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차저, 차데모,DC콤보,그리고.
전기차를 구입하다 보니 여러 가지 고민할 것이 많았는데 그중에 하나가 충전이었습니다.
"아직 충전 인프라가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과연 전기차를 사는 것이 맞느냐."
이 부분은 정말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살 거냐 말 거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일단 제 상황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파트 단지가 오래되어 충전기가 없습니다.
대신 집에서 차로 1~2분 거리에 시청이 있고, 거기에 충전기 2대가 있습니다. (밤과 주말 주차료 무료!)
집에서 약 10분 이내 거리에 슈퍼차저가 있습니다.
회사에는 충전기가 있지만 제가 출퇴근용으로 쓰지 않기 때문에 거의 안 쓸 것 같습니다.
테슬라 모델3를 제가 구입할 때 계획은 이랬습니다.
주로 퇴근 후와 주말에 사용할 것이므로 일상적으로는 일주일에 1회 정도 충전하면 충분.
테슬라가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1년 3월 30일 기준)
아. 개인집에 충전기(월 커넥터)를 설치하는 방법은 제외했습니다.
테슬라의 공식적인 충전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전국에 있는 33개소의 슈퍼차저가 있으며, 최신 버전 충전기인 V3충전기를 세운 3개소가 추가로 오픈할 예정입니다.(올해 총 27개소 추가 예정) 슈퍼차저는 테슬라 전용으로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충전료는 유료입니다. (빠른데 비싸요)
위의 개소라고 쓴 건 장소입니다. 각 장소별로 최소 4개 이상 설치가 되므로 실제 충전기는 상당히 많습니다.
데스티네이션 차저는 전국 곳곳에 있는데 속도는 7kw로 완속이지만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는 무료, 설치한 사업자는 유료) 보통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장시간 머무를 때 물려 놓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테슬라의 충전기 위치는 테슬라 사이트나 차량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차데모와 DC콤보는 한꺼번에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국내 현재 흔하게 볼 수 있는 전기차 충전기는 AC3상/차데모/DC콤보가 함께 있는 충전기입니다.
작년 표준이 DC콤보로 결정 나면서 DC콤보만 있는 충전기도 늘어나고 있죠.
테슬라 모델3가 이 충전기를 사용하려면 어댑터가 있어야 합니다. 현재 테슬라는 모델3 스탠다드플러스 및 퍼포먼스 유저에게 차데모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롱레인지는 가격을 내리면서 빠졌죠.(60만원이 넘음)
그리고 곧 테슬라에서 정품 DC콤보 어댑터가 출시되면 국내에 대부분의 충전기를 사용하게 될 수 있게 됩니다.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아. 그리고 이런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려면 그 충전기에 맞는 충전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곧 환경부에서 정리한다고는 하는데 현재까지는 다양한 충전업체들이 난무하고 있으므로 집 주변에 있는 충전기 잘 살피셔서 카드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게 좋습니다. 저는 현재 환경부 카드, 해피 차저, EV Infra... 3가지를 만들었네요.
보통 아파트나 회사들에 충전기가 있을 경우 완속인 경우가 많습니다.
완속인 경우에도 역시나 거기에 맞는 충전카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미리 확인 필요)
완속의 경우는 거의 한나절 꼽아놔야 충전이 완료되는 수준입니다. 그러니까 저녁에 꼽아서 아침에 타고 나간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J1772라는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다행하게도 이 어댑터는 테슬라 구입 시 지급해 주고 있습니다.
추가. 경우에 따라 케이블이 없는 충전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케이블이 추가로 구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슬라 차를 사면 트렁크에 가방 하나가 있습니다. 그 안에 보면 모바일 커넥터라는 220V 플러그가 달린 충전 케이블이 들어 있는데 이걸 쓰면 아주 느리지만 차량 충전이 가능합니다.
아까 완속이 7kw라고 했는데 이 케이블은 2~3kw로 차량을 충전해 줍니다. 그야말로 비상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심하셔야 하는 건 일반 집에서 이걸 꼽아서 일상적으로 충전하시면 전기료가 많이 나올 것이고, 허락받지 않은 콘센트에 꼽아 쓰면 도전(전기 도둑질)이 된다는 것입니다.
피치 못하게 이 케이블을 쓰셔야 할 때는 꼭!!! 허락을 받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길에서 전기가 거의 바닥나 다른 분 집에 양해를 구하고 꼽아 쓰시는 분도 계십니다. 다른 분의 전기를 쓰는 만큼 사례를 하는 것이 예의겠지요.
제 이야기를 하겠다고 시작한 건데 갑자기 전체 충전에 대한 이야기를 썼네요. 다른 분 블로그 등을 찾아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쓰신 분도 많으니 자세한 사항까지 설명하기는 약간 부담스럽네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저 같은 경우 모델3롱레인지 리프레쉬라서 차데모 어댑터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충전에 제한이 있는데요.
처음에 말했다시피 차량으로 출퇴근은 하지 않으므로 당분간은 집 근처 슈퍼차저로 버틸 생각입니다.
일단 DC콤보 어댑터를 기다리는 건데요. 이게 말이죠... 스탠다드 플러스 주문자에게 구매 우선권을 주기 때문에 상반기 내에 구입이 가능할지 우려가 됩니다.
그렇다고 차데모 어댑터를 사자니 새것 60만 원대 중고 40만 원대인 어댑터 제품을 사기는 뭐하고요.
그래서 DC콤보 어댑터가 나올 때까지 임시로 사용할 제품을 고민했습니다.
집 근처 시청의 충전기는 AC3상/차데모/DC콤보가 조합되어 있는 충전기와 DC콤보 2개가 달린 충전기 2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AC3상을 써보자는 건데요.
사실 이 AC3상은 느린 급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완속의 7kw보다는 최대 2배인 14kw를 안정적으로 내보내 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82kw짜리 차라면 이론상 6시간 정도면 완전 충전이 가능한 것이지요. 보통은 20%에서 80% 사이를 많이 충전할 것이므로 약 3시간 정도면 42kw 정도를 충전할 수 있고,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급할 때는 제법 쓸만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러면 어떻게 테슬라의 단자와 AC3상을 연결한다는 것일까요? 여기에는 조합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생긴 어댑터와 J1772 어댑터를 같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어댑터는 한쪽은 AC3상을 꼽을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다른 쪽은 일반 완속 충전기의 포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 어댑터와 J1772 어댑터를 같이 사용하면 AC3상에 테슬라를 연결하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찾아보시면 실제 이렇게 충전하신 분이 소개하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속도는 14kw 정도를 안정적으로 보내준다고 하여 정말 심각하게 구매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어댑터의 장점은 AC3상이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데가 많아 다른 곳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DC콤보 어댑터를 테슬라가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구매하게 해 주면 고민할 것도 없겠지요.
일단 DC콤보 어댑터가 과연 하반기에 나올지 좀 기다려 보고요. 혹시라도 이 어댑터를 구입하게 되면 제대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생각보다 좀 길어졌는데 충전에 대해 고민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 2023년 현재 DC콤보 어댑터 판매중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별도의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을 구입할 때 추천 링크를 사용하여 구매하면 수퍼차징 거리, 상품 및 액세서리 등의 사은품과 교환할 수 있는 무료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구입하는 차량마다 무료 크레딧은 차등되어 제공됩니다.