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모든 이는 행복하기를 원한다. 모든 부모는 그 자녀가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 특별히 예측불가한 AI 시대에서 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가져야 할 지금의 아이들. 다가오는 AI의 폭풍 속에서도 중요한 것은 인간 됨, 성품.
그러나 행복한 성품도 연습과 훈련 필요하다. 인과응보(因果應報) 자업자득(自業 自得)의 원리. 잘못된 습관의 몸과 말과 행위는 잘못된 결과를 낳는 건 세상 이치. 좋은 품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익숙해지려는 노력과 습관이 필요하다.
이영숙 박사. 우리나라 최초로 '성품'이란 단어를 교육에 접목한 성품 전문가. 2005년부터 한국과 미국에 이어 온 세계에 좋은 나무성품학교를 세웠다. "그날 여섯 살짜리 제 딸아이 입에서 나온 긍정적 태도가 아니었다면 지금 저가 어떻게 되어 있을지 아득합니다. 제 아이에게 좋은 성품을 가르쳐 주셔서 우리 가정이 살아났어요." 제주도에서 양어장을 운영하고 있던 어느 분. 그는 다급한 한 전화를 받는다. 양어장 전원이 꺼져버려 물고기들이 폐사되었다는 소식. 전 재산 같은 양어장 고기. "이 손실을 나는 감내할 수 없어... 절망감에 그는 주저앉아 버렸다. 그때, 좋은 나무 성품학교 교육을 받고 있던 어린 딸아이가 아빠에게 다가와 말했다. "아빠, 알지? 긍정적 태도!"
긍정적 태도란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말,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
딸의 또랑또랑한 이 말에 아빠는 부끄러워졌다. 다시 기운을 내었다. 절망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을 망치지 않고 딸의 말대로 희망적인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일을 처리했더니 살아났단다.
이 교육은 아이들 대상이었는데 이젠 직장, 리더십, 실버 세대 대상으로 성품교육 커리큘럼이 만들어졌다.
<나를 찾아 떠나는 성품> <행복을 만드는 성품> 이 두 권의 책에서 12개의 성품과 정의를 소개하고 싶다. 딸네에게도 보내고 메모지에 적어 냉장고에 붙여 놓고 오며 가며 읽고 외우고 적용한다. 더 행복해지기 위해.
1.<감사>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
2.<기쁨>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
3.<긍정적 태도>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
4.<창의성> 모든 생각과 행동을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
5.<인내> 좋은 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불평 없이 참고 기다리는 것
6.<배려> 나와 상대방 그리고 환경에 대하여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여 보살펴 주는 것
7.<책임감>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태도
8.<절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9.<순종> 나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현명한 지시에 기쁜 마음으로 즉시 따르는 것
10.<지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1.<존중> 나와 상대방에게 공손하고 소중하게 대함으로 그 가치를 인정하며 높여주는 태도
12.<경청>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 주는 것
성품교육은 결국 예수님을 닮아가는 연습. 훈련된 성품은 삶의 풍랑을 만날 때 빛을 발한다. 훈련되어 습관이 된 좋은 성품이 행복한 삶을 가져온다.
AI만 폭풍인가? 왕따, 학교폭력, 동성애가 일상이 되었다. 지역 간, 남녀 간, 노소 간, 빈부 간 계층 분열의 폭풍이 어느 때보다 드쎈 이 시대. 그러나 답은 이외로 단순하다. 답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마 7:12)' 의 황금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