다.



⦁ 회원사 '메이트플러스' 소개 : 메이트플러스 물류서비스팀은 물류시장에 대한 전문 지식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임대차 마케팅 및 물류센터 개발부터 매입/매각자문, 자산관리에 이르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더 자세히 보기)

⦁ 회원사 '난소프트' 소개 : 창사 이래 WMS만 연구해 온 B2C WMS 전문 기업입니다. 단순히 WMS만 공급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고객사에 도입한 시스템이 잘 안착할 수 있도록 고객사와 함께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난소프트를 거쳐간 수많은 기업들의 물류 노하우가 축적된 난소프트 구독형 WMS EMP를 경험해 보세요. (더 자세히 보기)



✔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저출산으로 이어지는 이슈 중 하나는 ‘비혼’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혼인 건수는 10년 전에 비해 약 40% 감소했는데요. 주된 배경으로는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와 주거 마련 등의 ‘경제적 부담’이 꼽힙니다. 이는 결국 출생아의 감소로 이어지며, 생산연령인구(15~64세)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요인이 되는데요.


‘생산연령인구의 감소는 기술혁신이 맞물려 상충되지 않을까’라는 시각도 있습니다. 최근 미국 동부 항만 노조가 항만 자동화에 반발하며 사측과 대화 중단을 선언한 것만 보더라도 로봇이나 AI기술이 발달된 미래에는 지금보다 노동인구가 덜 필요하겠죠. 

대표적으로 아마존은 물류 자동화를 통해 직원 수를 감소시키고, 로봇을 가동해 창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민국이 없어질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인구 증진에 대한 방안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한편, 정부도 1일 ‘인구전략기획부’ 신설을 발표했는데요. 저출산, 고령화, 인력·이민 등 인구정책 전반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겠다는 거죠. 이외에도 정부는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지난해에는 관련 예산으로 48조원이 넘는 비용을 투입하기도 했으나 아직까지 성과로 이어지진 못한 것 같습니다.


독일, 프랑스 등 출산율이 감소했다가 반등시켰던 해외의 사례는 대부분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한 정책’이 존재했는데요. 육아휴직을 보장하거나 자녀와 가족에 대한 수당을 세분화하는 등의 정책이 좋은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예산)으로 해결할 수 있는 건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평범한 국민 중 한 사람인 저희가 볼 때, 인구를 늘리는 가장 현실적인 대책은 같은 출발선에서 차별 없이 경쟁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100m 달리기를 하는데, 누군가 50m 앞에서 질주하고 있다면 그 자체로 아이를 낳을 수 없는 환경 아닐까요. 경쟁은 촉진되고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공정한 경쟁이라는 전제가 필요하겠죠. 공정하지 못한 사회, 우리가 출산하지 않고 결혼하지 않는 이유일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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