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스티치 마스터플랜
지난 9월에 서울역 부근에 대한 도시 계획적 생각을 나누는 서울역 일대 공간기획 국제 공모가 있었습니다. 서울역 클러스터가 현재 가지고 있는 기회 요인을 설명하고, 공간을 만들고 운영해 오며 고민해 오던 도시와 공공 공간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 로컬스티치 원년멤버인 서세희 소장의 도움을 받아 제안을 만들었습니다
2.1 서울역 일대는 이전처럼 앞으로도 서울의 중요한 역할이 예정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2.2 복합적인 이유로 국내 도시들의 축소와 지역 소멸이 모두의 주요 고민이 되고 있는 지금, 서울역 클러스터를 '서울'역을 넘어 '한국을 위한 클러스터'로 활용할 계획을 제안합니다.
2.3 미시적 관점에서는 서울역 북부를 중심으로 서울역 주요 기능을 지하 화하고, 서울역 역사를 포함한 지상 공간들을 창의 산업 클러스터의 생산 및 지원 기능의 공간으로 재구성합니다.
2.4 거시적 관점에서는 국내외 도시들을 연결해 창의 생산을 연결할 수 있는 노드 기능의 공간으로 구성합니다.
2.5 생산과 노드의 기능을 하는 서울역 창의클러스터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기준으로 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노드시티(Node City)
접속의 도시(Flecible Access City)
지구를 생각하는 도시(Sustainable City)
생산자 도시(Creator City)
2.6 제안 원본
녹지와 연결, 보행환경과 교통/환승 인프라에 대한 고민도 중요하지만
도시의 생산성과 도시 간 연결을 통한 국가적 창의 생산의 기회를 찾아 '살고 일하기 좋은 도시 네트워크'를 만드는 일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동시대의 우선순위로 제안하고 싶습니다.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410161235080890971
김수민
공간 콘텐츠와 스몰비지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http://instagram.com/leo_seongo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과 서비스를 만드는 로컬스티치(localstitch.kr)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간 개발 및 디자인/컨설팅 문의는 로컬스티치 디자인(https://www.localstitch-desig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