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너구르르 Mar 27. 2021

테슬라모델3를 위해 준비한 것들

차가 도착하기도 전에 미리 준비한악세서리들

차량을 구입할 때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하면 수퍼차징 거리, 상품 및 액세서리 등의 사은품과 교환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구입하는 차량마다 무료 크레딧은 차등되어 제공됩니다. 

https://ts.la/logostein29091

테슬라 모델3는 결코 저렴한 차가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꽤나 비싼 차일 수도 있지요.

국가와 지자체가 주는 보조금과 저공해차로서 받는 각종 세금 혜택으로 인해 그나마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 되는 거죠.

안을 들여다보면 이것저것 아무것도 없고 단지 스티어링 휠과 핸들 좌우측의 변속, 와이퍼 등 컬럼들 그리고 15인치짜리 스크린이 전부입니다.


그래서 차를 주문하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악세서리를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개인차로는 처음 구입하는 차이고, 저 자체가 1년에 몇 번 운전하지 않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구입하는 기준은 무조건 안전이었고, 이외의 악세서리는 차를 타면서 추가로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마지막에 추가로 구입하려고 하는 악세서리들도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전기/수소차는 기존의 내연기관차와 별도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따로 있습니다. 전기차는 톨게이트 등에서 할인이 발생하기 때문에 전용 하이패스 단말기로 등록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일반적으로는 GS25에서 주문하는 AP500이라는 단말기를 많이 구입하고 있고 저는 테슬라 카페에서 공구하는 AP500을 주문해서 받았습니다. (카페 로고가 박혔거든요.)

GS25에서 주문하시면 통신사 멤버십 카드 할인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광각 사이드미러

테슬라 모델3의 경우 미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그대로 들어오고 있게 되는데 이 덕분에 단점 하나가 생겼습니다. 운전석 쪽 사이드 미러가 광각 미러가 아니라는 것이죠.

저도 얼마나 차이가 나겠어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이번에 설치하면서 보니 옆 차선의 차가 보이냐 안 보이냐를 가를 정도로 차이를 크게 보였습니다.

사이드 미러는 상당히 여러 회사에서 나오고 있으며 가격은 3만 원대부터 10만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광각 사이드미러 구입 시 주의하실 부분은 R값인데요. 보통 R600, R800, R1000 제품이 시중에 나오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3 운전석 쪽 사이드미러의 R값은 약 1400 정도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R의 의미는 반지름이 몇 mm인 원의 곡면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R600은 60cm짜리 원의 곡면과 같이 휘어져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지요.

단순하게 숫자로 보면 R 값이 작을수록 더 많은 것이 보이겠습니다만 그만큼 왜곡이 발생하므로 원근감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R1000 짜리를 선택했는데요. 왜곡도 심하지 않고 제가 필요한 만큼 보여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

요즘 차량에는 블랙박스 기능이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슬라 모델3에는 바깥쪽으로만 자그마치 8개의 카메라가 사방팔방을 바라보고 있고 주행 중에 대시 캠 기능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차 중에는 센트리 모드가 있어 주차 중 블랙박스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블랙박스를 추가 악세서리로 장착했느냐...

먼저 테슬라 모델3에 있는 카메라들은 해상도가 2백만 화소로 낮은 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용도가 블랙박스라기보다는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이므로 그 용도를 위한 최소한의 카메라를 붙여 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카메라의 용도를 확장해 놓은 것이죠.

물론 잘 보입니다만 최근에 나오고 있는 블랙박스 카메라에 비하여 떨어지는 화질과 좁은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한 테슬라가 급정지로 사고를 피한 영상을 보면 테슬라의 기본 카메라가 찍은 영상과 블랙박스가 찍은 영상이 비교되어 있어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 중 센트리 모드의 경우 테슬라가 전기차라는 이유로 끊임없는 사용은 가능하나 주행을 위한 전기를 주차 중 소모하게 됩니다. 이 소모량이 생각보다 많고 한마디로 돈을 소모하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블랙박스도 주차 중 이슈 부분을 완전히 해결해 주지는 못합니다. 시동을 끄면 센트리 모드뿐만 아니라 블랙박스 전원도 끊어져 버리니까요.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별도의 비싼 보조배터리를 연결하시기도 하고, 저전력 모드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분도 있고요. USB 전원을 지원하는 블랙박스를 구입하여 저렴한 보조배터리를 연결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저는 저전력 모드를 지원하는 블랙박스를 설치했는데요. 이 경우 정기적으로 원격에서 차를 깨우면 블랙박스와 연결되어 있는 12V 배터리가 충전되어 긴 시간 동안 해당 블랙박스를 작동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두고 봐야죠. :)


HUD

이건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고민 때문에 설치한 것인데요. 앞에서 말했듯이 저는 1년에 몇 번 운전을 안 하던 사람이라 걱정이 많았습니다.

테슬라는 모든 계기판 수치들이 핸들 우측에 있는 15인치 스크린 좌측부에 나타나게 됩니다.

물론 익숙해지면 이 부분을 보는 것도 익숙해지겠지만 속도 등을 확인하려면 고개를 살짝살짝 우측으로 돌려야 하는 것이지요.

HUD를 설치하면 속도나 배터리 잔량, 좌우측 깜빡이, 헤드라이트 등을 전면 유리가 띄워주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계기판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어제 처음 몰아본 바 원하는 정도의 정보는 보여주고 있어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습니다.


액정 보호지

테슬라 모델3는 전면에 15인치나 되는 광활한 스크린이 있습니다. (바퀴 달린 아이패드??)

이것저것 모든 기능이 다 여기 있기 때문에 계속 만져야 하는 화면이죠.

개인적으로 액정 보호지는 필수라고 생각하고요. 저는 아예 틴팅 샵에 악세서리를 다 설치해 달라고 맡겼기 때문에 같이 맡겨 버렸네요. 하.하.하.


그 외에 생각하고 있는 악세서리들

이외에는 차를 타면서 필요에 따라서 구입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액세서리입니다. 일부는 구입한 것도 있고요.

제품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에어밴트 커버 : 차량으로 공조용 공기를 흡입하는 구멍을 막아주는 커버입니다. 생각보다 이 구멍으로 벌레 등이 많이 흡입된다는 이야기가 있어 구입했습니다. (이건 인도받은 다음날 아침에 제가 설치했네요.)

헤파필터 : 테슬라 모델3에 기본적으로 달려오는 필터는 헤파필터가 아니라서 미세먼지를 걸러주지 못한다고 합니다. 일단 사놓기는 했는데... 설치가 힘들다 하여 아직 손을 못 대고 있네요.

썬쉐이드 : 모델3의 천정은 모두 글라스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자외선 차단이 되는 기본 선팅은 있으나 햇볕이 쨍쨍한 날에는 후끈 달아오르죠. 어떤 분들은 루프에도 선팅을 하시는데 저는 개방감을 살리고 싶어서 그냥 놔두었네요. 대신 뜨거우면 썬쉐이드를 구입해서 부착할 예정입니다.

프렁크/트렁크 매트 : 테슬라 모델3는 본넷 쪽에 프렁크와 뒤에 트렁크 그리고 트렁크 아래에 추가적인 공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프렁크에는 매트가 없고 트렁크는 약간 부직포 같은 느낌으로 덮여 있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추가적인 매트를 사서 깔고 계시죠. 좀 더 타다가 결정할 예정입니다.

샤오미 공기주입기(펌프) : 테슬라를 타는 많은 분들이 차량의 공기압을 조절하기 위해서 많이들 사시는 제품입니다. 차에서 각 바퀴의 공기압을 보여주기 때문에 온도에 따라 또는 이상 동작에 따라 이 펌프로 공기를 넣어주는데요. 아직 필요할지 명확히 알지 못하여 지켜보려고요.

키 팝 : 테슬라의 자동차 모양으로 생긴 리모컨 키입니다. 정가는 미국 테슬라 샵에서 150불에 팔고 있고요. 국내에서 사시면 20만원이 넘는 가격에 구입하게 됩니다. 보통은 미국 테슬라 샵에서 사서 직구를 하시더라고요. 음... 제가 직접 사기는 만만치 않지만 누가 선물로 주면 좋겠습니다. (응?!)

각종 수납 악세서리 : 이건 일단 타면서 정말 필요하면 하고 필요 없으면 어지간하면 안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말 별개 다 있더라고요.


이번 글에서는 제가 차 구입하면서 고민하고 구입하거나 구입하려고 생각 중인 악세서리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차를 구입하시면서 악세서리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차량을 구입할 때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하면 수퍼차징 거리, 상품 및 액세서리 등의 사은품과 교환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구입하는 차량마다 무료 크레딧은 차등되어 제공됩니다. 

https://ts.la/logostein2909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